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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general, the braking system of high speed train has an important role for the safety of the train. To stop the train safely at its pre-decided position, it is necessary to combine the various brakes properly. The Korean high speed train (HSR-350x) has adopted a combined electrical and mechanic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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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접적인 제동력의 측정방법을 극복하고자 한국형고속열차의 본선 시운전 시험 과정에서 제동 중에 작용하는 압부력과 캘리퍼와 행거 등에 작용하는 하중을 직접 측정하여 철도 차량의 실제 운용 상황에서의 기계제동장치에 의한 제동력과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계수를 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가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한 선도기술개발 (G7)사업 중의 하나인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에서 개발된 최고운행속도 350km/h의 한국형고속열차에 대하여 본선 시운전 시험항목 중의 하나인 제동성능시험 수행 과정에서 기계 제동력을 결정하는 디스크와 패드사이의 마찰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계측시스템, 사용 센서 및 측정 결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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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남진, 강철구 (2002), '동적 모델에 의한 고속전철의 제동력 시뮬레이션,' 제어 .자동화.시스템공학논문지, 제8권, 제1호, pp.46-53 

  2. S. Yasunobu, S. Miyamoto, and H. Ihara (1983), 'Fuzzy control for automatic train operation system,' IFAC Control in Transportation System, pp.23-39 

  3. Internation Standard IEC 1133, IEC, 1992 

  4. 제동시스템 개발 (1996-2001),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 연차보고서,건교부/산자부/과기부 

  5. 김기열, 김상호, 김유신, 이범주, 김석원 (2004), '고속 철도 차량용 소결 마찰재료 개발,'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pp. 315-321 

  6. 고속전철시스템 기본사양 (1998), 한국철도기술연구원 

  7. G7 고속전철 기술개발사업 Control System Specification (2001), (주)로템 

  8. 김석원, 김영국, 박태원 (2004), '한국형 고속전철의 디스크 제동력 측정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센서학회지, 제13권, 제3호, 한국센서학회, pp.214-251 

  9. UIC Leaflet 541-3 (2004), Brakes-Disc brakes and their application-General conditions for the approval of brake pads, 5th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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