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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우리나라의 해양계열 대학교 실습선은 적절한 계획에 의하여 연안항해 및 원양항해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안항해 및 원양항해가 과연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교육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다. 이러한 교육효과에 대한 첫 번째 연구인 본 연구는 실습선 운항일정(운항기간)에 의하여 실습교육 효과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인 실습교육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5학년도 1학기 한국해대 실습선 한바다호에 승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습기간별 평가를 6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평가방법으로는 해기교육 평가와 관련한 3급 항해사 문제집에서 무작위로 선별하여 평가를 하였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학부의 학점이 우수한 학생들의 평가점수가 좋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가기간에 따라서는 원양항해실습이 종료된 직후의 평가점수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습기간의 증가에 따라 각 개인의 해기취득 능력차이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ining ships of maritime university in Korea are operated in the suitable schedule. However, there is no paper to grasp the education effect of the coastal navigation and ocean-going navigation terms. As the first step of these training education effects, this paper investigates the effect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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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습기간별로 분석한다. 또한 대학의 실습선 교육과 선사에 위탁하여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개인실습 교육에 대한차이점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유무를 파악하고자 1학기 실습생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 실습선에서의 실습교육기간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5년도 1학기 및 2학기 초에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기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여 각 개인별로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실습교육기간에 대한 효과 즉 해기에 관한 이해도 및 숙지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기에 관한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연안항해 및 원양항해 후에 정기적으로 문제를 출제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개인실습과 실습선실습과의 해기에 관한 교육숙지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 그러나 연안항해 및 원양 항해가 실습 교육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또한 몇 번의 연안 및 원양항해가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없다. 이러한 실습 교육 효과에 대한 첫 번째 연구로 실습선 운항 일정(운항기간)에 의한 실습교육 효과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효율적인 실습 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실습교육기간에 대한 효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기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고 각 개인별로 평가하여 실습기간별로 분석한다. 또한 대학의 실습선 교육과 선사에 위탁하여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개인실습 교육에 대한차이점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 유무를 파악하고자 1학기 실습생을 대상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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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김정만,김성국(1998): 'I항해계열 실습생의 승선실습 교육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해학회지, 제 22권 

  2. 정연철,박진수(1990): '효율적인 해기사 실습교육제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항해학회지 제 1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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