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류재래시장의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재래시장 상인들과 이용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The Strategy Remodeling Renovation of Traditional Fashion Markets: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s between Merchants and Consum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2 = no.216, 2006년, pp.153 - 161  

이승희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examine the current situation of traditional fashion markets, 2) to compare the perceptions toward remodeling traditional retail markets between retail merchants and consumers, and 3) to provide the new remodeling renovation of traditional fashion retail markets.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 재래시장에 관한 기존 연구들도 거의 대부분이 소비자입장에서 조사해왔기 때문에 재래시장의 상인들과의 인식차이를 비교해 보지 못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의류재래시장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하고, 둘째, 의류재래시장 소비자들의 의류 재래시장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을 알아보고, 셋째, 의류 재래시장 상인들과 이용 소비자들의 점포서비스 지각 및 의류 재래시장 활성화 인식에 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본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의류재래시장의 디지털 네트웍 형성을 통한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볼 수 있으며, 이는 의류재래시장의 문제점 개선과 재래시장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사료된다.
  • 전망되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처럼 국내 의류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는것이다.
  • 첫째, 국내 유통구조 변화에 대한 의류재래시장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해본다.
  • 본 연구는 의류재래시장의 이용실태를 여러 측면에서 분석하여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의 지역 밀착형 생활권의 의류 재래시장의 상인들과 재래시장에서 의류를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2004년 6월 한 달동안 실증분석이 실시되었다.
  • 다음은 재래 상인과 소비자들이 의류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지니는 지각각 조사해보았다.
  • 본 연구는 의류재래시장의 문제점들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 개선과 시장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서 차별적이고 개성 있는 시장 활성화의 리모델링을 제안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의류재래시장의 통합적 디지털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영이, 주윤황(2002). 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마케팅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집, 25-48 

  2. 김정태, 한희경, 오덕성(1997). 재래시장 재정비 전략의 방안 -미국.일본의 소매시장 활성화전략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지역개발논집, 9(12), 141-161 

  3. 박성용, 이상호, 오태현(2001). 대형할인점 진입에 따른 재래시장에의 영향 및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산학경영연구, 14, 95-128 

  4. 변명식(2000).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Remodeling. 대한상공회의소/한국유통학회 공동심포지움, 107-182 

  5. 변명식(2001). 팔달문시장 활성화 방안 연구. 중소기업혁신전략연구 보고서 

  6. 서용수, 배상근(2002). 우리나라 유통업태별 성장예측모형연구. 유통연구, 6(2), 41-64 

  7. 신창호, 문경일(2004). 일본 상점가 활성화방안의 재래시장에의 시사점 분석. 중소기업연구, 26(3), 55-78 

  8. 이성호, 김종위, 박정일(2003). 재래시장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도시연구보, 15, 13-23 

  9. 이영철, 주윤황(1998). 우리 나라 재래 유통시장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장안전문대학 장안논총, 18, 134-151 

  10. 이재훈(2000). 유통환경변화와 재래시장의 미래. 대한상공회의소/한국유통학회 공동 심포지움, 5-13 

  11. 임호섭, 박혜선(2001). 쇼핑성향에 따른 신 재래시장 고객집단들의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3(2), 23-34 

  12. 중소기업청(2000). 재래시장의 재개발.재건축. 2000.4 

  13. 최주영, 양동양(1997). 대도시 일반재래시장의 실태 및 재개발 현황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 시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3), 191-201 

  14. 최주영, 최무현(1998). 서울시 일반재래시장 구조요소의 시대별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4(3), 199-206 

  15. 한국섬유신문(1999). 굳 & 굳 디자이너 월드, 1999년, 7월12일 

  16. 허정옥(2004). 지방재래시시장의 활성화에 관한 사례분석. 마케팅관리연구, 9(2), 157-183 

  17. 헤럴드경제(2003). 대형할인점과 아울렛이 재래시장 대체, 2003년 10월 28일자 

  18. Hirscman, E., Greenberg, B., & Robertson, D. (1978). The Intermarket reliability of retail image research. Journal of Retailing, 54, 5-1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