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 개발 및 적용연구 - 우울증 진료지침 개발의 국내외 현황과 개발방향 -
Korean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he Treatment of Depressive Disorders - The Pres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 of Development -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3 no.1, 2006년, pp.11 - 18  

임세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과) ,  이민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pressive disorder is one of well-known major public health problems in Korea. The socioeconomic burden of depression is growing bigger and bigger. Therefore, the Korean government decided to establish the clinical research center for depression for better care of patients with depression. One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알고리듬은 순서도 형태로 일정한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기본적 틀이므로 우울증의 경우처럼 기분부전장애, 주요우울장애등 여러 가지 진단명이 포함되어 있고, 치료적 접근에서도 약물치료뿐 아니라 다양한 정신사회적 치료방법들이 함께 요구되는 질환에 대해선 임상가가 경험하게 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각각의 권고안을 모두 충분히 제시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 개발 및 적용 연구는 2003년 대한 우울조울병 학회에 의해 발표되었던 ‘주요우울장애에 대한 한국형 약물치료 알고리듬’ 개발의 경험10)을 기반으로 하여 우울증 치료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임상현장에서 경험하는 우울증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진료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 우울증 진료지침의 개발경험이 별로 없는 국내 현실에 비해 외국의 경우 각국에서 수많은 진료지침이 이미 개발되어져 있으며, 최근에는 사용자와 적용대상 환자군에 따라 진료지침자체가 매우 세분화되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표 1). 여기에서는 2000년 이후 발표된 해외 주요 진료지침중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개발에 참고가 되고 있는 것들 위주로 하여 그 내용과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 진료지침의 개발과정은 전체적으로 NHS의 진료지침 개발법9)인 ① 진료지침의 범위설정, ② 진료지침개발그룹형성, ③ 핵심 임상질문추출, ④ 근거검색 및 분류, ⑤ 권고안 작성, ⑥ 진료지침 초안작성, ⑦ 외부검토의 수순을 밟는다. 우선 우울증 진료의 국내현실과 임상가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진료지침에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국내 우울증 진료 현황에 대한 조사연구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국내 임상연구가 필요한 핵심임상질문에 대해선 우울증임상연구센터 연구과제내에서 자체 임상연구를 병행하여 이를 진료지침에 반영할 예정이다.
  • 이러한 배경에서 개발될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은 국내 진료상황과 임상가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함으로써 실제 적용이 가능한 국내실정에 맞는 진료지침이어야 하며, 수준 높은 국내 임상연구를 통한 한국적 근거를 가진 진정한 한국형 진료지침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울증임상연구센터 한국형 진료지침 개발연구자들은 과거 한국형 주요우울장애 약물치료 알고리듬개발의 경험을 기반으로 진료지침 개발단계에서부터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을 염두에 두고 사용자 친화적인 진료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우울증 진료에 대한 국내 임상연구를 활성화하여, 실제 우울증 진료에서 경험하게 되는 중요한 임상적 문제들에 대해 국내연구를 기반으로 한 근거를 확보하고 이를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에 적절히 반영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우울증임상연구센터 한국형 진료지침 개발연구자들은 과거 한국형 주요우울장애 약물치료 알고리듬개발의 경험을 기반으로 진료지침 개발단계에서부터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적용을 염두에 두고 사용자 친화적인 진료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우울증 진료에 대한 국내 임상연구를 활성화하여, 실제 우울증 진료에서 경험하게 되는 중요한 임상적 문제들에 대해 국내연구를 기반으로 한 근거를 확보하고 이를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에 적절히 반영하고자 한다.
  • 보건복지부 주관하에 시행되는 보건의료기술 인프라개발사업의 하나로 우울증임상연구센터 연구과제가 향후 9년동안 진행될 국책과제로 선정되었다. 저자들은 본고를 통해 우울증임상연구센터의 연구과제중 하나인 한국형 우울증 진료지침 개발 및 적용 연구의 필요성, 구체적 방법과 목표, 향후 진행방향은 물론 국외 진료지침개발의 현황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하였다. 전반적인 개발 방법은 다른 진료지침의 개발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과정을 밟았으며 전체적 구성은 1) 정의, 유병율, 그리고 사회적 부담, 2) 전반적 치료의 원칙, 3) 정신치료, 4) 약물치료와 기타 생물학적 치료, 5) 약물치료와 정신치료의 병합, 6) 특정인구의 우울증, 7) 공존질환의 일곱 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다른 진료지침과 비교되는 특징적인 면은, 각각의 부분이 우울증 진료과정에서의 특정한 임상적 질문에 대한 답변을 권고안의 형태로 제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