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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량 맞춤형 의류상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제1보) -인터넷 쇼핑 환경을 중심으로-
A Study on a Design Process Model for Mass-Customized Fashion Product (Part I) -On the Basis of Internet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2 = no.150, 2006년, pp.187 - 197  

은명진 (연세대학교 의류과학연구소) ,  이주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arch for the effective mass customized fashion design process based on internet shopping, so that a total of fifteen models of mass customized fashion design processes which are different in the customized degree and in the composition of design elements was pro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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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 의류상품의 디자인 요소들을 선택하여 디자인과정 에 단계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을 통해 대량 맞춤화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제 1보>에서는 첫째, 대량 맞춤형 의류디자인 프로세스의 모형을 모색하고, 둘째,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유형에 따른 의류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하고, 셋째, 대량 맞춤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 유행선도력, 의복관여도, 인터넷 쇼핑을 통한 제품의 선호도 등의 연구변인에 따른 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또한 에서는 의류디자인 만족도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에 대하여 분석하고, 응답자 집단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의 대량 맞춤형 디자인 프로세스의 잠재적 수요층을 분석하여, 결론적으로 소비자 참여를 위한 대량 맞춤형 의류상품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과 수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대량 맞춤화 의류제품의 수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맞춤화의 심화 정도를 단계별로 제안하여 가장 적합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사 대상자가 서울에 거주하는 고학력 20대 미혼 여성이 중심이 되었으며 직업의 분포도 고르지 않았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켜 전체 시장에 응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환경을 위한 대량 맞춤(Mass Customization)형 의류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하기 위하여, 맞춤화 정도 및 맞춤 디자인 구성 요소를 달리한 15개의 대량 맞춤형 의류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기존의 대량 생산형 디자인 프로세스와 비교 고찰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향을 모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디자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정도 및 대량 맞춤형 디자인 구성 요소의 조합을 다르게 한 15개의 의류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제안하였다. 모형에 사용되는 디자인 구성 요소는 스타일, 디테일, 소재, 색채의 네 가지로 제한하였으며, 대량 맞춤형 디자인 프로세스의 심화 정도에 따라 한 가지 디자인 요소에서부터 네 가지 디자인 요소 전부에까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의 에서는 첫째, 대량 맞춤형 의류디자인 프로세스의 모형을 모색하고, 둘째,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유형에 따른 의류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하고, 셋째, 대량 맞춤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 유행선도력, 의복관여도, 인터넷 쇼핑을 통한 제품의 선호도 등의 연구변인에 따른 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그 다음 세 페이지에는 3개의 스타일 세트 각각에 소재, 색채, 디테일을 조합한 최종 디자인 3개씩이 배치되어, 소비자는 최종 디자인물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선택하고, 그 디자인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 가하게 하였다(그림 7). 이와 같은 방법으로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들과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한 가지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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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소영. (1993).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의 점포애고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두산대백과사전 Encyber. 자료검색일 2003,9. 21, 자료출처 http://www.encyber.com 

  3. 문희철, 강승원. (2002). 전자상거래의 이해. 서울: 학현사 

  4. 민경우. (1995). 디자인의 이해. 서울: 미진사 

  5. 박진아. (2003). 대량 맞춤형 의류제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신현숙. (2001). 패션트렌드에 대한 국내 여성 소비자의 수용현황과 수요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이순철. (1997). 새로운 경영전략: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서울: 청양 

  8. 이영선 (2001). 의복중요성 지각과 의복관여. 한국의류학회지, 24(4), 549-559 

  9. 이원준,김태웅. (2001). e-business의 관점에서 본 매스커스 터마이제이션. 한국생산관리학회지. 12(1), 109-129 

  10. 이지원. (2002). 대량 맞춤화형 나염 의류상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임경복. (2001). 의류소비자의 가치체계가 의복관여도와 쇼핑 성향에 마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7),1321-1331 

  12. 전선. (2003). 디지털 직접 나염 시스템에 기반을 둔 대량 맞춤화형 의류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최성운. (2002). 디자인방법론: 이론과 실제. 서울:조형사 

  14. Joseph,P. (1993)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혁명. 윤순봉 옮김 (1994). 서울: 21세기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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