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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LNGC 항해사의 교육 및 훈련 실태 조사와 개선방안의 제시
Status of National LNGC Deck Officer's Education/Training and Proposal of Improving Measur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 = no.107, 2006년, pp.17 - 22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김창제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홍정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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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LNG)에 대한 수요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면서 LNGC(LNG Carrier)에 대한 발주 또한 증가하고 있다. LNG는 위험 화물로써 사고 방지를 위해 그 운송 및 관리에 있어서 특별한 전문지식이 요구되는데 이를 운송, 관리하기 위한 항해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 화물인 LNG를 운송하는 LNGC항해사들에게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국적 LNGC 항해사의 교육 및 훈련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IMO 규정, IMO 규정에 따른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 국적선사 및 일본의 "T"회사 LNGC 교육 프로그램을 상호 비교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for LNG(Liquefied Natural Gas) increases in our country and all over the world as well as building order for LNGC Because LNG is very dangerous cargo, the special know-how and attention for cargo handling to prevent an accident is required and big demand for deck officers in fu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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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적 LNGC 운항 초기에는 기술과 경험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며 앞으로 증가하게 될 LNG 화물에 대한 수요로 LNGC 및 이를 운항하고 관리하는 항해사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LNG 및 LNGC의 특성과 현 LNGC 항해사의 교육 및 훈련환경을 파악하고 그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무색, 무취의 액체이며 물에 녹지 않는다.
  • 증발 잠열이 12L9kra(/kg으로 증발 잠열이 크다.
  • 부식성 및 유독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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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배병덕,김종성,이상덕(2004),'LNG CARRIER',다솜출판사,pp. 12-16 

  2. 채수종(2004),'미래를 나르는 배_LNG선', 지성사 

  3. 한진해운(주)(1996),'LNG선 실무 기초',pp. 63-69 

  4. 해양한국 11월호(2004),해외 정보,p.125 

  5. Hiroshi Urano(2005),'Natural gas potentials for the sustainable future',IAMU LNG Round Table 

  6. IMO(2000),Tanker Familiarization Model course 1.01 

  7. IMO(1999),'Specialized Training for Liquefied Gas Tankers',Model course 1.06 

  8. Teekay shipping(2005),'Industry Viewpoint',IAMU LNG Round Table 

  9. http://www.energy.uh.edu/lng/ 

  10. http://www.eia.doe.gov/ 

  11. http://www.shi.samsung.co.kr/ 

  12. http://www.shi.samsung.co.kr/ 

  13. http://www.ds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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