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허브공항의 환승연계성 분석연구(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An Analysis for Transferring Connectivity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6 = no.92, 2006년, pp.75 - 85  

박용화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  김성영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  김중엽 (인하대학교 대학원)

초록

인천국제공항이 개항 5주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허브공항으로서 충분한 요건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공항의 환승에 대한 연계성이 다른 허브공항과 비교하였을 때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는지를 평가 및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환승연계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첫 번째 적용한 방법으로는 웨이브(wave) 구조로서. 항공스케줄과 관련하여 도착과 출발에 따른 시간적 집중도를 분석하여 환승연계성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허브공항으로서의 특징, 즉 공간적인 측면과 시간적인 측면 중 시간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데 유용하다. 두 번째로는 시간에 관한 부분으로서 최소연결시간과 최대연결시간에 대하여 대한항공의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large number of countires have been focused on the construction of container seaport and hub airport to enrole as the center of logistics. In particular, the East Asian nations have been enhanced their airports' facilities in order to accommodate for demand of global market environment.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ootsma(199刀의 웨이브 구조 모델과 연계성 지수 모델을 바탕으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계성을 확보한 도착.
  • 본 연구는 동북아 역내 주요 허브공항으로서의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연계성에 대한 그 현황을 살펴보고, 항공 물류 허 브공항으로서 갖추어 야할 개 선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해 먼저 허브공항의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았고, 그 요인 중 수요요인과 관련된 환승 연계성이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지를 조사하여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적용 후,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항공편의 스케줄에 대한 시간적인 집중도를 살펴보기 위해 웨이브 구조를 분석한 이후에 스키폴, 프랑크푸르트, 히드로 공항 등 타국가의 허브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을 상호비교하여 인천국제공항의 환승연계성을 평가하고 개선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수 있다. 본 웨이브 구조는 실제 도착과 출발의 연결성을 보여 주는 것으로 도착별 항공기 운항회수와 연계한 출발 항공기 시간대를 참고하여 연계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시간대별로 살펴보면 도착의 경우 6시와 11시, 18시, 20시에 집중되나, 출발의 경우는 9시와 13시, 19시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나 도착스케줄과 최소연결시간, 최대연결시간을 고려해 본다면 승객들이 3시간여 가량을 기다려 환승을 한다는 결과를 알 수 있다.
  •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동북아 역내 주요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국제공항의 위치를 환승연계성과 관련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허브공항을 추진하는 과정 속에서 허브공항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허브공항이라 할 수 있는 결정요인을 살펴보고, 그러한 결정요인 중 공항의 수요요인과 관련된 환승연계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며 또한, 이를 인천국제공항에 적용하여 인천국제공항이 경쟁력 있는 허브공항으로 변화하기 위하여 개선해야 할 부분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 그리고 다른 선행연구들을 통해서도 허브공항의 결정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허브공항을 결정하는 공통적인 요인으로 제시되는 수요 요인 중 환승과 관련된 연계성에 대한 부분에 근거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 여객들의 인식: 여객들은 비행 중인 시간보다는 환승 시간이 더 길다고 인식함.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도현.김병종 (2000), 공항서비스의 경쟁력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항공산업정책연구, 제7집 

  2. 김성섭.김호제.조인환.이희승 (2005), 동북아시아 허브공항을 지향하는 공항들의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Vol.19, No.2, pp.115-130 

  3. 박용화 (2001),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4. 인천국제공항공사 (2004),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News 

  5. 인천국제공항공사 (2006), Connectivity Analysis Report 

  6. 한국항공진흥협회 (2005), 2005 항공통계(국내편) 

  7. Bootsma, P. D. (1997), Airline flight schedule development; analysis and design tools for European hinterland hubs, Utrecht, University of Twente: 296 

  8. Burghouwt, G., Wit, J. de (2005), Temporal configurations of European airline network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11, pp.185-198 

  9. Doganis, R. S. and Dennis (1989), Lessons in hubbing, Airline Business, pp.42-45 

  10. Feldman, D. and M. Shields (1998), Effective Marketing: A Key to Airport Success, Handbook of Airline Marketing 

  11. Gerber, P. (2002), Success factor for the privatization of airports-an airline perspective,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8, pp.26-36 

  12. Morrison, S. (1997), Airline Deregulation and Fares at Dominated Hub and Slot-Controlled Airports, Statement before the Committee on the Judiciary. US House of Representatives, Washington, DC 

  13. Oum, TH., Tretheway, M.W. (1990), Airline hub and spoke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Forum Proceeding, 20, pp.380-393 

  14. Reynolds-Feighan, A. (2001), Traffic distribution in low-cost and full-service carrier network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7(5), pp.265-275 

  15. Sasaki, M., Suzuki, A. & Drezner, Z. (1999), On the selection of hub airports for an airline hub-and-spoke system, Computer & Operations Research. 26. pp.1411-1422 

  16. Sue Abdinnour-Helm (2001), Using simulated annealing to solve the p-Hub median Problem, International Jout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s, Vol.31, No.3, p. 203 

  17. Veldhuis, J. (1997), The competitive position of airline networks,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3(4), pp.181-188 

  18. de Wit, J. (2006), Global logistics strategies in the Netherlands, Amsterdam Aviation Economics 

  19. Wong Kok Siew. (1999), Developing and technological changes in transport/logistics field,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rade and Development, UNCTAD, p.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