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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현대 사회에 있어서 여가란 일로부터 해방된 일하지 않는 시간이라는 종래의 소극적 해석에서 탈피하여 미래의 창조적인 활동을 더욱 증대케 하는 생산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인간이 그 생존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여야만 할 실존적인 시간으로 부각되고 있다. 즉 과거에는 의·식·주가 생활의 주된 관심이 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여가의 활용이 인간 생활의 기본 문제로 제기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여가 시간에의 대처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다(임번장, 1993). 여가의 증대로 인해 인간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의 변화와 여가의 활용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여가의 연구도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특히 성인과 청소년의 사이에 있는 대학생의 여가생활은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노력이 더욱더 필요하다. 또한 여가가 보다 창조적으로 이용됨으로 교양이나 학업능률의 향상은 물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욕구충족 및 스트레스 해소, 취미생활 영위 등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므로, 여가활동은 더욱더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다양한 여가 기회와 여가활동능력 향상을 위해 대학생의 여가활동 실태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질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여가 기회와 여가 활동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참고자료로서 대학생의 여가활동에 관한 실태에 대해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7개의 4년제 대학교를 선정하였다. 설문지 7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650부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설문지로서의 효력이 없는 것을 제외한 표본수 총 589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처리는 연구자의 회수된 자료의 내용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중 일부가 누락된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시켰고, 분석 가능한 자료를 부호화하여 ...
저자 | 강주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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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생활체육학과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iii, 59p. |
키워드 | 여가생활 대학생활 현대사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3485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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