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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단보도 보행신호시간 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Pedestrian Signal Tim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5 = no.91, 2006년, pp.57 - 66  

안계형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김은정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이용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정준하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보행신호시간에 대한 국내 외 사례 분석 광범위한 보행자특성조사, 보행신호시간 운영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보행자수요, 보행자특성 및 주변지역 특성 등을 고려한 보행신호시간 산정식을 제안하였으며, 실제 현장 자료를 이용하여 현재의 보행신호시간과 본 연구의 제안식에 의해 산출된 보행신호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보행자특성조사는 횡단보행속도와 인지반응시간에 대해 실시하였다. 서울시 총 16개 지역을 선정하여 토지이용, 도로 폭, 연령, 개인/그룹, 성별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서울시 보행자의 평균 횡단보행속도는 1.30m/s, 15th percentile속도는 1.11m/s로 나타났다. 인지반응시간은 평균 2.24초로 조사되었다. 횡단보행속도는 토지이용. 도로 폭, 연령, 개인/그룹,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인지반응시간은 도로 폭, 연령, 개인/그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또한 각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 점정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조사된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따라서 이 자료들은 추후 관련 연구에 기본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보행자특성 현장조사 및 보행자 설문조사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현재의 보행신호시간과 그 운영방법은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수요, 보행자특성 및 횡단보도 기하구조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보행신호시간을 산출할 수 있는 산정식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new pedestrian signal timings considering pedestrian demand Pedestrian characteristics, and land use which were obtained by Pedestrian characteristics field survey and pedestrian signal operation survey. Pedestrian signal timings suggested were compared to the existing pedestri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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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외국 사례 분석, 광범위한 보행자 특성 조사, 보행신호시간 운영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통해 보행자수요, 보행자 특성 및 주변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한 보행신호시간 산정 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 자료를 이용하여 현재의 보행 신호 시간과 본 연구의 제 안식에 의해 산출된 보행 신호 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보행환경 개선과 효율적인 차량 교통류관리를 위해 보행자 특성 및 횡단보도 주변 여건을 '고려한 보행 신호 시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ITE School Crossing Guideline (1962)에서는보행자(학생) 가 횡단보도를 열을 지어서 통행하고, 2초의 headways. 나란히 5명이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보행 신호 시간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Virkler and Guell (1984)은 보행자군의 형태를 고려하여, 보행자군이 일정한 Headway로 횡단보도에 진입한다는 가정하에 보행 신호 시간 산정식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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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경찰청(1996), '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 p.46 

  2. 대한교통학회(2004), '도로용량편람', pp.482-491 

  3. 민예기(1983), '보행자 보행속도조사', 도로교통안전협회, 제2집, pp.426-430 

  4. 박용진, 손한철, 박종규, 김종태(2001), '보행자 신호체계에 대한 새로운 제안',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3호, pp.3-11 

  5. 원제무(2000), '알기쉬운 도시교통', 박영사 

  6. 장덕명, 박종규(1992), '횡단보도 보행자의 횡단 특성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안전협회, pp.32-52 

  7. FHWA(2000),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 pp.4E1-4E14 

  8. Highway Capacity Manual(2000),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11-1-11-14, pp.16-5 

  9. Kim, Hyung Jin et al(2003), 'Analysis of Pedestrian Traffic Signal Considering Land Use and Pedestria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5, pp.3345-3360 

  10. Knoblauch, Richard L et al(1996), 'Field Studies of Pedestrian Walking Speed and Start-Up Tim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38, TRB, pp.29-38 

  11. Traffic Engineering(1962), 'A Program for School Crossing Protection-A Recommended practice of the Institute of Traffic Engineers', pp.51-52 

  12. Virkler, M. R.(1998), 'Scramble and Crosswalk Signal Tim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36, TRB, pp.83-87 

  13. Virkler, M. R. and Guell, D. L.(1984), 'Pedestrian Crossing Time Requirements at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959, TRB, pp.47-51 

  14. 交通工學硏究會(1994), '交通信號の手引', pp.4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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