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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지수 영향요인에 의한 유형화와 영향정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tterning and Grading by the Impact of Traffic Culture Index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 = no.107, 2006년, pp.35 - 43  

정철우 (경찰대학)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고상선 (도로교통안전과리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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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안전공단과 사단법인 녹색교통운동이 공동으로 개발한 교통문화지수와 관련한 2002년과 2003년의 전국 81개 도시 자료를 토대로 통계적 분석을 행하여 이들 대상도시들을 유형화하고, 집단별 영향요인에 근거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교통문화지수와 영향요인들에 대한 주성분분석 결과로는 4개의 주성분으로 구분 지울 수 있었으며, 도시 특성별 최적 집단 수는 4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유형화된 집단별 교통문화지수에의 영향요인을 단계별 다중 회귀분석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4개 집단 모두 높은 설명력을 갖는 회귀모형을 구축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각 집단별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으며, 아울러 투자된 시설이 얼마나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이었는가를 분석할 필요성이 있음을 향후의 연구 과제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strategies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by utilizing impact factors per each cluster and the typical patterns of 81 cities based on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concerning the TCI which was developed from the partnership of the Traffic Safety Authority and the Green Tr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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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는 자동차, 철도, 해운, 항공 등 모든 교통수단에 의한 경우를 포함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체 교통사고 중 건수 및 인명 피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도로교통법 및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적용을 받는 자동차에 의한 도로 교통 사고에 국한시키고, 특히 교통사고의 원인 중 인적 요인이주를 차지하는 것에 착안하여, 교통 주체의 질서 준수 현황을 지수로 나타내고, 이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그 개선대책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 더욱이 교통사고는 법규위반의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법규와는 동떨어진 다른 이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통 주체가 교통법규를 얼마나 준수하는가에 대한 교통 행태 면을 살펴보고, 이를 계량화한 교통문화지수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대안들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를 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사고를 야기 시키는 교통 주체의 운전 행태와 각 도시별 교통문화지수 등에 다변량 통계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이들 특성에 맞는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통계적 분석 기법을 통하여 전국 81개 도시의 교통문화지수를 결정짓는 영향요인에 의해대상 도시들을을 유형화하였고, 이에 따른 집단별 영향요인에 근거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을 제시할 수 있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 81개 연구 대상 도시들에 대한 2002년과 2003년의 2년간 자료를 대상으로 특성치를 파악한 결과, 최종적으로 Table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정지선 준수율, 안전띠 착용율, 안전속도 준수율 등 총 11개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이들 변수로 우선 주성분 분석을 수행, 그 결과 나타난 주성분 부하량에 의해 교통문화지수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 이에 근거하여 주성분 득점으로 연구 대상 도시들을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 아울러 이를 활용하여 현재의 교통문화 수준을 파악, 이를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각종 교통정책의 개발과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정부 보조금의 지급 기준 등을 정하는데 사용하고자 하였다.
  • 이 때문에 1998년 우리나라 최초로 교통안전공다計 사단법인 녹색교통운동이 공동으로 교통문화 수준을 보다'과학적 이고 합리적으로 측정하고, 교통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 중, 운전행태 등 교통문화를 측정 할 수 있는 상징적인 지표를 의미하는 교통문화지수를 개발하기 위한 위원회를 발족하여 각 도시별 교통문화지수를 개발하였다.
  • 이는 재원의 투자와 시설의 보강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점검과 연구 검토를 거치지 아니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향후에는 투자된 시설이 과연 얼마나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이었는가에 대한 효과를 분석할 것을 연구 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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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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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中村正一(1983),'多變量解析法', 現代數學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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