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Word Processor Qualifying Exams원문보기
인터넷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웹은 특성상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실현하는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WBI(Web Based Instruction)는 웹을 매체로 활용하여 원거리에 있는 학습자를 교육시키는 형태로서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문제은행 방식의 모의시험을 제공하는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은 교수자가 매번 새로운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은행에 저장되어 있는 문제를 검색하여 재 사용할 수 있고, 단원별로 원하는 문제 수를 지정하여 시험지를 출제한 수 있도록 구현하여 진정한 의미의 문제은행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 웹 기반 학습을 하는 과정에 평가를 한 수 있도록 하였으며 즉각적인 피드백의 제공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시험 응시 후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학습자 문제은행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으로 문제를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 증대시켰다.
인터넷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웹은 특성상 구성주의 학습원리를 실현하는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WBI(Web Based Instruction)는 웹을 매체로 활용하여 원거리에 있는 학습자를 교육시키는 형태로서 교수자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제공하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문제은행 방식의 모의시험을 제공하는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험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은 교수자가 매번 새로운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은행에 저장되어 있는 문제를 검색하여 재 사용할 수 있고, 단원별로 원하는 문제 수를 지정하여 시험지를 출제한 수 있도록 구현하여 진정한 의미의 문제은행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 웹 기반 학습을 하는 과정에 평가를 한 수 있도록 하였으며 즉각적인 피드백의 제공으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시험 응시 후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학습자 문제은행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으로 문제를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 증대시켰다.
The educational system has been changed owing to Web, which is most actively used on internet and has the characteristics of providing suitable environments for implementing constructivism study theory. WBI(Web Based Instruction), web-mediated teaching form for students at a long distance, has the a...
The educational system has been changed owing to Web, which is most actively used on internet and has the characteristics of providing suitable environments for implementing constructivism study theory. WBI(Web Based Instruction), web-mediated teaching form for students at a long distance, has the advantages of possible interact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offering a great variety of learning materials, and overcome the spatiotemporal restriction. This paper focuces on the construction of learning surroundings where the learner-centered, active learning can be done by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instruct system providing a sham examination with an item pool system. The web 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word processor qualifying exams on this paper, can be mentioned as a real item pool that the question is not setting each time by the instructors but can be reused by reference on item pool bank, designed the number of question. It helps the learner Self-directed Learning study with evaluation during the web based instruct process and immediate feedback. It also provides the chance to research some similar using keyword. To sum up, this system can amplify the efficiency of study.
The educational system has been changed owing to Web, which is most actively used on internet and has the characteristics of providing suitable environments for implementing constructivism study theory. WBI(Web Based Instruction), web-mediated teaching form for students at a long distance, has the advantages of possible interact between instructors and learners, offering a great variety of learning materials, and overcome the spatiotemporal restriction. This paper focuces on the construction of learning surroundings where the learner-centered, active learning can be done by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based instruct system providing a sham examination with an item pool system. The web 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word processor qualifying exams on this paper, can be mentioned as a real item pool that the question is not setting each time by the instructors but can be reused by reference on item pool bank, designed the number of question. It helps the learner Self-directed Learning study with evaluation during the web based instruct process and immediate feedback. It also provides the chance to research some similar using keyword. To sum up, this system can amplify the efficiency of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의 워드프로세서 2급 필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웹 기반 학습 시스템으로 자격 과목의 일부 영역에 대한 내용과 문항만으로 제시하며, "학습 내용은 표 1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는 출제된 문제 풀이를 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시험 응시 후 틀린 문제에 대해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고, 학습자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문제은행의 문제를 검색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학습자들에게 자기 주도적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풀어갈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있다[4, 5, 6],
또한 평가의 결과를 문제의 난이도에 재부여 하므로 평가에 이용하기 위해 출제되는 문제의 신뢰성을 높였다. 나아가 학습자에게는 피드백 학습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평가를 하는 종합적인 시험 관리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구성주의 학습 원리에 기반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워드프로세서라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정보를 주고, 과목별 이론 학습 및 온라인 문제 풀이 등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는 출제된 문제 풀이를 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시험 응시 후 틀린 문제에 대해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고, 학습자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문제은행의 문제를 검색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학습자들에게 자기 주도적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풀어갈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있다[4, 5, 6],
웹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은행 시스템도 많은 발전과 변화를 거쳐 왔으며, 본 연구와 관련이 있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웹 기반 교육에 관한 연구 자료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두 번째는 그림 9와 같이 학습자 문제 은행 초기확면에 키워드 검색을 이용해 문제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구电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하 난이도를 구분하여 입력하도록 하여 향후 시험지 출제 시 난이도별 문제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제와 보기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문제은행 구현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본 학습 시스템은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힘을 대비한 것으로 객관식 문제 적용에 한정하도록 설계하였다. 출제한 문제는 관리자가 수정, 삭제할 수 있다.
