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유통업태별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ies of Imported Fashion Luxury Brands according to the Types of Retail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0 no.2 = no.150, 2006년, pp.221 - 232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paper were to identity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imported fashion luxury brands' market arid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marketing strategies according to the types of retailers. We selected 3 department stores, 5 luxury brands, 5 stores in Dongdeamun Market, and 5 intern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업태별 마케팅 전략의 트징을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각 유통업태의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이를 위해 각 유통업태의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의 견조사 를 실시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 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대표적인 유통업태인 백화점을 비롯하여 최근 병행수입 제품의 유통경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동대문 대형쇼핑센터 명품 전문매장과 인터넷 명품 쇼핑몰 등의 마케팅 전략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업태별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축적된 연구 모형을 찾기가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성격상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크기의 표본을 확보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워, 문헌 조사를 통해 국내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했으며 유통업태별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업체의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의견조사(key informant survey)를 실시했다. 전문가 의 견조사란 탐색적 조사의 한 방법으로 조사의 주제에 대하여 상당한 식견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업태별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업태의 특성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해당 업태별로 전문가 의 견조사를 실시했는데, 이는 본 연구와 유사한 선행연구의 자료가 축적되어 있지 않아 양적조사를 위한 연구모형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업태별 마케팅 전략의 트징을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각 유통업태의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이를 위해 각 유통업태의 마케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의 견조사 를 실시했다. 이들은 상품 전략을 비롯한 가격, 유통, 촉진전략 등을 직접 기획하고 수행하는 실무자들로써 각 업태별 마케팅 전략에 관한 한 가장 실질적인 전문가들이라고 보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유통업태 중 백화점과 동대문 대형 쇼핑센터 명품 전문매장, 그리고 인터넷 명품 쇼핑몰 등 3개의 업태를 대상으로 이들의 마케팅 전략 특징을 조사 . 분석하여, 각 유통업태에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 현황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 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대표적인 유통업태인 백화점을 비롯하여 최근 병행수입 제품의 유통경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동대문 대형쇼핑센터 명품 전문매장과 인터넷 명품 쇼핑몰 등의 마케팅 전략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국내 유통업태별 상황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분석한 연구는 전무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의 유통업태 중 백화점과 동대문 대형 쇼핑센터 명품 전문매장, 그리고 인터넷 명품 쇼핑몰 등 3개의 업태를 대상으로 이들의 마케팅 전략 특징을 조사 . 분석하여, 각 유통업태에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백화점 입점 브랜드의 경우 구매 내역, 고객 특성 등의 고객정보를 전산화하여 전사적으로 관리하며 각 매장의 직원마다 담당 고객이 있어 개별적인 고객관리를 수행한다. 직원들에게는 시즌별로 제품에 대한 철저한 교육 및 서비스 교육, 판매기술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인적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직원들은 담당 고객이 내점했을 때 해당 고객의 취향을 미리 파악하여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거나 연말과 같은 시즌에 소정의 선물을 증정하는 등 인간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2001 아웃렛 중계점 명품관 개점. (2003, 8. 23) 서울경제 p. 1 

  2. 국내 첫 명품몰 '내이처 포엠' 건립 (2003,7. 7). 어패럴 뉴스, p.13 

  3. 김승은 (2003). 국내 수입 패션 멀티샵의 마케팅 전략.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남애란. (2001). 고가의 제품이미지와 자아이미지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다시 명품 전쟁, 카운트 다운?! (2004,1), 패션비즈, p. 146-149 

  6. 동대문, 수입 멀티숍 늘려. (2004, 2. 23). 매일경제. 자료검색일 2005,4. 8, 자료출처 http://samsungdesigh.net 

  7. '명품 시장' 1조원 (2003, 5. 17). 중앙일보,p 15 

  8. 명품 아웃렛 매장 개장 러시 (2003, 10. 4). 대한매일 p. 17 

  9. '명품 코너' 갖춘 쇼핑몰 분양 활기. (2003, 10. 4). 동아일보, p.43 

  10. 명품 할인숍 유통 감초로! (2003, 12). 패션비즈, p. 273 

  11. 백경미, 이기춘. (1996)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대한가정학회지,34(1), 161-175 

