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designed to get basic informations for the purpose of making healthy leisure environment of college students, and which will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ir school life. Five hundreds of college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area were questioned by, our questionnaire during April,...
This study was designed to get basic informations for the purpose of making healthy leisure environment of college students, and which will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ir school life. Five hundreds of college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area were questioned by, our questionnaire during April, 2005. The data of 405 students (165 men, 240 women) Were analyzed by SPSS WIN 12.0 program. The data of 210 were from Daegu and 195 were from Gyeongbuk a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80\%$ of those questioned spend their leisure time doing some activities and the satisfaction degree was medium... They get the informations about leisure mainly through internet and the purpose of their leisure activities, were, to get rid of stress. Second; It was shown that their main leisure activities were doing internet, meeting friends, and listening music on weekdays, meeting friends, watching movie and doing internet on weekend. The major activities of the students during vocation were meeting friends, doing internet, and watching TV. Third, the students are concern about their leisure life, and they think that leisure life make improve the quality of life. The las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quite activities such as watching TV, and dynamic activities such as a mountain-climbing leisure life satisfaction on weekdays. On weekend, however,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dynamic activities such as sports and the leisure life satisfaction. Moreover, on summer (winter) break personal activities such as religious activities and the leisure satisfaction.
This study was designed to get basic informations for the purpose of making healthy leisure environment of college students, and which will improve the satisfaction of their school life. Five hundreds of college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area were questioned by, our questionnaire during April, 2005. The data of 405 students (165 men, 240 women) Were analyzed by SPSS WIN 12.0 program. The data of 210 were from Daegu and 195 were from Gyeongbuk are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80\%$ of those questioned spend their leisure time doing some activities and the satisfaction degree was medium... They get the informations about leisure mainly through internet and the purpose of their leisure activities, were, to get rid of stress. Second; It was shown that their main leisure activities were doing internet, meeting friends, and listening music on weekdays, meeting friends, watching movie and doing internet on weekend. The major activities of the students during vocation were meeting friends, doing internet, and watching TV. Third, the students are concern about their leisure life, and they think that leisure life make improve the quality of life. The last,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quite activities such as watching TV, and dynamic activities such as a mountain-climbing leisure life satisfaction on weekdays. On weekend, however, there is a correlation between dynamic activities such as sports and the leisure life satisfaction. Moreover, on summer (winter) break personal activities such as religious activities and the leisur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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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여가활동 유 형에 따른 여가생활 만족도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여가 생활의 선행연구에서 적극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대학생의 건 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조사대상자의 여가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2. 조사대상자의 여가생활 만족도는 어떠한가? 3. 조사대상자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 생활 만족도는 어떠한가?
조사대상자의 여가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2. 조사대상자의 여가생활 만족도는 어떠한가? 3. 조사대상자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 생활 만족도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조사항목은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여가 생활유형, 여가생활만 족도를 파악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여가 생활유형의 문항은<표 1>과 같이 8개의 대 분류 항목과 43개의 소분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생활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405명 대구, 경북지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2005년 4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조사는 대학생들의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생활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대구지역과 경북지역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 기간은 2005년 4월 한 달간이며 설문지 는 배포 후 즉시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통계 처리한 자료 는 405명(남학생 165명, 여학생 240명)이며, 대구지역 210명과 경북지역 195명이다.
조사 기간은 2005년 4월 한 달간이며 설문지 는 배포 후 즉시 회수하였다. 부실 기재한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통계 처리한 자료 는 405명(남학생 165명, 여학생 240명)이며, 대구지역 210명과 경북지역 195명이다.
데이터처리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 분석, 상관분석을 실 시하였으며, 성별, 지역별 차이검증을 한 결과, 큰 차이가 없어 연구 결과에서는 속성별 검토는 생략한다.
성능/효과
고 생각하지만, 여가생활 만족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은 오락으로 매우 제한적인 여가활동을 하고 있으며, 여가시간과 여가비용이 다른 평일, 휴일, 방학과 같은 여가활동 기간에 따라서 여가생 활 만족도에 관련이 있는 여가 활동유형이 다르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가시간이나 여가활동의 참여 정도는 여가생활 만족도와 크게 상관은 없는 것으로 추측된다.
