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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분기기-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기법
Longitudinal Interaction Analysis Between Turnout and Bridge 원문보기

전산 구조 공학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2 no.2 = no.84, 2009년, pp.7 - 15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김인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기술처)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조현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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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대화된 분기기가 교량상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일반 장대레일과 달리 교량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부가축력뿐만 아니라 분기기 리드 레일의 온도신축에 의한 부가축력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여 그 안전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분기기와 교량의 종방향 상호작용을 고려한 장대레일의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해석기법을 소개하기 위하여 분기기의 기본적인 축력 분포 특성과, 교량상 분기기의 축력 영향인자, 모델링 기법, 검토기준 그리고 해석 예를 설명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 분기기와 교량의 종방향 상호작용을 고려한 장대레일의 안전성 검토를 위한 기본적인 분기기의 거동특성과 모델링 기법, 검토 기준, 그리고 해석 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교량상 분기기의 부설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분기기-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기법이 일반화되어 교량상 분기기의 해석과 설계의 어려움을 해소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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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인재, '교량과 분기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2007 

  2. 김인재, 양신추, 한상철, '교량과 분기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6호, pp.689-694, 2006 

  3. 한국철도시설공단,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 지침(안)', 2008 

  4. 한국철도시설공단, '교량상 장대레일 축력저감 및 궤도 안정성 향상 방안' 연구보고서,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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