  12. 백화점 명품 세일 깜짝 매출. (2003, 6. 12). 헤럴드경제. 자료검색일 2005,4. 8, 자료출처 http://ww.heraldbiz.com 

  13. 백화점 명품 세일 매출 급증. (2003,6. 12). 파이낸셜뉴스, p. 2 

  14. 백화점 명품 세일 '불황 몰라'. (2004, 7. 13).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5,4. 8,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15. 백화점 월매출 3년만에 두자릿수 신장. (2005,2. 27).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05,4. 8, 자료출처 http://www.donga.com 

  16. [불황의 깊은 늪 ... 늪 ...]얄팍해진 지갑 부자들은 '펑펑.' (2003,11. 29). 헤럴드경제. 자료검색일 2005, 4. 8, 자료출처 http://www.heraldbiz.com 

  17. 서민애. (2000). 수입여성의류 구매유무에 따른 의복행동-쇼핑성향. 물질주의,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손웅기. (2000). 병행수입제도에 관한 사례연구-의류 병행수입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송은경 (1997).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적인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신수연,나현정. (2003). 애고점포에 따른 명품브랜드 소비자의 쇼핑성향 및 점포속성중요도. 복식문화연구, 11(4),474-486 

  21. 어패럴뉴스사편집국. (2003). 2003/2004 한국패션브랜드연감, 서울: 어패럴뉴스사 

  22. 어패럴뉴스사편집국. (2004). 2004/2005 한국패션브랜드연감. 서울: 어패럴뉴스사 

  23. 이예리. (2002). 고급 백화점 명품관 의류매장 DISPLAY에 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4. 이유경. (2003) 패션 명품 쇼핑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유 -오프라인 명품 쇼핑 vs 온라인 명품 쇼핑.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이학식. (2001). 마케팅조사. 서울: 범문사 

  26. 정지원. (2003).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이 수입명품선호도에 미치는 효과-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7. 조은아,김미숙. (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 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1),76-87 

  28. 지식행정용어해설-병행수입제. (1994). 경기도 자료검색일 2005,4. 1, 자료출처 http://www.gg.go.kr 

  29. 지적재산권보호-병행수입제도란? (2004). 관세청 자료검색 일 2005,4. 1, 자료출처 http://www.customs.go.kr 

  30. 최선형. (2001).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 복식문화연구, 9(6), 842-854 

  31. 최주리. (1996). 병행수입 허용 이후의 의류 및 골프용품 수입업계 변화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32. 하수진. (2003) 해외 패션 명품 소비자의 세분화 및 양면적 소비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3. 한상옥. (1998). 외국 패션 브랜드의 국내 유통경로 직입전략에 관한 연구-점진적 시장진입 이론과 거래비용 이론이 적용-.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황선영. (2003). 명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5. Grossman, G. M., & Shapiro, C. (1988). Counterfeit-product trade.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8(March),59-75 

  36. LG 패션 선정 패션업계 10대 뉴스. (2003,12.2). 서울경제, p. 1 

  37. Nia, A., & Zaikowsky, J. L. (2000). Do counterfeits devalue the ownership of luxury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9(7), 485-497 

  38. SI '분더샵' 이어 아이디룩 가세 (2003,9). 패션비즈, p. 270-279 

  39. Veblen, T. (1899). The theory of the leisure class. New York: Pennguin Books 

  40. Verhallen, T. M. M., & Robben, H. S. J. (1994). Scarcity and preference: An experiment on unavailability and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15(June), 315-331 

  41. Vigneron, F., & Johnson, W. L. (1999). A review and a concept framework of prestige-seeking consumer behavior.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1999(1). Retrieved April 5, 2005, from http://www.amsreview.org/articIes/vigneron0 1-1999.pdf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