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기질과 정서지능 및 또래 유능성간의 관련성
The Study on Relation between Tempera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148 - 156  

박지영 (전남대학교 평생교육원) ,  성연정 (전남보육정보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본 연구는 유아의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전라북도 J시에 위치한 H유치원과 W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유아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이용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첫째, 유아의 기질, 정서지능, 또래유능성의 일반적 경향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적으로 유아의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은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은 또래유능성을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이었으며 성, 기질도 더불어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이를 고려하여 또래 유능성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실행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analyse the effect of young children's sexuality, ages, tempera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upon the peer competence. The subjects were 250 children from H and W childcare center in J city. Date were analysed b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According to this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또래유능성과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이라는 개인 발달 특성간의 상호적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시도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그 적합한 개별화된 처치를 가능케 함으로써 교수-학습방법 향상을 위한 실제적 유용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만 3세, 4세,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선행연구와 관련지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유아의 기질, 정서지능, 또래 유능성의 일반적 경향 은 어떠한가?
  • 2. 유아의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과 또래 유능성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 3. 유아의 성, 연령, 기질, 정서지능이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 유능성이 잘 발달한 유아의 특징은? 또래 유능성이란 또래와 사회적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것으로[6],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함께 놀이하고, 우정을 나누며,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의 입장을 생각해주고, 문제 발생 시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타협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을 나타낸다[7]. 또래 유능성 이 발달된 유아는 또래 집단에 잘 수용되며, 유아들과 어울릴 수 있는 사교적 능력과 다른 유아를 잘 도와주고, 사이좋게 잘 지내며 갈등이 생겼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친사회적 능력, 그리고 놀이를 능동적으로 제안하고 이끌며 유아는 유사한 지위에 있는 또래와 상호 작용하면서 새로운 역할과 행동을 보다 주도적인 행동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8-11].
또래 유능성이 무엇인가? 또래 유능성이란 또래와 사회적 관계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것으로[6],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함께 놀이하고, 우정을 나누며, 다양한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의 입장을 생각해주고, 문제 발생 시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타협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을 나타낸다[7]. 또래 유능성 이 발달된 유아는 또래 집단에 잘 수용되며, 유아들과 어울릴 수 있는 사교적 능력과 다른 유아를 잘 도와주고, 사이좋게 잘 지내며 갈등이 생겼을 때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친사회적 능력, 그리고 놀이를 능동적으로 제안하고 이끌며 유아는 유사한 지위에 있는 또래와 상호 작용하면서 새로운 역할과 행동을 보다 주도적인 행동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8-11].
유아의 또래유능성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은 무엇인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이들 간에 매우 복잡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또 래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으로 유아의 성별이나 기질 등을 들 수 있다[12-14] 개인차의 본질적 요소로 주목되어 온 기질은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의 특징적 방식으로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하며[12],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개인의 특유한 적응행동을 나타내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13]은 유아기의 기질특성이 또래 집단에서 유아의 사회적 위치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또래 유능감에서의 개인차는 유아기의 기질 특성과 사회적 경험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Kramer, L., & Gottman, J. M. Conflict and emotions in marital,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s. In C. Shantz and W. Hartup (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2. 

  2. Shaffer, R. Developmetal Psychology childhood & Adolesornce (5th ed). Thomas Learning, 1999. 

  3. Park, Ji Young, Kang, Sung Dan, & Kyung Sook The Relations among Children's Temperament and Peer Competence, M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and The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139-162, 2010. 

  4. Kim Yeon, Han Tae-Sook, Jung In-Hee, Park Yeon-Gung, Hwang Hye-Jung, Koo Hyun-Ah, A Structural Sample of the Effects of Rearing, Temperament, Cognitive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4), 229-250, 2006. 

  5. Kupersmidt, J. B., Coie, J. D.,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m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1990. DOI: http://dx.doi.org/10.2307/1130747 

  6. Howes, T., Peer intera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 (Serial No 217), 1987. 

  7. Park, Ju Hee, & Rhee, Un Hai, Development of a Peer Competence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1), 221-232, 2001. 

