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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학생교육 기간에 따른 실습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II - 예비항해사 자기평가에 관한 결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Education during the Period of Student Training on Board-2 - Based on the Result of Trainees' Self-Check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3, 2018년, pp.151 - 158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박상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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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대학 학생들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기준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협약)에 의해 1년 항해실습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대상은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기간에 따른 실습교육 효과는 1년간의 실습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대부분의 실습생들이 핵심 역량 항목에서 향상 정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화물관리, 해양환경보호 등과 같은 일부 항목에서는 보통 수준으로 조사되어 실습 교육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from the Maritime universities enrolled themselves into one year navigational training,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TCW).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f the students demonstrate improvement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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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2013년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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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대학 학생들이 받는 교육은 ? 해양대학 학생들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기준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협약)에 의해 1년 항해실습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해양계열 대학교의 운영하는 교육 과정은 ?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는 선박직원법 시행규칙 3조에 의거한 지정교육기관 기준에 의거하여 승선실습을 교과과정에 편성하여 6개월 ~ 1년간 실습을 하고 있다(MOGL, 2017). 이에 주요 해양계열 대학교는 6개월 실습선 실습과 6개월 해운선사 실습을 권장하여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실습 교육 기간에 따른 효과는 ? 4) 6개월 실습보다는 1년 실습을 마친 후에 STCW 협약의 선장 및 항해사관의 핵심역량에 대해서 보통 수준보다는 높은 잘 아는 수준까지 올라온 것으로 조사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ung, D. C.(2013), A Study on the Core Competency Development of Marine Officers in the Ship Organization,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 Thesis, pp. 23-24. 

  2. Jung, Y. C., J. S. Park and Kim, S. K.(199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fficient Training Education System for Merchant Marine Officer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14, No. 4, pp. 53-70. 

  3. Kim, D. G. and Lim, S. W.(2008), A Study on the System of Onboard Training, Two plus One Education of The Maritime High School, Spring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81-89. 

  4. Kim. D. G.(2009), A Study on the System of Onboard Training, Specialization business of The Fishing High School, Autumn Annual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Fall proceeding, pp. 49-55. 

  5. Kim, H. R., Lim, M. H. and Kim, B. G.(2012), Method on the Effective Onboard Training and Guidance for Apprentice Engineer Officers in the Training Ship - The Case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57-562. 

  6. Kim, H. Y.(2017), Analysis of Satisfaction on Onboard Training by Training Ship for Improvement of Maritime Safety -Focusing on the Cadets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The Journal of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Theory and Praxis, Vol. 13, No. 3, pp. 131-140. 

  7. Kim, J. M. and Kim, S. K.(1998), An Empirical Study on the Cadets' Satisfaction about Shipboard Training,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2, No. 1, pp. 63-77. 

  8. Lim. M. H. and Shin, H. S.(2013), A Study on the Shipboard Training of Maritime University Cadets - The case of Mokpo Maritime University, Spring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164-167. 

  9. MOGL(2017),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The Ship Officers Act. http://www.law.go.kr/ [2017.08.01. Accessed] 

  10. Park. J. U., Kang, B. D. and Lee, K. T.(2015), Exploring Plans to Improve the Onboard Training Management for Fisheries, The Korean Society Fishries And Sciences Education, Vol 27, No. 5, pp. 1404-1412. 

  11. Park, Y. S., Kim, J. S., Bae, B. D., Lee, H. K., Lee, Y. S. and Yun, G. H.(2006), A Study on Training Effect of Training Terms for Trainees in Training Ship-I., Th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 pp.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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