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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소재 교과내용의 패션산업 실무 활용에 관한 연구
Practical Use of Educational Content on Materials in the Fashion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6 no.4, 2012년, pp.432 - 442  

주정아 (전주대학교 패션산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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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actical use of educational subjects and contents of materials in the fashion industry field and analyzed all data from respondents depending on business area and years of work in order to develop appropriate educational methods and courses. The survey was conducted w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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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의 산업 현장 활용 및 교육내용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패션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현업 종사 시 필요한 의류학 관련 교과목 및 의류소재분야의 내용의 활용도를 업무 종류별로 조사 분석하고 앞서 연구된 교육과정과 비교함으로써 산업 현장 활용의 관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의류 관련 교육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산업 구조의 변화와 함께 산학연계를 중심으로 대학교육이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의류소재분야를 중심으로 대학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산업 실무의 활용도를 높이는 교육내용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대학에서 개설된 의류학 및 의류소재분야의 교육내용과 의류산업 실무에서 활용하는 교육과정 및 내용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는 의류학 관련 교과목 편성과 소재분야의 교육내용을 산업 실무자들의 실무 활용도와 비교하여 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교과목 편성비율 등 표면적인 자료만을 근거로 하였고 각 대학과 수업의 현장에서 실제로 운영하는 교육내용에 대한 실질적 분석에는 미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류학 교육내용의 현황 파악과 각 교육내용의 실무 활용도를 측정하여 향후 실무 활용도가 높은 교과내용의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교육과정의 분류 기준은 산업 실무의 흐름에 바탕을 둔 Ku et al.(1999)의 연구자료를 활용하였다.
  • 의류소재 관련 교과목의 산업 현장 활용 및 교육내용의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패션기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현업 종사 시 필요한 의류학 관련 교과목 및 의류소재분야의 내용의 활용도를 업무 종류별로 조사 분석하고 앞서 연구된 의류학 관련 대학 교육과정 현황과 비교하여, 산업 실무의 요구에 맞는 의류소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 2011)에서는 의류 관련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특징 및 소재 관련 교과목 내용과 현황을 분석하였고, 앞선 연구에 이어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실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의류학 교과목별 실무 활용도 및 의류소재분야의 실무 활용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대학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과 비교하여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밖에도 동일한 업무 직종에서 근무 경력에 따라 전문 지식의 습득 및 활용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선행연구(Do et al., 1994; Kim et al., 2002; Lee et al., 2006)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도 근무 경력에 따른 의류학 교과목 및 의류소재 교과내용의 활용도를 조사를 통해 경력에 따른 산업 실무 내용의 변화를 분석하여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재교육 과정 편성 등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특히 패션산업 실무자의 업무 직종에 따라 의류학의 각 교과목 및 소재분야의 교육내용에 대한 실무 활용도 및 재교육 요구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조사대상자의 직종을 디자이너, 상품기획, 소재기획, 생산, 구매, 영업 및 판매에 이르는 의류학 전공자의 주요 진출분야롤 다양하게 포괄, 분석하여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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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교육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중요과목이 의복 구성분야에 이어 피복과학분야가 두번째로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된 바가 있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서울지역 의류제품생산 관련 대기업 근무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조사한 결과, 학교교육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중요과목이 의복구성분야에 이어, 피복과학분야가 두 번째로 중요한 과목으로 조사된 바 있다(Kim, 1999). 이는 소재디자이너 및 소재 영업직 등 직접적인 소재 관련 직종이 아닌 경우에도 소재지식은 최종 상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기반 지식으로서의 역할과 함께 디자이너의 창조성을 자극하고 상품기획자의 상품구성 및 기획,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도구로서 필수적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류학 교과과정도 의류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으로 목표가 바뀐이유는 무엇인가요? , 2008). 의류학은 초기에 가정 내에서의 합리적 의생활을 목표로 하였으나, 산업화·정보화 사회에서의 의류학 분야는 의류생산과 유통으로 초점이 옮겨졌으며 이에 따라 의류학 교과과정도 의류학 분야의 전문인 양성으로 목표가 바뀌었다. 따라서 의류학은 소재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과정을 다루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과내용의 분류도 패션산업의 제품생산 및 유통과정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있다.
패션산업이란 무엇인가요? 따라서 의류학은 소재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유통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과정을 다루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과내용의 분류도 패션산업의 제품생산 및 유통과정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고 있다. 패션산업은 원사단계에서 시작하여 원단이 생산되어 어패럴 메이커에서 완제품으로 만들어지기까지가 생산과정이며, 도매,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를 유통기구라고 보아 두 가지 과정으로 분류한다. 패션산업은 상품의 기획단계에서부터 생산, 판매까지의 조직체계를 어떻게 구성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훈련된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Lee,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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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o, G. H., Choi, K. S., Lee, J. O., & Cho, C. (1994). 복식산 업 발전을 위한 패션전문 교육에 관한 연구 [Study on education of fashion to develop fashion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3, 225-248. 

  2. Ju, J. A., Ryu, H. S., & Kim, H. A. (2011).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to industrial work-Focusing on the curricula of appare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3), 325-335. 

  3. Kim, H. E. (1999). A study on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 for the Dept. of fashion design in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46, 89-107. 

  4. Kim, H. S. (2000). 섬유선진국의 텍스타일 산업을 위한 텍스 타일 교육 경향에 관한 연구 [Study on trend of education of textile for textile industry in advanced countri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3(2), 161-172. 

  5. Kim, S. B., Nam, Y. J., & Choi, H. S. (2002). Working conditions of people working in the apparel industry and awareness of subject of clothing construc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Fall Conference, 2002 Visions of the Textile and Fashion Industry, Korea, 399-400. 

  6. Ku, Y. S., Kim, J. W., Park, K. A., Park, K. H., & Choo, T. G. (1999). Analysis of fashion curriculum in 4-year colleges: Cross-national comparison of Korea, USA, UK, Japan, & Hong Kong.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11), 19-32. 

  7. Lee, H. J. (1994). 의류상품학개론 [Introduction of apparel merchandising]. Seoul: Kyohakyeongusa. 

  8. Lee, S. Y., Kim, J. H., & Lee, J. S. (2006). Analysis on shopmaster's knowledge of apparel merchandise and textile recogni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5), 783-790. 

  9. Lee, Y. J. (2002). A compatative analysis of fashion marketing education between Korean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5), 727-736. 

  10. Lee, Y. J. (2003). A compatative analysis of fashion marketing education between Korean and Jap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6), 725-734. 

  11. Lee, Y. R., & Lee, M. Y. (2007). A comparison between the fashion marketing field in university curricula and in research published i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7(5), 123-139. 

  12. Rha, S. I., Kwon, H. S., & Lee, J. S. (2008). Analysis of the major curriculum of fashion-related cours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2(5), 5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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