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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2, 2006년, pp.32 - 38
구자성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based on human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has been investigated. Human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have been analyzed using vehicle test data obtained from 125 participants. The control algorithm has been designed to incorporate the driving cha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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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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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 순항 제어(ACC) 시스템이란? | 적응 순항 제어(ACC) 시스템은 능동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스로틀/브레이크 입력 없이 선행 차량을 안전하게 추종하는 시스템이다. ACC는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ASV(Advanced Safety Vehicle)를 이루는 핵심 기술이다. | |
ACC의 목적은 무엇인가? | ACC는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ASV(Advanced Safety Vehicle)를 이루는 핵심 기술이다.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1)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 | |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된 실험 차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 )에 따라 운전하는 방법으로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험 차량은 밀리미터 웨이브 레이더(mmW-Radar) 센서, 레이저 레이더(Laser-Radar) 센서, 가속도 센서, 브레이크 페달 센서, 조향각 센서, 요 속도 (Yaw-Rate)센서, 비젼 카메라, 데이터 저장용 컴퓨터, 모니터,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거리와 상대속도는 mmW- Radar 센서, Laser-Radar 센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차속, 엔진 RPM, 토크 컨버터의 터빈 스피드, 스로틀 개도각, 기어 단수 등은 엔진 컨트롤 유닛(ECU)로부터 CAN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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