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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제품으로서의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단계에 미치는 영향 요인 -제품 특성, 소비자 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중심으로-
Influential Factors on the Adoption of Performance Infants' Wear -Focusing on Product Attributes, Consumer Traits, and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1 = no.149, 2006년, pp.146 - 156  

홍경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nsumers' adoption of performance infants' wear made of functional textiles. Based on Innovation Diffusion Model, product attributes, consumer traits, and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were considered. A survey was carried out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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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3.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정도는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연구문제 2.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연구문제 1.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정도에 따라 혁신제품 특성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이런 점을 감안할때 아직은 혁신으로 인식되는 기능성 소재를 이용한 의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이해하는 것은 전략적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과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발달단계에 기능적인 면이 중요시 된다는 점에서 유아복에서 기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섬유소재라고 판단하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이 혁신적 제품임을 감안하여 이러한 혁신제품을 채택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아울러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혁신채택의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시판되는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혁신적 측면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채택 정도에 따른 제품의 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채택 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유형을 분류하고 채택 정도에 따른 제품의 특성, 커뮤니케이션 특성,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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