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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Ecological Variable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4 = no.218, 2006년, pp.11 - 21  

장미선 (삼성복지재단)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cological variables related with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xamine their recognition of all the variables affecting their emotional intelligence and classify the variables into the categories of children (gender, grade, self-efficacy), home e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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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내적 요인과 환경 요인, 즉 가정환경 요인, 또래 환경요인으로 확장하여 이들과 정서지능 간의 관계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알아보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아동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인간적 접촉보다 컴퓨터나 TV를 통해 얻는 정보와 지식에 더욱 의존하게 되어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파악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가질 기회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현대 사회의 아동들에게 실천적 아동의 정서지능에 관련된 생태학적 변인 연구 3
  •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 5 ・ 6 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인에 관해 그들의 지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 변인을 아동 변인(성별, 학년, 자기효능감), 가정 환경변인(모의 취업, 부모-자녀 의사소통, 가족구성형태, 형제 수), 또래환경 변인(또래환경)으로 나누어 각각의 변인이 아동의 정서지능과 어떠한 관련을 가지며,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규명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정서지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생태학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초등학교 4 ・ 5 ・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변인(성별, 학년, 자기효능감), 가정환경 변인(모의 취업, 부모-자녀 의사소통, 가족구성형태, 형제 수), 또래환경 변인(또래환경)과 아동의 정서지능간의 차이 및 관계, 그리고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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