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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코드의 변화에 따른 패션 트렌드 경향 연구 - 2005년 패션 트랜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shion Trend according to the Changes of Cultural Code - Focusing on 2005 Fashion Trend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6 no.2 = no.101, 2006년, pp.134 - 146  

김소영 (서일대학 의상과) ,  양희영 (서일대학 의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a multi-cultural consumer society, and there are multiple trends to cater to the tastes of diverse consumers with different sociocultural background. To grasp fashion trends in fast-changing society, how consumer life is changing and what sort of trend is prevailing should be u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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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9년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밀레니엄 브렌드'에서 "똑똑한 소비자 즉 스마트 소비자가 되어 새로운 지식의 수준으로 정보를 보다 선택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 이에 필요한 지식 습득을 위해서 지식을 최종적으로 소유하는 상태가 아니라 끊임없이 양질의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는 것과 미래 지식사회로의 진화과정에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가보다는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 체계가 있는가가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라고 밝힌바 있다.
  • 일정 기간의 트렌드의 변화추이를 분석한 연구5)6)등도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사회 • 문화적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국내 • 외 패션 트렌드가 어떤 스타일로 변화되고 있는지를 2005년 패션 트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현대는 다문화적인 소비 사회이기 때문에 사회 • 문화적 측면에서의 트렌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 코드의 변화에 따라 대중적 수용자들은 문화 산업의 산물들을 자신들의 생활에 적합한 의미로 바꾸면서 트렌드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추정하고자 한다. 둘째, 현대의 새로운 문화는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서 포스트모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본 연구는 21세기 사회 • 문화적 즉면에서 제시하고 있는 트렌드를 여러가지 문화적 유형으로 나누고 이들 문화가 패션 트렌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패션 트렌드에서 예측하는 디자인 요소들이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는 디자인 원천으로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설명되지 않은 복식 현상에 대한 해석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현재 패션 트렌드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선행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본 연구는 21세기 패션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문화적 유형을 통-해 패션 트렌드에서 예측하는 디자인 요소들이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는 디자인 원천으로 어떻게 보여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새로운 미적 가치의 전환 및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의의가 있다.
  • 포스트모던 문화 기호를 생산하는 다양한 글로벌(global) 소비자들은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현재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영향을 주고 있는 소비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사회, 문화적 코드의 변화에 의해 바뀐 소비자들의 유형이 패션 트렌드를 반영 하여 어떤 패션 스타일로 보여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각 트렌드 예측기관에서 제시한 트렌드를 종합하여, 문화코드를 변화시키는 소비자들을 트윅스터, 더피, 유비 노마드, 노노스, 로하스, 차브로 나누어 소비자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트렌드의 변화 추이를 보았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코드의 변화에 의해 바뀐 소비자 들의 유형이 2005년 S/S, F/W 트렌드에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스타일을 쉬크 스타일, 섹시 스타일, 보헤미안 스타일, 차브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로 분류하였고, 2005 S/S, F/W 컬렉션 자료를 토대로 시각 자료를 제시하였다.
  •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는 다문화적인 소비 사회이기 때문에 사회 • 문화적 측면에서의 트렌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화 코드의 변화에 따라 대중적 수용자들은 문화 산업의 산물들을 자신들의 생활에 적합한 의미로 바꾸면서 트렌드를 변화시킨다는 것을 추정하고자 한다.
  • 둘째, 현대의 새로운 문화는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서 포스트모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트모던 문화 기호를 생산하는 다양한 글로벌(global) 소비자들은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현재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영향을 주고 있는 소비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사회, 문화적 코드의 변화에 의해 바뀐 소비자들의 유형이 패션 트렌드를 반영 하여 어떤 패션 스타일로 보여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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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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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재진 (2001). 패션트렌드 정보가 여성복 디자인 기획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정삼호 (2005). 국내. 외 실버 브랜드에서의 패션 트렌드 반영에 관한 연구. 복식,??282), pp.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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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윤수정, 이주현 (2002). 패션 트렌드의 다중화 현상에 대한 범주 분석 1995 S/S - 2001/2002 A/W 시즌을 중심으로. 패션비지니스, 6(2), pp. 11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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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허경옥, 정순희 (2000). 소비자의사결정, 서울: 교문사. p.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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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상일. (200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서울 윈앤윈북스. p.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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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LG 경제연구소 (2004.10). Design. 제일기획. 자료검색일 2005. 8. 10. 자료출처 www.sec.co.kr 

  24. 경향신문 (2004 .11.11.). '양아치패션' 차브의 도발 

  25. 2005년 S/S , F/W Trend, 자료검색일 2005. 8.21, 자료출처 www.samsungdesign.net 

  26. 2005년 S/S , F/W Trend, 자료검색일 2005. 9.10, 자료출처 www.samsungdesign.net 

  27. How to spot a Chav, 자료검색일 2005. 6.10, 자료출처 www.chavscum.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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