본 연구가 기존의 연구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7, 8, 9, 10, 11], 첫째, 관리자는 매번 새로운 문제를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은행에 저장되어 있는 문제를 검색하여 재사용할 수 있고, 단원별 원하는 문제 수를 지정하여 문제를 만들 수 있고, 채점과 피드백을 실 시간화 하도록 구현하였다. 둘째, 학습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게 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자동채점 기능을 지원하므로 시험 응시 후 평가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임의로 출제되는 문제를 통해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어 반복 학습이 가능한 기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를 위해 설계原'워드프로세서 시험 대비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뎀'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1차,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백분율 (%)에 의해 처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설계 및 구현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힉스 시스템은 학습자들의 학습효율을 증대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유사 문제 검색 방법을 구현하였다.
본 학습 시스템을 통하여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학습효과를 알아보고자 선다형으로 3개 문항을 구성하여 설문하였다. 설문조사 대상과 방법은 표 2와 같다.
시험 응시 화면은 스크롤바를 사용하지 않아도 시험 제한 경과 시간을 알아보기 쉽도록 한 화면의 문항수를 3문제로 제한하여 학습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학습자가 시험지 제출을 클릭하면 n■림 11과 같이 자동채점이 이루어지고, 학습자는 문제, 정답, 해설, 점수, 둥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줄제하는 화면이다. 시험지 줄제는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에 맞게 단원별로 임의로 출제되도록 설계 및 구현하였고, 상 . 중 .
첫 번째는 학습자가 시험지 제출을 클릭하면 문제, 정답, 해설, 점수, 둥수 확인과 함께 각 문제에 대해 출제된 단원을 명시하여 블린 문제에 대해 단원별 검색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보충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기화면에는 로그인 메뉴가 있으며 공지사항, 이론 공부방, 시험일정을 안내하는 일정표가 메인 화면에 표시되고, 자격증 소개, 이론공부방, 문제은행, 묻고 답하기, 자료실, 방명록, 자유게시판, 플래시 게임 등의 메뉴를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상단 메뉴에 구성하였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웹에서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초기 화면은 그림 4와 같다.
중 . 하 난이도를 구분하여 입력하도록 하여 향후 시험지 출제 시 난이도별 문제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제와 보기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문제은행 구현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본 학습 시스템은 워드프로세서 자격증 시힘을 대비한 것으로 객관식 문제 적용에 한정하도록 설계하였다.
중 . 하 난이도를 구분하여 입력한 문제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시험 출제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출제한 시험지는 관리자가 수정, 삭제할 수 있고, 시험지 리스트를 클릭하여 응시한 학습자의 성적을 확인하고 응시자의 결과를 삭제할 수 있다.
위한 회원 관리 모듈로 구성된다. 학습자 모듈은 시 힘 응시와 해설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응시 모듈과 지금까지 응시한 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모듈, 단원별 문제 검색 모듈, 키워드 검색 모듈로 구성된다.
성능/효과
웹 기반 문제은행 학습 시스템의 가장 좋은 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학습자가 43%에서 50%로, 반복 학습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학습자도 33%에서 43%로 증가 하였고 이는, 본 웹 기반 학습시스템은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문제지로 학습하는 것과 비교하여 학습 이해도 및 성취도(성적 향상) 향상은 어떻습니까?' 라는 질문에서는 1차 조사에서 67%, ‘2차 조사에서 53%로 대부분의 학습자가 많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고, 별 차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20%에서 0%로 감소하였다. 실제 수업에서도 키워드 검색을 이용해 용어에 대한 문제를 검색하고,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을 이용해 문제풀이를 한 후:, 자동 채점이 이루어지고 문제별 해설이 나오는 것을 보고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학습 후 틀린 문제에 대한 단원별 문제 검색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자주 방문하지 못한 이유로는 시험 기간 중이라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없었다는 의견이 많았고, 소수 의견으로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기 어려워서라는 답변이 있었다. '웹 기본上 문제은행 학습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었는가?, 하는 질문에는 67%의 학습자가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답한 1차 조사에서와 달리, 2 차 조사에는 44%로 23%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상태로 시험 합격유무를 확인할 수 없어서 이와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멀티미디어 파일 삽입이 가능하다. 二〔러나, 오프라인상의 텍스트지 시험지와 유사하게 학습자가 한번 풀어본 문제는 재 사용할 수 없고, 임의로 문제를 출제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되었다. 넷째, 현재 웹 기반 교육사이트가 점차 유료화 되어감에 따라 학생들이 부담없이 유용한 교육 사이트에 접속하여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학습 시스템은 사교육비 절감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웹 기반 학습시스템을 이 용해학습 참여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적합한 교육 환경이 되어 주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학습 시스템은 사교육비 절감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웹 기반 학습시스템을 이 용해학습 참여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적합한 교육 환경이 되어 주었다. 다섯째, 교수자가 입력한 문제를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하여 출제할 수 있었고, 단원별로 원하는 문제 수 만큼 선택하여 문제를 입력할 수 있어 출제 빈도가 높은 단원의 학습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격증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여섯째, 학습자에게 시험 응시 후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뿐만 아니라, 학습자 문제은행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으로 문제를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 증대시켰다.
