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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C518 방법에 의한 국내 및 프랑스 고속철도 차량 진동가속도 분석
Analysis of the acceleration measured on Korea and France high speed railways using UIC518 co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516 - 8524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고속철도연구실) ,  김남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물류시스템연구실) ,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고속철도연구실) ,  임지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고속철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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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틀림은 직접 궤도검측을 통해서도 평가가 가능하지만, 차체 진동가속도의 계측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관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최근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국내 경부고속철도 자갈궤도의 유지보수 수준을 조사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 경부고속철도와 프랑스 고속철도(TGV)의 차체 진동가속도 계측을 수행하고 UIC518 규격에 제시된 방법에 따라 차체 진동가속도 계측 데이터에 대한 신호처리를 수행하였다. 차체 진동가속도는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신호처리된 계측결과를 속도대역별로 구분하여 상하방향 차체가속도 및 좌우방향 차체가속도의 크기에 따른 빈도분포를 계산하였다. 이렇게 계산된 빈도분포로부터 차량 주행속도에 따른 차체 진동가속도의 분포특성을 조사하고 UIC518에 제시된 기준과 비교하였다. 또한, 경부고속철도와 프랑스 고속철도의 상하방향 및 좌우방향 차체가속도의 빈도분포에 대한 정량적 비교분석을 수행하고, 국내 경부고속철도 자갈궤도 구간의 궤도틀림 관리수준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ck irregularities can be evaluated not only directly by track inspection but also indirectly by measurement of carbody accelerations and many researches are being conducted. Carbody accelerations were measured on the Kyeongbu high speed railway and France high speed line to investigate the situ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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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선 자갈궤도의 관리수준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궤도틀림에 대한 평가는 궤도틀림 검측결과를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도 있지만,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도 평가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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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선의 궤도관리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고속선의 궤도관리는 레일, 패드 등의 궤도 구성품과 도상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궤도틀림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고속선 궤도틀림의 정정작업은 궤도틀림 허용기준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며, 궤도틀림이 허용기준보다 작은 경우에도 예방 보수 차원에서 궤도보수가 수행되기도 한다.
고속철도의 차체 진동가속도의 빈도분포 특징은? 3과 4에서 X축은 가속도를 의미하며, Y축은 X축에 해당하는 크기의 가속도 보다 큰 값을 갖는 분포비율을 의미한다. 즉, 동일한 크기의 가속도에서 분포비율이 작을수록 차량진동가속도 측면에서 우수함을 의미한다.
고속선 궤도틀림의 정정작업의 특징은? 고속선의 궤도관리는 레일, 패드 등의 궤도 구성품과 도상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궤도틀림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고속선 궤도틀림의 정정작업은 궤도틀림 허용기준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며, 궤도틀림이 허용기준보다 작은 경우에도 예방 보수 차원에서 궤도보수가 수행되기도 한다. 그러나 국내 고속선의 궤도틀림 기준은 프랑스 기준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의 고속선 궤도유지보수는 일반철도의 유지보수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축적되었기 때문에 국내 고속선 궤도유지보수가 적정하게 수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정량적이고 객관적 평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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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K. Kang, "Optimal maintenance technique of the ballasted track in high speed railway",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4. 

  2. I. Y. Choi, J. H. Um, J. S. Lee, M. J. Choi, J. H. Lim, "Comparison of ride comfort between Korean and European high speed railway by using continuous comfor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8, No.3, pp. 203-211, 2015. DOI: http://dx.doi.org/10.7782/JKSR.2015.18.3.203 

  3. M. H. J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using frequency response function and measured bogie acceleration", MS Thesis, Changwon University, 2010. 

  4. M. C. Jeong, J. H. Kim, J. H. Lee, Y. S. Kang, J. S. Kong, "Study for progress rate of standard deviation of irregularity based on track properties for the railway track maintenance cycl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16, No.3, pp. 31-40, 2012. DOI: http://dx.doi.org/10.11112/jksmi.2012.16.3.031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Maintenance Standard for Railroad, pp. 77-8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6. I. Y. Choi, J. H. Um, J. S. Lee, H. H. Choi, "The influence of track irregularities on the running behavior of high speed train", IMechE J rail and rapid transit, Vol.227, No.1, pp. 94-102, 2013. 

  7. Y. S. Lim, "Influence analysis of track irregularities on KTX running behavior", MS Thesis, Korea University, 2012.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UIC), UIC 518 - Testing and approval of railway vehicles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ir dynamic behaviour - Safety - Track fatigue - Running behaviour, pp. 67-7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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