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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3 no.1, 2006년, pp.34 - 44  

이혜연 (한국청소년개발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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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지침에서는 학교 급별 운영방안을 제 시하였다. 초등학교 1~4학년은 재량활동, 5, 6학 년은 재 량활동이나 특별활동, 「실과」교과의 컴퓨터 관련 영역에 배당된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34시간 이상(1학년은 30시간)을 확보하여 운영 하도록 하고 있다.
  • 간접적으로 정보 통신 윤리교육에 참여해 온 기관으로는 청소년보 호위원회 , 한국 정보문화진흥원 , 정보통신윤리위 원회 ,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정보감시단), 학부모정 보감시 단, 사이 버 문화연구소 등이 있으며 정보통신 윤리교육 대상별 운영현황은 다음과 같다. 여 기서는 한국정 보문화진흥원의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회기관에서의 청소년 정보통 신 윤리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캐나다에서 구 안된 교사용 지침서에는 모든 교과과정이 정보 통신 윤리교육을 의도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제시되어 있다. 이 지침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에 게 건전한 인터넷활용을 도울 수 있는 상세하고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주고 있다. 프랑 스의 경우 '학교주간과 '팩스라는 활동을 학교현 장을 중심으로 교육부 산하 매체교육센터인 '끌 레미'와 연계하여 실행하면서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매체가 전하는 정보를 바르게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
  • 이 글에서는 국내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 육이 학교와 사회기관에서 어떻게 실시되고.있 는지 그 현황을 살펴보고 미국, 일본, 캐나다, 프 랑스의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지닌 특성 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 중등학교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지식 . 정 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같은 기본정보 소양능력을 기르 고, 이를 학습 활동과 일상생활에서 적극 활용하 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고 명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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