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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4, 2012년, pp.432 - 442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actical use of educational subjects and contents of materials in the fashion industry field and analyzed all data from respondents depending on business area and years of work in order to develop appropriate educational methods and courses.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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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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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중요과목이 의복 구성분야에 이어 피복과학분야가 두번째로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된 바가 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서울지역 의류제품생산 관련 대기업 근무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조사한 결과, 학교교육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중요과목이 의복구성분야에 이어, 피복과학분야가 두 번째로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된 바 있다(Kim, 1999). 이는 소재디자이너 및 소재 영업직 등 직접적인 소재 관련 직종이 아닌 경우에도 소재지식은 최종 상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기반 지식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디자이너의 창조성을 자극하고 상품기획자의 상품구성 및 기획,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로서 필수적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의류학 교과과정도 의류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으로 목표가 바뀐이유는 무엇인가요? | , 2008). 의류학은 초기에 가정 내에서의 합리적 의생활을 목표로 하였으나, 산업화·정보화 사회에서의 의류학 분야는 의류생산과 유통으로 초점이 옮겨졌으며 이에 따라 의류학 교과과정도 의류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으로 목표가 바뀌었다. 따라서 의류학은 소재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과정을 다루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과내용의 분류도 패션산업의 제품생산 및 유통과정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있다. | |
패션산업이란 무엇인가요? | 따라서 의류학은 소재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과정을 다루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과내용의 분류도 패션산업의 제품생산 및 유통과정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있다. 패션산업은 원사단계에서 시작하여 원단이 생산되어 어패럴 메이커에서 완제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가 생산과정이며, 도매,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를 유통기구라고 보아 두 가지 과정으로 분류한다. 패션산업은 상품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생산, 판매까지의 조직체계를 어떻게 구성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훈련된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Lee,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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