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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용접되는 차체 부품의 공차 해석 기법
A Tolerance Analysis Method for Spot-welded Deformable Auto Body Par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2, 2006년, pp.23 - 31  

소현철 (홍익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국생 (홍익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임현준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지해성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봉준 (지엠대우 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  유인석 (지엠대우 자동차 생산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lerance analysis of auto body requires the consideration of its compliance because of potentially significant deformation during the spot-weld assembly process. In this paper, a relatively recent method for such analyses is briefly introduced as one can find in the literature. In this method, it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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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신차를 개발하는 경우에는 측정데이터가 있을 수없고, 신차 개발 프로젝트가 아니더라도 모든 오차원에서의 측정 데이터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측정 데이터 없이도 오차원의 공분산 행렬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본 논문에서는 역학에 근거한 하나의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오차원 간의 공분산은 측정 데이터가 있으면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신차를 개발하는 경우와 같이 측정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든 이를 추정하여야 공차해석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한 역학적 접근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차체의 전륜 하우징에 대해 이를 적용해 보았다. 본 논문의 방법은 부품의 오차를 일으키는 특별원인(special cause)을 알 수 없는 문제에도 적용 가능하며, 강성이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에도 그 영향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방법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오차원 간의 상관관계는 실제 현장의 측정 데이터로부터 구하여 적용하여야 하나, 실측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타당한 상관관계를 가정해서 적용할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전술한 Liu와 Hu의 변형체공차해석기법을6) 간략히소개하고, 오차원간의 확률적 상관관계를 구하는 역학적 방법(mechanistic method)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공차해석 기법을 설명하기 위해 하나의 실제문제에 이를 적용하여 본다.
  • 본 논문에서는 차체와 같이 쉽게 변형되는 조립체에 대해 공차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을 소개하였고, 부품의 오차원 사이에 존재하는 공분산을 예측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오차원 사이의 공분산은 부품오차들 사이에 존재하는 상관관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우선, 조립품 오차의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식 (9)와 (14)를 이용하면 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특별원인(special cause)이 없는 경우를 고려한 것이므로, 부품의 오차가 양이나 음의 값으로 편중된(biased) 확률분포를 가지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부품의 오차가 임의의 양의 값을 가질 확률과 절대값이 같은 음의 값을 가질 확률이 같다고 볼 수 있어 그 평균은 0이 된다.
  • 본 논문에서의 유한요소해석을 위해서는 Nastran 을 사용하였는데, Part 1은 총 1643개의 4절점 쉘요소(CQUAD4)와 3절점 쉘요소(CTRIA3)로, Part 2는 총 2065개의 CQUAD4 와 CTRIA3 요소로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용접순서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점이 동시에 용접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a)에서 V는 Part 1의 끝 점(용접될 점)의 부품 오차이다. 여기서는 Part 1에만 오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V를 유일한 오차원으로 간주하여 스칼라로 표시한다. 만일, 여러 개의 오차원(공구에 의한 오차등도 포함)이 존재한다면 이들을 벡터 {V}로 표현해야 하며, 이 벡터의 성분들이 각각 별개의 오차원을 나타내게 된다.
  • 전술한 Liu 와 Hu의 논문6)에 있어서는 MCS를 수행함에 있어서 모든 오차원들이 확률적으로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 제시한 이론이 차체의 점용접 해석에 논리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용접점들에 해당하는 오차원들 사이의 상관관계도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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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립품의 치수 오차를 발생시키는 인자들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이와 같이 조립품의 치수 오차를 발생시키는 인자들을 오차원(誤差源, sources of variation)이라 하는데, 실제 문제에 있어서는 오차원의 갯수가 많고 형상이 복잡하므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차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공차해석을 위한 상용 프로그램에 여러 종류가 있지만,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모두 부품을 강체로 가정하고 오직 기하학적 관계에만 근거하여 공차해석을 수행한다.
공정파라메터 값들이 확률변수로 작용하여 조립품의 치수오차에 영향을 주는 예시는? 실제 조립 공정에 있어서는 부품의 치수오차 이외에도공정파라메터(process parameters) 값들이확률변수(random variables)로 작용하여 조립품의 치수오차에 영향을 준다.2) 예를 들면, 부품을 조립하기 위해 이들의 위치를 잡고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로케이터(locators), 클램프(clamps) 등의 위치가 미리 정해진 공칭위치(nominal positions)로부터 벗어나면 부품이 정확한 위치에 놓이지 않은 상태에서 조립됨으로써 조립품의 치수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3) 또 다른 중요한 오차 발생 원인으로서 부품의 변형이 있다.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얇은판재형 부품들은 조립공정 중에 자중이나 클램프 등에 의해 쉽게 변형되고, 이로 인해 조립품의 치수오차에 영향을 줄 수있다.4)
최종 조립품의 치수오차를 고려하여 부품의 공차를 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이 때 각 부품의 공차는 최종 조립품의 치수오차(dimensional variation)가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결정된다. 이와 같이 최종 조립품의 치수오차를 고려하여 부품의 공차를 정하는 것을 공차설계(tolerance design) 또는 공차배분(tolerance allocation)이라 한다. 공차설계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부품의 공차가 주어졌을 때 최종제품의 치수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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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 Ceglarek and J. Shi, 'Dimensional Variation Reduction for Automotive Body Assembly,' Manufacturing Review, Vol.8, No.2, pp.139- 154, 1995 

  2. J. A. Camelio, S. J. Hu, and H. Yim, 'Sensor Placement for Effective Diagnosis of Multiple Faults in Fixturing of Compliant Parts,' J.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127, pp.68-74, 2005 

  3. J. A. Camelio and S. J. Hu, 'Modeling Variation Propagation of Multi-Station Assembly Systems With Compliant Parts,' ASME J. of Mechanical Design, Vol.125, pp.673-681, 2003 

  4. S. C. Liu, S. J. Hu and T. C. Woo, 'Tolerance Analysis for Metal Assemblies,' ASME J. of Mechanical Design, Vol.118, pp.62-67, 1996 

  5. E. Sellem and A. Riviere, 'Tolerance Analysis of Deformable Assemblies,' Proc. of DETC98: ASME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 pp.1-7, 1998 

  6. S. C. Liu and S. J. Hu, 'Variation Simulation for Deformable Sheet Metal Assemblies Using Finite Element Methods,' ASME J.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19, pp.368-374, 1997 

  7. J. Gao, K. W. Chase and S. P. Magleby, 'Comparison of Assembly Tolerance Analysis by the Direct Linearization and Modified Monte Carlo Simulation Methods,' DE-Vol. 82, Vol.1, Proc. of the ASME Design Engineering Technical Conferences, Boston, MA, pp.353-360, 1995 

  8. S. E. Cho, Y. D. Kim and Y. J. Lee, Fundamental Statistics for Quality Engineering, Kyungmoon Sa, Korea, pp.74-75, 1995 

  9. Y. K. Lee, Understanding Statistics, Yulgok Publishing Company, Korea, pp.178- 184, 2001 

  10. T. Anderson, 'Surface Variation and Mating Surface Rotational Error in Assemblies,' Master's Thesis,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Brigham Young University, 1997 

  11. Karl G. Merkley, Tolerance Analysis of Compliant Assemblies, Ph.D. Dissertation, Dept. of Mechanical Engineering, Brigham Young University, 1998 

  12. J. A. Camelio, S. J. Hu and S. P. Marin, 'Compliant Assembly Variation Analysis Using Components Geometric Covariance,' ASME J.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126, pp.355-36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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