넷째,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 만족도의 상관분석의 결과를 보면, 평일에는 TV 시청과 같은 정적인 여가활동과 등산과 같은 동적인 여가활동에서 여가 만족도의 상관관계가 높았으며, 휴일에는 스포츠(관람 활동) 등의 동적인 여가 활동유형에서 여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방학에는 개인적인 여가 활동유형에서 여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여가활동은 주로 친구와 함께 하며, 정보는 주로 인터넷을 통하여 얻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여가 활동유형은 전반적으로 는 오락을 가장 많이 하며, 구체적으로는 친 구만 남, 인터넷 사용, TV 시청을 많이 하였다. 여가 기간별로 여가활동을 보면 휴일> 방학일의 순으로 많이 참여하며, 평일에는 인터넷, 친구 만남, 음악 감상을, 휴일에는 친구 만남, 영화, 인터넷을, 방학에는 친구 만남, 인터넷, TV 시청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일에는 스포츠, 이성 교제, 야구 활동과 같은 동 적인 여가 활동유형이 여가 만족도와 관련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 항목 중 특히 야구의 상관계수가 높아 대학생들의 주된 스포츠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방학에는 쇼, 서여], 독서, 조깅(마라톤), 탁구, 요가, 종교활동, 자연학습 등과 같은 개인적인 여가활동과 여가생활 만족 도와의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들은 대부분 여가생활을 하고 있으며, 여가생활에 관심이 많으며, 여가생활이 일상생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 고 생각하지만, 여가생활 만족도는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들은 여가생활에 대하여 관심 도가 높았으며, 여가생활이 일상생활의 만족도 증진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여 가생 활 만족도는 보통 정도를 나타내었다.
둘째, 대학생의 여가 활동유형은 전반적으로 는 오락을 가장 많이 하며, 구체적으로는 친 구만 남, 인터넷 사용, TV 시청을 많이 하였다. 여가 기간별로 여가활동을 보면 휴일> 방학일의 순으로 많이 참여하며, 평일에는 인터넷, 친구 만남, 음악 감상을, 휴일에는 친구 만남, 영화, 인터넷을, 방학에는 친구 만남, 인터넷, TV 시청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 유형 와 여가 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평일에는 쇼, 게임, TV 시청, 라디오 청취, 음악 감상, 등산, 수영, 축구,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요가, 야유회 등의 일상적 여가활동이 여가생활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즉 라디오 청취, 음악 감상 등의 정적인 여가활동과 등산, 수영 등의 동적인 여가 활동의 여가 유형이 여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이는 김외숙(1991)의 연구에서 여가 만족도는 여가활동의 참여와 관계가 있다고 한 결과를 뒷받침하고 있다. 여가활동을 하는 대학생(80.0%)의 여가생활 만족도를, 매우 불만족한다, 1점에서, 매우 만 족한다, 5점까지 리커드척도로 파악한 결과, 평균 3.2점으로 보통 정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일반인의 경우 여가 활용에 대하여 만족하는 비율은 27.
의 여가활동유형 항목 중 여가생활 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항목은 에 나타낸 것과 같이 평일에는 쇼 관람을 비롯한 13개 항목으로 많았고, 방학에는 8개 항목, 휴일에는 3개 항목으로 나타나, 여가생활 만족도와 상관관계가 있는 여가 활동유형의 수가 휴일에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유형의 내용을 살펴보면, 평일에는 오락에 많이 참여하며, 휴일에는 관람 활동, 사교활동, 취미, 교양 활동, 사회 단체활동에 많이 참여하며, 방학에는 자기개발, 여행, 스포츠활 동에 많이 참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소분류항목으로 살펴보면, 평일에는 인터넷 (81.5%), 친구 만남(75.6%), 음악 감상(71.9%)을 하며, 휴일에는 친구 만남(74.4%), 영화(71.9%), 인터넷(62.3%)을 하고 방학에는 친구 만남(61.7%), 인터넷(55.6%), TV 시청(50.6%)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가 기간에 따라 참여하는 여가 활동유형이 다르나, 친구 만남과 인터넷은 여가 기간에 상관없이 대학생이 가장 많이하는 여가 활동유형임을 알 수 있다.
여가활동 유형 와 여가 생활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평일에는 쇼, 게임, TV 시청, 라디오 청취, 음악 감상, 등산, 수영, 축구,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요가, 야유회 등의 일상적 여가활동이 여가생활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즉 라디오 청취, 음악 감상 등의 정적인 여가활동과 등산, 수영 등의 동적인 여가 활동의 여가 유형이 여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가 높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의 평일 여가시간(약 3.
첫째, 조사대상자의 80%가 여가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가 가장 많았다. 여가활동은 주로 친구와 함께 하며, 정보는 주로 인터넷을 통하여 얻고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여가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 등 여가생활 전반에 걸친 연구 성과를 여가생활 환경조성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여가생활 기간별로 참여하는 여가 활 동 유형이 다르고 여가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유형 또한 다르므로, 여가생활 기간에 따라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여가생활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첫째, 활발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생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여 가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특히 여가프로그램 개발 시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가활동을 보급하여야 하며, 접근성이 용이한 여 가시설 을 마련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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