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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과 자비 건강검진 수검자간의 만족도 비교
Comparison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health examination programs provided by the Korea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private healthcare organization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2 no.1, 2006년, pp.40 - 51  

신연수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국민건강보험공단) ,  박종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센터) ,  정상혁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정혜영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강혜영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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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groud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compare the satisfaction levels for health examination programs provided by between the Korea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KNHIC) and private healthcare organizations in Korea. We investigated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atisfaction level for the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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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공단 건강검진과 자비 건강검진을 둘 다 받은 수검자를 대상으로 두 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행 공단 건강검진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공단 건강검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상태특성, 건강행위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공단 건강검진을 받고 추가적으로 자비 건강검진을 수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 이 연구는 공단검진과 자비검진의 만족도 수준을 비교 분석하고, 공단검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비 검진 수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공단검진 만족도 제고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공단 건강검진과 자비 건강검진을 둘 다 받은 수검자를 대상으로 두 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 만족도 10개 항목 모두 자비검진에 비해 공단검진의 만족도 수준이 유의하게 낮아 공단검진의 전반적인 만족도 수준 향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 넷째, 공단검진사업의 관련 이해집단은 검진대상자인 일반국민 이외에도 검진을 수행하는 의료인, 검진제도 운영의 주체인 건강보험공단, 그리고 실제 건강검진 서비스를 실시하는 보건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13). 이 연구에서는 검진대상자만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그러나 의료인의 만족도 역시 공단검진사업의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며, 건강보험공단의 관련 행정요원들의 만족도 역시 조직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건강보장제도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목표를 갖고 수행되었다. 첫째, 공단 건강검진과 자비 건강검진을 둘 다 받은 수검자를 대상으로 두 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현행 공단 건강검진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 셋째, 공단 건강검진을 받고 추가적으로 자비 건강검진을 수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특히, 공단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 수준이 추가적인 자비 건강검진 수검의 설명요인이 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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