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 연구 -부산시의 건강검진수검자를 대상-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Health Examination for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Target of medical examinee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4 no.2, 2013년, pp.1 - 8  

김원 (경남정보대학교 의무행정과) ,  김민호 (경남정보대학교 의무행정과) ,  심규범 (경남정보대학교 의무행정과) ,  신문주 (경남정보대학교 의무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최근 들어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국민들의 의료에 따른 기대와 욕구의 증가로 인한 건강검진의 확실한 서비스가 필요로 되었으며 국민 입장에서 본 건강보험 공단의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시행하였다. 2013년 3월부터 6월까지 부산시의 건강검진 수검자를 대상으로 건강검진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조사를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시행했으며, 총 300부중 221부를 SPSS를 사용하여 교차분석, T-test, Anova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이용유무, 1개월전 의료기관의 이용유무, 하루 담배 흡연량의 차이,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또한 검진기관 만족도는 $3.22{\pm}0.52$, 검진서비스에 대한 의견은 $3.31{\pm}0.55$(5점 척도), 건강검진 태도는 $3.73{\pm}0.54$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relate to health examin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n Busan. This paper provide basic information of conduct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and the perception of health examination to provide satis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검진서비스 활성화와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효율적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과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대상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운영과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경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건강검진 수검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주민들 22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검진 대상자의 건강검진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건강검진 유무에는 학력에 따른 이용 유무가 중졸 이하가 이용한 경우는 86.7%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3.3%, 고졸이 이용한 경우는 83.0%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17.0%, 대졸 이상이 이용한 경우는 96.4% 이용하지 않은 경우는 3.6%로 대졸 이상 이용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05) 둘째,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가 연령에서는 60대 이상 1개월 전 건강검진 이용 유무에 대한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p<0.05)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하루 담배 흡연량은 성별에서, 술을 마시는 횟수에서는 성별과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p<0.001) 넷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검진서비스 의견은 평균 3.31점, 검진기관 만족도는 평균 3.22점. 건강검진 태도는 평균 3.73점이 나왔다. 다른 논문에 비해 만족 평균이 높게 나와 건강검진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건강은 어떠한 욕구인가?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오랜 역사를 통해 갈망해온 가장 절실한 욕구중 하나이다. WHO는 1948년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
건강은 어떠한 요소인가?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며 오랜 역사를 통해 갈망해온 가장 절실한 욕구중 하나이다. WHO는 1948년 건강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이 완전한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Dong-Su Kim, etc, Public Health Soomoon Sa, p.19, 2011. 

  2. No-rye Park, Health education, pp.37-38, 2003. 

  3. Na-Rae Kim,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the medical re-examination in the center of health promotion, Yonsei University School of the living environment, Master's thesis, pp. 2-4, 2008. 

  4. Youn-Soo Sin,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health examination by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Yonsei University School of Public Health, Master's thesis, pp. 1-2, 2004. 

  5. http//ww.nhis.or.kr. 

  6. Young-Chul song, Patient satisfaction in a health screening center, Kyungwon University School of Management Master's Thesis, p.2, 2009. 

  7. Hyun-Jung Jung,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for the Health Examination according to Life Cycle of the Health Examine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Public Health, Master's Thesis, p.2, 2009. 

  8.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Status of health insurance from 1 to 10, 2009. 

  9. Myung-Suk Kim, A Study on General Middle- Aged Adults' Attitude for National Health Insurance : Mainly researched in Masan and Chang-won area, Ky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Thesis, p.2, 2010. 

  10. Hye-Suk Lee, A study on customers's satisfaction with general health promotion center and their revisiting intention focused on customer encounter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Nursing, Master's Thesis, pp.1-2, 2004. 

  11. Min-Ho Kim, Ok-Sun Park, Seun-Chan Lee, Practice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Soomoon Sa, p.24, 2011. 

  12. Hyun-kyung Jung, Comparative analysis for satisfactory and service demand of overview medical health promotion center customer : Individual and group customer of single institution health promotion center, Dankoo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olicy Department of Health Policy Master's Thesis, pp.1-2, 2008. 

  13. Yun-Su Doo, Medical examinations Program of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for the satisfaction of who received medical examinations research,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Master's Thesis, pp.1-2, 2011. 

  14. Eun-hui Hong, Satisfaction of Workers on Periodic Medical Check-up, Kosin University School of Public Health, Master's Thesis, pp.1-2, 2009. 

  15. Eun-Su Gu, Hae-Yeon Kim, Young-Seong Seo, Dong-Hak Sin, Comprehensive Health Diagnostic Center Study on the content of the analysis and improvement, Journal of the family medicine, 7, pp.55-62, 1991. 

  16. Jeu-Sik Oo, Kil-Bu Lee, Won-kyung Kim, Content analysis of outpatient family medicine: comprehensive screening patients, Targets, Journal of Family medicine, 11, pp.21-26, 1990. 

  17. Ae-Kyung Lee, Evaluation of health diagnostics business life in transition, National Health Insurance Health Insurance Policy Institute, pp.131-149, 2008. 

  18. Bak, Il-Su, Lee, Dong-Heon, Studies of health care and long-term financial outlook, National Health Insurance Health Insurance Policy Institute, pp.123-130,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