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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반복 항해 훈련이 선박 조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peated Mariner Training Using a Ship-Handling Simulator System on Ship Contro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6 = no.112, 2006년, pp.427 - 432  

이재식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이준범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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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 조종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 요인들(충돌위험 정도, 목표선박의 항로변경 여부 및 주변 선박 수)을 체계적으로 조작한 조건들에서 항해사의 상황인식 훈련이 항해사의 선박 조종 능력에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 선박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해와 관련된 상황인식 훈련을 받은 조건에서 실험참가자들은 여러 선박 조종 요소들(목표선박과의 거리 유지와 충돌 비율)에서 훈련을 받지 않은 조건에 비해 수행이 우수하였다. 둘째, 훈련을 받지 않은 실험참가자들은 목표선박이 평시상황에서 항로를 변경하는 경우 선박 조종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으나 훈련 이후에는 이러한 경향이 크게 감소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수행이 향상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선박 조종에서의 상황인식에 대한 여러 요소들의 훈련은 항해사들의 기본적 선박 조종능력에서 우수한 수행을 이끌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ariner's situation awareness(SA) training on navigation performance using a full mission ship-handling simulator. For this purpose, the mariners were trained in terms of various aspects of SA. Independent variables such as risk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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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항해 훈련이 진행됨에 따라 항해사의 선박 조종 수행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하는지를 관찰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특정 영역에서의 수행 차이를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초심자를 대상으로 한 횡단적 연구를 주로 수행하였으나(손과 박, 2003), 본 연구에서는 훈련 과정을 통해 선박 조종 기술의 어 떠한 측면들이 향상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항해 상황을 보다 현실감 있게 재현해 줄 수 있는 선박 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해 시뮬레이션을 훈련 및 평가 방법으로 채택함으로써, 항해 과제에 대한 항해사의 수행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들이 사용하였던 비교적 단 순한 형태의 실험 방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둘째, 항해 훈련이 진행됨에 따라 항해사의 선박 조종 수행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하는지를 관찰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특정 영역에서의 수행 차이를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초심자를 대상으로 한 횡단적 연구를 주로 수행하였으나(손과 박, 2003), 본 연구에서는 훈련 과정을 통해 선박 조종 기술의 어 떠한 측면들이 향상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자료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해 훈련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능력이 발달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항해 수행에 근저하는 인간요인의 규명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고 자체 평가된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항해 훈련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한다면 이러한 훈련을 통해 궁극적으로 해양사고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항해 상황을 보다 현실감 있게 재현해 줄 수 있는 선박 조종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항해 시뮬레이션을 훈련 및 평가 방법으로 채택함으로써, 항해 과제에 대한 항해사의 수행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들이 사용하였던 비교적 단 순한 형태의 실험 방법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둘째, 항해 훈련이 진행됨에 따라 항해사의 선박 조종 수행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하는지를 관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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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손영우, 박수애 (2003), '전문성과 작업기억 부하양이 조종사의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 16권, pp. 155-174 

  2. 해양안전심판원(2004). '해양안전심판사례(사교종류별 해양사고통계편)' http://www.kmst.go.kr 

  3. Cockroft, R. G. (1984). 'Collisions at sea', Safety at Sea. June, pp. 17-19 

  4. Hockey, G. R. J, Healey, A., Crawshaw, M., Wastell, D. G., & Souer, J. (2003), 'Cognitive demands of collision avoidance in simulated ship control', Human Factors, Vol 45, pp.252-265 

  5. Perrow, C. (1984), 'Normal Accident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6. Schuffel, H., Boer, J. P. A., & van Breda, L. (1989), 'The ship's wheelhouse of the nineties: The navigation performance and mental workload of the officer of the watch', Journal Of Navigation, Vol 42, pp.6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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