둘째, 학습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게 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자동채점 기능을 지원하므로 시험 응시 후 평가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임의로 출제되는 문제를 통해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어 반복 학습이 가능한 기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학습자에게 단원별 검색과 키워드 검색을 이용하여 유사 문제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승대 시킨다.
점에서 흥미를 가졌다. 둘째,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묻고 답하기 등을 통해 해결하거나 메모 보내기를 통해 웹에 연결된 동료 학습자 또는 교수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이처럼 다양하고 빠른 피드백 효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할 수 있었다. 셋째, 국가기술 자격시험은.
따라서 학습한 내용을 온라인 문제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풀어볼 수 있으며 자신의 점수를 확인하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문제의 정답 및 해설을 확인하여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이로 인해 자격증에 대한 관심도가 향상되었고, 실질적으로 자격증 취득에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넷째, 현재 웹 기반 교육사이트가 점차 유료화 되어감에 따라 학생들이 부담없이 유용한 교육 사이트에 접속하여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들고 있다.
또한, 동료 학습자들의 점수와 학습자 본인의 점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응시자 전체 평균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학습자의 학습의욕 고취에 효과가 있었고, 가정에서의 반복 학습이 가능하게 되어 학습자의 성적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시스템 활용도 결과를 묻는 '본 학습 시스템을 친구나 가족에게 추천해 주셨습니까?'라는 질문에서도 1차, 2차조사 모두에서 50%이상 나온 것으로 보아 본 학습 시스템이 학습자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학습자가 시험지 제출을 클릭하면 n■림 11과 같이 자동채점이 이루어지고, 학습자는 문제, 정답, 해설, 점수, 둥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제 단원을 명시하여 학습자는 응시 결과 확인 화면에서 틀린 문제의 단원을 확인할 수 있고, 응시 결과 화면 하단의 단원별 문제 검색을 통해 틀린 단원에 대한 보충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 사용에 대해 다수의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고 있고, 학습활동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아 이 시스템의 활용에 대한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많은 도움이 있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둘째, 학습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문제를 풀게 되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자동채점 기능을 지원하므로 시험 응시 후 평가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임의로 출제되는 문제를 통해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할 수 있어 반복 학습이 가능한 기희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학습자에게 단원별 검색과 키워드 검색을 이용하여 유사 문제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승대 시킨다.
다섯째, 교수자가 입력한 문제를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하여 출제할 수 있었고, 단원별로 원하는 문제 수 만큼 선택하여 문제를 입력할 수 있어 출제 빈도가 높은 단원의 학습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격증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여섯째, 학습자에게 시험 응시 후 단원별로 유사문제 검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뿐만 아니라, 학습자 문제은행 초기화면에서 키워드 검색으로 문제를 검색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더욱 증대시켰다.
향상 되었다고 답하였다. 웹 기반 문제은행 학습 시스템의 가장 좋은 점을 묻는 질문에서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학습자가 43%에서 50%로, 반복 학습할 수 있어서라고 응답한 학습자도 33%에서 43%로 증가 하였고 이는, 본 웹 기반 학습시스템은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문제지로 학습하는 것과 비교하여 학습 이해도 및 성취도(성적 향상) 향상은 어떻습니까?' 라는 질문에서는 1차 조사에서 67%, ‘2차 조사에서 53%로 대부분의 학습자가 많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고, 별 차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20%에서 0%로 감소하였다.
조사대상 67%의 학습자가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이 처음이었다고 답하였고, 처음 접하는 학습 시스템에 대한 호기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이로 인해 오프라인 상의 학습보다 흥미를 보였다. 본 연구의 학습 시스템은 학습자 50%가 일주일에 2~3회 방문하여 학습한다고 응답하였다.
첫째, 시간과 공간의 틀을 벗어나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를 가졌다. 둘째, 학습자는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묻고 답하기 등을 통해 해결하거나 메모 보내기를 통해 웹에 연결된 동료 학습자 또는 교수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고, 이처럼 다양하고 빠른 피드백 효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과제로는 학습자의 응시결과를 분석하여 정답률에 근거한 문제의 난이도를 구분하여 시험지를 출제하여 학습자에게 수준별 문제를 풀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기 학습을 병행하여 학습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한다면 자격증취득에 많은 도움을 주는 보다 향상된 웹 기반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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