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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에 나타난 패션 문화 콘텐츠의 매개특성 연구 - 20세기 이후 현대 패션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Mediation in Fashion Culture Contents Found in Transmedia - Focusing on Modern Fashion since the 20th Century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4, 2017년, pp.131 - 152  

김향자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odern fashion culture in the 20th century through changes in transmedia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fashion contents. The study also striv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remediation in modern fashion and media by exploring the cul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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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은 젠더, 이데올로기, 정체성등 사회문화적 내재가치를 수용한 당대의 문화를 확산하고 패션 생산물은 미디어간 교류를 통해 재 목적화를 실현하며 다른 차원의 문화로 이행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또한 트랜스미디어에서 표상의 역할에 따라 패션 비즈니스 차원의 물질적 재 목적화를 실현한다.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패션사용자의 참여과 몰입의 개입정도가 다르며 뉴미디어일수록 참여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 본 연구는 20세기 이후의 현대패션이 유의미하게 표현된 트랜스미디어(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TV물, 기타콘텐츠) 콘텐츠에서 동시대 패션문화의 표현양상을 통해 문화와 트랜스미디어의 매개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트랜스미디어는 미디어간의 컨버전스 현상으로 20세기 전반은 2차원 문학작품(소설, 만화, 희곡)의 영상화(영화, 애니메이션)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20세기 중후반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3차원의 가상현실과 매체간의 복합적으로 전환되었다.
  • 본 장에서는 사례 수집과 패턴 탐색 도구의 정교화 및 대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파악한 20세기 패션문화의 미디어 전개방식과 매개특성을 연구하였다.
  • 그러나 패션 분야는 개별콘텐츠에 대한 패션분석은 다소 연구되어 왔으나 미디어의 컨버전스 개념으로 20세기 패션사 흐름을 통해 패션문화를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미한 실정으로 이에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목적은 트랜스 미디어 변천사를 통해 각 시대별 미디어 매체를 수용하는 패션소비자의 시각을 이해하고 문화코드의 탐색적 과정을 통해 동시대 복식문화의 전방식을 고찰함으로써 패션문화와 트랜스미디어간의 매개특성을 파악하며 21세기 디지털미디어와 패션문화의 매개 논의한다. 연구내용은 첫째, 미디어 매체가 복합적으로 등장하는 20세기 이후 각 시대별 미디어 트랜스 현상과 패션 문화사 고찰을 통해 트랜스미디어와 패션문화와의 전개양상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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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는 무엇이 필요한가? d). 그리고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는 공유된 판타지, 유머, 패러디 및 인용, 미완성 콘텐츠, 미스터리, 시기적절한 논쟁,루머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하며 이를 미디어의 확장성이라고 규정한다.
트랜스 미디어란 무엇인가? 트랜스 미디어는 트랜스(Trans)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미디어간의 경계를 넘어 서로 결합 융합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콘텐츠를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의미한다(Transmedia, 2015). MIT의 Jenkins(2008)는 트랜스 미디어에 대해 ‘across media’를 뜻하며 각 채널에 독특한 조각의 콘텐츠를 이동하기 위해 멀티 플랫폼을 가로지르는 것’으로 정의한다.
중다사례 방법론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적용한 Eisenhardt(2007)의 중다사례 방법론은 사례 연구에서 데이터 수집 및 증거에 대해 여러 사회문화적 현상을 탐구하는 데사용할 수 있으며, 다각적 연구전략 중의 하나이다. 이 방법은 연구자가 다양한 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촉진 방법 및 다른 유형의 데이터 원본을 다각적으로 사용가능하며, 데이터는 양적, 질적 연구에도 사용할 수 있다. 분석 자료인 인터넷자료,보관 기록, 구두 보고서, 관찰, 설문 등의 사례를 임의로 조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신이론 산출 가능성, 잠재적 이론추정 가능성, 결과의 실증적 유효성을 밝히는 장점이 있다(Jin, 2011). 그리고 사례선택의 목적을 모사와 일반화로 제시한다는 점과 기존 문헌과 연계하여 유사성, 차이점에 대한 고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패션분야의 질적 연구에 타당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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