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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교통운영 특성 및 도로선형요소를 반영한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ng Models of the Operating Speed Considering on Traffic Operation Characteristics and Road Alignment Factors In Express High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5 = no.91, 2006년, pp.109 - 121  

이점호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전북지부 안전시설부) ,  홍다희 (서울시립대학교)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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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는 일관성 있는 선형으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안전성 향상을 위해 적절한 주행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적절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 시 정확한 주행속도의 반영은 필수적이므로,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주행속도 예측모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 예측모형 구축을 위해 영동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선형요소, 교통운영특성 요소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요인을 중심으로 평면직선, 평면곡선구간 그리고 종단곡선구간의 각 구간별로 상관분석을 통하여 주행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요인들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주행속도예측모형을 구축 및 검증 결과, 본 연구의 주행속도 예측모형이 통계적으로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평면 및 종단선형요소를 동시에 반영하여 국내 도로 실정에 맞는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분석자료가 영동고속도로로 한정되어 전국을 대표할 수 없으므로 향후 전국을 대상으로 도로 선형요소를 바탕으로 대표성을 지닐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ad should be designed in the consistent alignment which the driver can drive safely. Also, proper highway environments in order to maintain optimal operational speeds on highway sections should be provided In design stage, for highway environments, it is essential for an operational speed esti...

Keyword

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1999),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 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 하태준, 이석(2002), '지방부 2차로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0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 

  4. Crosstown Associates(2001), 'Correlation of Accident Rates and Highway Geometric Features', in: Ezra Hauer, 'Road Grade and Safety', Review of Literature for the Interactive Highway Safety Design Model 

  5. Fitzpatrick, K.L. Elefteriadou, D.W. Harwood, J.M. Collins, J.Mcfadden, I.B. Anderson, R.A. Krammes, N.Irizary, K.D.Parma, K. M. Bauer and K.Passetti (2000), 'Speed Prediction for Two-Lane Rural Highway', Report FHWA-RD-99-171, USDOT, FHWA 

  6. Fitzpartrick&J. M. Collins(1999), 'Speed Profile Model for Two-Lane Rural Highwa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7-15 

  7. Glennon, J.C.,T.R.Neuman and J.E.Leisch (1985), 'Safety and Operational Considerations for Design of Rural Highway Curves', Report FHWA/RD-86/035, USDOT, FHWA 

  8. Lamm,R.,A.K.Guenther, and E.M.houeiri (1993a), 'Safety Module for Highway Design', unpublished manuscript, Institute for Highway and Railroad Engineering, University of Karlsruhe, Germany 

  9. McLean, J.R.,(1978), 'Speeds on Curves: Regression Analysis', International Report 2003, 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Melbourne, Australia 

  10. McLean, J.R.,(1981), 'Driver Speed Behaviour and Rural Road Alignment Design', Traffic Engineering&Control, Vol.22, Printerhall Limited, London, England, pp.208-211 

  11. Islam, M.N., and Seneviratne, P.N.(1994), 'Evaluation of Design Consistency of Two-Lane Rural Highways', ITE Journal, February 

  12. AASHTO, 2004,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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