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ulcorner$자연$\cdot$인간, 그리고 황금분할 I$\lrcorner$([1])의 후속연구로 인간의 미의식과 정신적 모형과 약 1백만 년 전 석기시대의 주먹 돌도끼에 나타나는 황금비와, 오늘날도 다방면에서 선호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는 황금비에 관하여 연구한다. 연구결과 특히 1백만 년 전의 주먹 돌도끼는 인류가 당시에 후일의 예술과 수학의 전제조건이 되는 중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으며, 펜, 종이, 자 등의 도움 없이도 정신적인 모형이 존재하여 기본적인 수학적 변환을 가능하게 하였음을 보여준다. 다양한 크기의 주먹도끼를 동일한 황금비를 유지하면서 제작하였다는 것은 수십만 년 후에 나타난 유클리드의 $\ulcorner$기하학 원론$\lrcorner$에서 다루어진 원리를 최초로 보여준 예라고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ulcorner$자연$\cdot$인간, 그리고 황금분할 I$\lrcorner$([1])의 후속연구로 인간의 미의식과 정신적 모형과 약 1백만 년 전 석기시대의 주먹 돌도끼에 나타나는 황금비와, 오늘날도 다방면에서 선호하여 사용되어지고 있는 황금비에 관하여 연구한다. 연구결과 특히 1백만 년 전의 주먹 돌도끼는 인류가 당시에 후일의 예술과 수학의 전제조건이 되는 중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었으며, 펜, 종이, 자 등의 도움 없이도 정신적인 모형이 존재하여 기본적인 수학적 변환을 가능하게 하였음을 보여준다. 다양한 크기의 주먹도끼를 동일한 황금비를 유지하면서 제작하였다는 것은 수십만 년 후에 나타난 유클리드의 $\ulcorner$기하학 원론$\lrcorner$에서 다루어진 원리를 최초로 보여준 예라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followed by 'Nature$\cdot$Human, and Golden Section I ', is to study aesthetic consciousness, mentality model and body proportion of human, and the golden section applied to architecture and hand axe of stone age. In particular, handaxes of one million years ago...
The purpose of this paper, followed by 'Nature$\cdot$Human, and Golden Section I ', is to study aesthetic consciousness, mentality model and body proportion of human, and the golden section applied to architecture and hand axe of stone age. In particular, handaxes of one million years ago have shown that they had critical competency to the basis of art and mathematics in the future. Furthermore, without pen, paper and ruler, the existence of mentality model made fundamental conversion of mathematics possible. Different sizes of handaxes were made by maintaining the equal golden section. This was the first example in relation to the principle mentioned in 'Stoicheia' by Euclid which was published hundred thousands of years later.
The purpose of this paper, followed by 'Nature$\cdot$Human, and Golden Section I ', is to study aesthetic consciousness, mentality model and body proportion of human, and the golden section applied to architecture and hand axe of stone age. In particular, handaxes of one million years ago have shown that they had critical competency to the basis of art and mathematics in the future. Furthermore, without pen, paper and ruler, the existence of mentality model made fundamental conversion of mathematics possible. Different sizes of handaxes were made by maintaining the equal golden section. This was the first example in relation to the principle mentioned in 'Stoicheia' by Euclid which was published hundred thousands of years lat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이것에 근거하여 황금비로 구성가능한 입면의 범위를 변수조합의 방법으로 전개하고 활용의 예를 추적하여 황금비 구성의 실용성을 검토하였으며, 또한 고층사무소 건축에서의 황금비 구성이 실용상 무리가 없음을 기존 건축물의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우선 머리끝에서 턱밑까지가 단선, 턱밑에서 배꼽까지가 장선, 배꼽에서 사타구니까지가 다시 단선, 사타구니의 위치는 신장의 1/2, 배꼽의 위치는 전신의 $ 값을 취하여 높이가 결정되었으며, 배꼽에서 머리끝까지가 단선, 배꼽에서 발꿈치까지는 장 선으로 되어 있어 정확한 황금비로 상하가 대응하도록 할당되어 있다. 또 상체는 어깨 폭과 머리끝에서 하복부선까지의 길이가 황금비를 나타내고, 이 부분은 어깨 폭을 단변으로 하는 1개의 $ 직사각형 속에 수용된다.
마음속에 갖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역사이전 석기의 모양에서, 인류는 이미 현대까지도 다양하게 사용되는 아름다운 비, 황금비를 본능적으로 마음속에 갖고서 그 형판으로서 주먹도끼를 박편으로 만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해석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역시 배꼽의 위치가 구분점이 되어서 전신을 황금비로 분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