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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감로탱화 하단화를 통해 본 예인복식 연구(제1보) - 사당패 남자복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stumes of Male Performers in the late Joseon's Gamrotaenghwa(Part I) - Korean Nectar Ritual Painting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 = no.149, 2006년, pp.94 - 105  

홍나영 (이화여대 의류직물학과) ,  민보라 (국립고궁박물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man's costumes of Sadangpae(the troupe of performers) shown in Gamrotaenghwa (감로탱화) during the late Chosun dynasty. Originally Gamrotaenghwa was used as a painting for a Buddhist praying ceremony, 또Young-ga-cheon-do-je(영가천도제). It shows us the lives of the commoners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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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18세기 이후의 감로탱화에 등장하는 사당패들은 이전과는 달리 조선후기의 복식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어 , 예 인들의 복식과 함께 조선후기의 사회, 문화적 변화를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는 18세기와 19, 20세기의 각 시기에 따른 복식의 변화를 분석하여 시대별 변천과정을 살펴봄 과 아울러 조선시대의 일반 복식과 비교하여 보고자 한다. 다음<표 1>은 16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의 감 로탱화목록으로강우방, 김승희의「甘露幀(1995)」에서 대부분의 감로탱화를 총정리하여 소개한바 있다.
  • 본 연구는 조선후기 감로탱화의 하단에 나타나는 사당패를 중심으로 18세기 초에서 20세기까지의 복식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그 내용을 통해 시대에 따른 복식 변화와 그 이유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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