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선 학생교육 기간에 따른 실습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II - 예비항해사 자기평가에 관한 결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raining Education during the Period of Student Training on Board-2 - Based on the Result of Trainees' Self-Checks원문보기
해양대학 학생들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기준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협약)에 의해 1년 항해실습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대상은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기간에 따른 실습교육 효과는 1년간의 실습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대부분의 실습생들이 핵심 역량 항목에서 향상 정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화물관리, 해양환경보호 등과 같은 일부 항목에서는 보통 수준으로 조사되어 실습 교육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양대학 학생들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기준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협약)에 의해 1년 항해실습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대상은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기간에 따른 실습교육 효과는 1년간의 실습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대부분의 실습생들이 핵심 역량 항목에서 향상 정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화물관리, 해양환경보호 등과 같은 일부 항목에서는 보통 수준으로 조사되어 실습 교육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Students from the Maritime universities enrolled themselves into one year navigational training,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TCW).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f the students demonstrate improvements and...
Students from the Maritime universities enrolled themselves into one year navigational training,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TCW).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f the students demonstrate improvements and accomplishments while they participate in their practical training. The subjects are third year students of th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who were onboard the Training Ship of the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ver the degree of improvement by training, based on the core competency of officers. We als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efficiency in the curriculum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 for the school. As a result of the research, most of the students showed high improvements in their core competency subjects at the end of their one-year training. However, subjects such as cargo management and protection of the maritime environment resulted in below average results. These were some of the areas that needed improvement.
Students from the Maritime universities enrolled themselves into one year navigational training,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TCW).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if the students demonstrate improvements and accomplishments while they participate in their practical training. The subjects are third year students of the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who were onboard the Training Ship of the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ver the degree of improvement by training, based on the core competency of officers. We als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efficiency in the curriculum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 for the school. As a result of the research, most of the students showed high improvements in their core competency subjects at the end of their one-year training. However, subjects such as cargo management and protection of the maritime environment resulted in below average results. These were some of the areas that needed 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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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2013년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해양계 대학은 STCW 협약에 의거 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 논문은 실습 교육 기간에 따라 나타나는 실습 효과와 더불어 실습선에서 행해지고 있는 실습 교육 중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교육 내용이 미진한 것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STCW 협약의 선장 및 항해사관의 요구 해기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기출 된 해기면허 시험을 3차례 실시하여 실습향상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Fig.1과 같이 실습선의 실습 교육 기간별로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최초 승선실습 시작일로부터 원양항해 훈련 이후 한 학기 승선 훈련까지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실습향상도 자기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2013년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에 승선한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항해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실습 기간별 향상 정도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 실습선 실습 교육의 효율적인 교과 과정 개편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상 데이터
자기평가 대상자는 2013년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3학년 항해과정 실습생 1학기 93명, 2학기 6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급 해기사 면허 출제 예상 문제를 통한 평가(1학기 적용)및 자기 자신에 의한 자체 평가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처리
5차례에 걸친 자기평가간의 점수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t검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대상인원은 1,2,3차가 1학기 학생, 4,5차가 2학기 학생으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같은 학기의 학생 간 검정은 대응표본 t검정, 다른 학기의 학생 간 검정은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5차례에 걸친 자기평가간의 점수 변화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t검정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대상인원은 1,2,3차가 1학기 학생, 4,5차가 2학기 학생으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같은 학기의 학생 간 검정은 대응표본 t검정, 다른 학기의 학생 간 검정은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였다. Table 2는 1,2차 자기평가 점수간의 t검정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위해 STCW 협약의 선장 및 항해사관의 요구 해기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기출 된 해기면허 시험을 3차례 실시하여 실습향상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항해사 핵심역량 향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총 114개의 세부항목을 조사하여 분석하였으며 5차례에 걸친 자기평 가간의 점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상을 정리·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항해사 핵심역량은 STCW의 선장 및 항해사관의 요구 해기능력(Jung, 2012)을 기반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항해사가 갖추어야 하는 핵심 역량은 입출항 준비, 항해 당직, 정박 당직, 항해술, 항통장비 운용, 통신, 선박조종, 화물 관리, 보수 정비, 비상 대응, 해양환경 보호, 안전 구명설비 운용, 선내 팀워크 기술, 국내외 해사 법령, 의료 관리의 15가지로 구분하여 실습 향상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1) 해기면허 취득용 기출문제를 이용하여 각 개인별 학업성적과 비교평가를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기출문제 취득 점수와 학업 성적 간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 실습선 승선 6개월간의 교육 후 평가에서는 화물관리, 의료 관리, 해양환경보호, 보수정비, 국내외 해사법령 등과 같은 부분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실습기간이 길어질수록 교육의 효과는 증대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또한 항해사 핵심역량 중 화물관리와 같은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향상 정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1,2학년때 좀 더 이러한 부분에서의 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대학 학생들이 받는 교육은 ?
해양대학 학생들은 선원의 훈련, 자격증명 및 당직근무의 기준에 관한 기준협약(The International Convention on Standards of Training, Certification and Watchkeeping for Seafarers, STCW 협약)에 의해 1년 항해실습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실습 교육 기간에 대한 효과와 더불어 어떤 교육 내용의 성취도가 향상되었는지, 또한 교육 과정 중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실습 기간별로 분석하였다.
해양계열 대학교의 운영하는 교육 과정은 ?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는 선박직원법 시행규칙 3조에 의거한 지정교육기관 기준에 의거하여 승선실습을 교과과정에 편성하여 6개월 ~ 1년간 실습을 하고 있다(MOGL, 2017). 이에 주요 해양계열 대학교는 6개월 실습선 실습과 6개월 해운선사 실습을 권장하여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실습 교육 기간에 따른 효과는 ?
4) 6개월 실습보다는 1년 실습을 마친 후에 STCW 협약의 선장 및 항해사관의 핵심역량에 대해서 보통 수준보다는 높은 잘 아는 수준까지 올라온 것으로 조사되었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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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 R., Lim, M. H. and Kim, B. G.(2012), Method on the Effective Onboard Training and Guidance for Apprentice Engineer Officers in the Training Ship - The Case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57-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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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GL(2017),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The Ship Officers Act. http://www.law.go.kr/ [2017.08.01. Acce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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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 S., Kim, J. S., Bae, B. D., Lee, H. K., Lee, Y. S. and Yun, G. H.(2006), A Study on Training Effect of Training Terms for Trainees in Training Ship-I., Th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 pp.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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