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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적 크리깅 근사모델을 이용한 LMTT 이동체의 구조최적설계
Structural Optimization for LMTT-Mover Using Sequential Kriging Approxim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1 = no.107, 2006년, pp.105 - 111  

이권희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형욱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동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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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MTT는 항만 자동화를 위한 수평 이송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셔틀카와 격자구조의 레일에 부착된 스테이터 모듈(stator module)로 구성된 PMLSM(Permanent Magnetic Linear Synchronous Motor)에 의해 구동된다. 본 연구에서는 순차적 표본방법에 기초하여 구성된 크리깅 근사모델을 이용하여 이동체의 구조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셀 요소로 유한요소 모델링된 이동체(mover)의 경량화 설계를 위하여 강도기준을 고려하고, 설계변수로는 가로빔, 세로빔, 휠 빔의 두께로 설정하였다. 순차적 크리깅모델에 의하여 구해진 최적해를 상용프로그램인 GENESIS를 이용하여 구해진 최적해와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MTT (Linear Motor-based Transfer Technology) is a horizontal transfer system for the yard automation This system is based on PMLSM (Permanent Magnetic Linear Synchronous Motor) that consists of stator modules on the rail and shuttle car. In this research, the kriging interpolation method using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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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LMTT 이동체의 신뢰성 기반해석 및 최적설계의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신뢰성 해석에서 신뢰성지수는 다음의 정식화로부터 구해진다.
  • , 2004a)이 소개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크리깅 근사모델의 평균제곱오차(mean square error)를 최대화시키는 점을 찾아 기존의 표본점에 추가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크리깅 방법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하는 이유는 향후 연구인 신뢰성기반 해석 및 최적설계(reliability based design optimization)를 위해서이다. 이동체 구조물에 대한 신뢰성해석 및 이를 고려한 최적화가 요구되지만 유한요소법과 직접 연계하기에는 계산시간에 대한 제약이 따른다.
  • , 2004b). 본 연구에서는 LMTT의 셔틀카 중 이동체의 경 량화를 위하여 순차적 크리깅모델에 의한 최적설계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계변수로써 이동체의 가로 빔, 휠 빔, 세로 빔의 두께로 설정하였으며, 제한조건으로써 안전율이 고려된 강도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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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uinta, A. and Watson, L.(1998), 'A Comparison of Approximation Modeling Techniques: Polynomial Versus Interpolating Models,' Proc. of the 7th AIAA/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St. Louis, Mo, AIAA, Vol. 2., (AIAA-98-4758) 

  2. Jin, R., Chen, W. and Sudjianto, A.(2002), 'On Sequential Sampling for Global Metamodeling in Engineering Design,' Proc. DETC'02 ASME 2002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and Computer and Irforrration in Engineering Conferences, (DETC2002/DAC-32092) 

  3. Jin, R., Du, X. and Chen, W.(2003), 'The Use of Metamodeling Techniques for Optimization under Uncertainty,' Structural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25, No. 2, pp. 99-116 

  4. Leary, S. J., Bhaskar, A. and Keane, A. J.(2004), 'A Derivative Based Surrogate Model for Approximating and Optimizing the Output of an Expensive Computer Simulations,' Journal of Global Optimization, Vol. 30, pp.39-58 

  5. Lee, K. H.(2005), 'Optimization of a Driver-Side Aribag Using Kriging Based Approximation Mod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9, No. 1, pp. 116-126 

  6. Lee, K. H. and Park, G. J.(2005), 'A Global Robust Optimization Using the Kriging Based Approximation Model,' Transactions of the KSME A(in Korean), Vol. 29, No. 9, pp. 1243-1252 

  7. Lee, T. H., jung, J. J., Hwang, I. K. and Lee, C. S., (2004a), 'Sensitivity Approach of Sequential Sampling for Kriging Model,' Transactions of the KSME A(in Korean), Vol. 28, No. 1, pp. 1760-1767 

  8. Lee, K. H., Min, K. A., Park, H. W., Han, D. S. and Han, G. J.(2004b), 'Structural Optimization for LMTT-mover of a Crane',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in Korean), Vol. 28, No. 2, pp.311-316 

  9. Sacks, J., Welch, W. J., Mitchell, T. J. and Wynn, H. P. (1989),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tatical Science, Vol. 4, No. 4, pp.409-435 

  10. Santner, T. J., Williams, B. J. and Notz, W. I.(2003), 'The Design and Analysis of Computer Experiments, Springer, New York 

  11. VMA Engineering (1998), GENESIS User's Manual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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