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량과 분기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teraction between Viaduct and Turnou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6 = no.37, 2006년, pp.689 - 694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한상철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인재 (한국철도시설공단 궤도관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design parameters of Railway Structures are determined by the serviceability requirements, rather than the structural safety requirements. The serviceability requirements come from Ensuring of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of train, reduction of track maintenance working Track-Bridge inte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량과 분기기의 상호작용을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해석기법을 제시한 후 국내에 부설된 탄성분기기및 노스가동분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티크리퍼의 유격에 따른 축력영향분석과 교량 상에서 분기기 유무, 지점배치를 고려한 분기기 부설위치 등의 매개변수 연구를 통하여 장대레일 축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경우로서 일반분기기에 해당된다. 또한 탄성분기기는 유격이 7mm이며 3, 5mm는 중간값을 상정하여 축력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제한없는 경우는 노스가동 분기기와 같이리드레일의 신축을 제어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과 분기기의 상호작용 특성을 분석할수 있는 해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설계기준 정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토공구간의 분기기를 장대화한 경우 힐부에서 부가응력이 발생되는 것을알 수 있었으며 교량상의 분기기는 힐부의 위치가 고정지점에 배치하는 것이 부가축력을 줄이는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산상의 정확성과 계산시간의 저감을 위하여 스프링이 일정변위(한계탄성변위)내에서는 탄성적으로 거동하다가 그 이상의 변위가 발생하면 소성적으로 거동하는 쌍일차(Bilinear) 거동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한 해석방법은 쌍일차 모형이 실제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어 해석결과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완전 비선형모델에 비하여 계산 시간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게 소요되기 때문에 수 km 이상의 장대교량의 해석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高谷博文, 佐藤吉彦(1987), '分岐器の溫度軸壓力載荷試驗' 鐵道技術硏究速報No.A-87-214 

  2. 三浦重, 柳川秀明(1989), 'ロソグレ-ルと一體化した分岐器のレ-ル軸力特性' RTRI REPORT Vol.3, No.1 pp.36-42 

  3. 岩佐裕一, 片岡宏夫, 柳川秀明(2005), '分岐器介在ロソグレ-ルの適用範圍の擴大' RTRI REPORT Vol.20, No.4 pp.11-16 

  4. 김인재, 김시철, 양신추, 한상철 (2005), '자갈궤도에서의 도상횡 저항력 추정공식 고찰' 철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5. 佐藤吉彦, 宮井徹(1976), '各種有道床まくらぎ軌道の道床橫抵抗力とその特性' 철도기술연구소속보 No.76-150, pp.21-2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