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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주행 특성을 고려한 차량 적응 순항 제어기 설계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Design in Consideration of Human Driv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4 no.2, 2006년, pp.32 - 38  

구자성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based on human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has been investigated. Human drivers driving characteristics have been analyzed using vehicle test data obtained from 125 participants. The control algorithm has been designed to incorporate the driving cha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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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CC는 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ASV(Advanced Safety Vehicle)를 이루는 핵심 기술이다.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1)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에 기초한 차량 순항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125명의 참가자들로부터 얻어진 고속도로나 고밀도의 도심 도로 등의, 다양한 도로 상황을 포함하는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로부터 시간 간격(Time-gap)과 충돌 시간 (TTC)를 이용해 운전자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운전자의 시간지연과 가감속시 사용하는 가속도 영역 등을 분석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125(남 65, 여 60)명의 실험 참가자들로부터 획득한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로부터 운전자 주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속도에 따라 선행 차량과 적절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려는 운전자의 거동을 분석하여, 목표 차간거리 오차에 초점을 맞추어 ACC 제어기를 설계하였으며,3) 운전자 주행 특성 분석을 통해 제안된 ACC 제어기의 성능 검증은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를 이용해 비교,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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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 순항 제어(ACC) 시스템이란? 적응 순항 제어(ACC) 시스템은 능동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스로틀/브레이크 입력 없이 선행 차량을 안전하게 추종하는 시스템이다. ACC는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ASV(Advanced Safety Vehicle)를 이루는 핵심 기술이다.
ACC의 목적은 무엇인가? ACC는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같이 ASV(Advanced Safety Vehicle)를 이루는 핵심 기술이다.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1)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된 실험 차량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에 따라 운전하는 방법으로 운전자 주행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험 차량은 밀리미터 웨이브 레이더(mmW-Radar) 센서, 레이저 레이더(Laser-Radar) 센서, 가속도 센서, 브레이크 페달 센서, 조향각 센서, 요 속도 (Yaw-Rate)센서, 비젼 카메라, 데이터 저장용 컴퓨터, 모니터, 컨트롤러로 구성되어 있다. 상대거리와 상대속도는 mmW- Radar 센서, Laser-Radar 센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차속, 엔진 RPM, 토크 컨버터의 터빈 스피드, 스로틀 개도각, 기어 단수 등은 엔진 컨트롤 유닛(ECU)로부터 CAN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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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Peng, 'Evaluationof Driver Assistance Systems-A Human Centered Approach,' Proc. Of AVEC2002,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dvanced Vehicle Control, 2002, Japan 

  2. P. Venhovens, K. Naab and B. Adiprasito, 'Stop and Go Cruise Control,' Proc. Of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Seoul, Korea, 2000 

  3. Germann, St. and Isermann, R., 'Nonlinear Distance and Cruise Control for Passenger Cars,' Proceedings of the 1995 American Control Conference, Seattle, Washington, pp.3081-3085, 1995 

  4. R. Rajamani, S. B. Choi, J. K. Hedrik and B. Law, 'Design and Experimental Implementation of Control for a Platoon of Automated Vehicles,' Proc. of the ASME Dynamic Systems and Control Division, ASME, pp.681-689, 1998 

  5. P. Fancher, Z. Bareket, R. Ervin and H. Peng, 'Relationships between Manual Driving and Driving with Adaptive Cruise Control,' Proc. Of AVEC2004, 7th Int. Symp. on Advanced Vehicle Control, August 23-27, 2004, Arhnem,The Netherlands 

  6. K. Yi, H. Yoon, K. Huh, D. Cho and I. Moon, 'Implementation and Vehicle Tests of a Vehicle Stop-and-Go Cruise Control System,'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216, Part D, pp.537-544, 2002 

  7. K. Yi, J. Hong and Y. Kwon, 'A Vehicle Control Algorithm for Stop-and-Go Cruise Control,' J.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215, Part D, pp.1099-1115, 2001 

  8. K. Yi and Y. Kwon, 'Vehicle-to-Vehicle Distance and Speed Control Using an Electronic Vacuum Booster,' JSAE Review 22, pp.403-412, 2001 

  9. C. Lee and K. Yi, 'An Investigation of Vehicle-to-Vehicle Distance Control Laws Using Hardware-in-the Loop Simulation,' J. of KSME, Part A, Vol.26, No.7, pp.1401-1407, 2002 

  10. I. Moon and K. Yi, 'Human Drivers' Driving Pattern Analysis and An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Journal of KSAE, Vol.12, No.4, pp.191-197, 2004 

  11. S. Min and K. Yi, 'Driver Adaptive Control Algorithm for Intelligent Vehicle,' J. of KSME, Part A, pp.1146-115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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