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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C 518의 진동 가속도 계측을 통한 한국형 고속전철의 350km/h 주행 동적 거동 평가
Estimation of the Dynamic Behavior for Korean High Speed Train at 350km/h using the Accelerations according to the UIC Code 518O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5 = no.36, 2006년, pp.544 - 549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목진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dynamic vibration are generally analyzed by an acceleration of a car body of high speed train and the acceleration can be applied to evaluation of running safety. The test of process and the analysis method about it are well explained on UIC Code 518 OR which is the spacial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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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가속도계를 이용한 분석 방법론은 동적 거동의 경우 300knVh 속도대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반면 안전성의 경우 속도 200knVh 이하의 속도에서 평가하게 되어 있어 한국형 고속전철의 350km/ h의 속도에 대한 가속도계를 이용한 안전성 평가에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적거동에 국한하여 평가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속도 대역에 대한 경향을 분석하여 속도증가에 따른 동적 거동의 크기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분석은 UIC 518 OR의 가속도계를 이용한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데이터 처리 과정과 분석 방법론 및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 상기분석 결과는 350km/h로 주행된 적은시간동안의 분석결과와 1 회에 걸친 시험분석 내용으로서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장시간의 주행결과를 통하여 분석될 필요성이 있으나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방법론과 국내 최고속도에서의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그 평가 수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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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진태 외 2인 (2002), '주행 시험대에서의 고속전철 개발대차의 주행안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835-844 

  2. UIC code 518 OR (2003),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Safety-Track fatigue-Ride quality' 

  3. 박찬경 외 2인 (2003), '한국형 고속전철의 진동가속도 시험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4. 김석원 외 4인 (2002), 고속전철 시운전 시험 맟 평가용 측정시스템개발(I)-하드웨어,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69-173 

  5. 김석원 외 4인 (2002), 고속전철 시운전 시험 맟 평가용 측정시스템개발(II)-소프트웨어,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74-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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