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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열차 진입 시 풍압에 의한 완전 밀폐형 승강장 스크린 도어(PSD)시스템의 구조 안정성 평가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of Platform Screen Door (PSD) due to Train Wind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9 no.5 = no.36, 2006년, pp.594 - 600  

이재열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류봉조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동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과) ,  이은규 ((주)우진산전, 기술연구소)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ansient and quasi-static analysis were done for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of the platform screen door due to train wind pressure. Fluent 6.0 was used to calculate the train wind pressure, and Ansys 10.0 was used to evaluate the structural stability of platform screen 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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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압을 적용하여 정적구조해석을 수행하는 것 보다 좀 더 현실적인 해석은 시간에 내하여 발생한 압력을 고려한 천이해석이다’ 하지만 천이해석은 정확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비해 시간적으로 정적 구조해석에 비해 많게는 10배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승강장 스크린도어 구조물과 같이 대형구조물은 해석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특정 시간대에 최대 풍압 값을 적용시켜 준정적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스크린도어 구조물의 해석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천이해석 결과와 거의 동일한 결과를 도출하여 빠른 설계검증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Table 2는 열차 조건과 시간에 따른 해석의 경우를 나타낸다.
  • 운용되고 있다. 운행 중인 중전철의 경우 실제 설치 될 역사에 대하여 풍압 해석과 실제 풍압 측정을 통하여 열차 진입 시 풍압을 측정하여 승강장 스크린 도어의 구조안정성 평가에 적용한 사례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경량전철이 운행되는 부산 지하철 3호선 반송선 구간에 설치 될 완전 밀폐형 승강장 스크린 도어에 대하여 구조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열차가 승강장에 진입후 스크린도어에 미치는 풍압을 유체유동해석 프로그램인 Fluent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도줄된 결과를 구조해석에 하중파라미터로 적용하여 천이해석(transient analysis)을 수행하여 구조안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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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상문, 성기창, 강병근 (2004), '지하철 역사 승강장 스크린도어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10권, 제2호 pp.51-59 

  2. 건설교통부, 지하전철구간의 환경관리방안 및 오염도 저감에 관한 연구, 1차년도 연차보고서, p.209 

  3. 차철현 (1997), '스크린 도어 적용에 따른 지하 승강장의 환기설비', 공기조화냉동공학회, 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1002-1007 

  4. 장병선 (2003), '지하철 승강장내에 스크린도어 도입배경 및 국내현황', 설비저널논문집 

  5. Fluent Inc (2005), 'Manual of Fluent 6.0' 

  6. Ansys Inc (2005), 'Release 10.0 Documentation for ANSYS' 

  7. 이재헌 (1998), '지하철 열차풍의 거동', 공기조화냉동공학회, 27권 제2호, pp.10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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