  8. Park, Ju hee.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peer relations,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1. 

  9. Yang, In-Ah, The relationship between five-year-old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9. 

  10. Choi, Souk lan,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Paju: yangseowon 2005. 

  11. Kostelink, M. J., Whiren, A. P., Soderman, A. K., & Gregory, K M.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Theory to Practice. Thomson Learning, 2005. 

  12. Santrock, J. W. Child developmente (10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2004. 

  13.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Temperament and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2001. 

  14. Parker-Cohen, N. Y., & Bell, R. Q.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1988. DOI: http://dx.doi.org/10.1016/0885-2006(88)90021-X 

  15. Lamb, M. E., Hwang, C. P., Brookstein, F. L., Broberg, A., Hult, G., & Flodi, M. Determinants of social competence in swedish preschool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70, 1988.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4.1.58 

  16. Chun, Hui Young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and adjustment to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14(2), 17-34, 1993. 

  17. Choi, Mi Suk & Kim, Mi Sook,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Social Competence and Mother`s Psychological Life Position,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153-172, 2005. 

  18. Hong, Kye Ok, Temperament and Social Competence on Children's, Sorabol College, 2001 

  19. Mcdonald, K., & Parks, R. D.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c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pment, 55, 1265-1277, 1984. DOI: http://dx.doi.org/10.2307/1129996 

  20. Else-Quest. N. M., Hyde, J. S., Goldsmith, H. H., & Van Hulle, C. Gender differences in tempera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2, 33-72, 2006. DOI: http://dx.doi.org/10.1037/0033-2909.132.1.33 

  21. Mayer. J. D., & Salovey, P. Emotion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1990. 

  22. Lee, Beung Lea, The relation betwee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Psychological Attitude of Parent.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1997. 

  23. Kim Yeon, Han Tae-Sook, Hwang Hye-Jung. A Structural Sample of the Effects of Rearing, Temperament, Cognitive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24(6), 227-29, 2004. 

  24. Kwon, So Jeong,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Prosocial Behavior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nkwang University 2003. 

  25. Kim, Sun Joo. The relation between preschooler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2002. 

  26. Yang, Seung-hee. The effects of experiencing humor actitivities on the creativity, humor appreciation and expression of young children at different lev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3. 

  27. Denham, S. A., & Burton, R. A social-emotional intervention for at-risk 4-year-old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225-245, 1996. DOI: http://dx.doi.org/10.1016/0022-4405(96)00013-1 

  28. Lindsey, E. W., & Colwell, M. J. Preschooler's emotion competence: Link to pretent and physical play. Child Study Journal, 33(1), 39-52, 2003. 

  29. Chun, Hee Young. Mother rearing attitude and classification of temperament by children's in korea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992. 

  30.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1. 

  31. Kim, Hyun-Na & Lee, Kyung-Nim. Young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al regulation,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by children's sex,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5), 2008. 

  32. Park, Ji Young, Kang, Sung Dan, & Kwon, Kyung Sook. The effects of age, sex, temperament, income,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other's social competence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5), 359-382, 2010. 

  33. Yu, Jeong Mi, & Kwon, Hee Kyoung.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s and teachers' demographic variables,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s self-regulation and peer competency among preschool children in early childhood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265-290, 2009. 

  34. Lee, Ji Young, Kang, Sung, Sook, & Lee, Kyung Ok. A study on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and mothers' peer management strategies on peer competence,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9(5), 45-64, 2009. 

  35. Kim, Young He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their mothers' childrearing behavior, and adjustment among kindergarten children,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7(2), 19-32, 1996. 

  36. Choi, Young Hee. The conditional model differences of child's self-competence by temperament and mother's nurturing behavior,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25(4), 17-32, 2004. 

  37. Ban, Shin Ja.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the Temperament, the Peer Acceptance, and the Home Environment of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0. 

  38. Choi, Mi-Sook. A study young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styles and peer competence relative to temperament. Korean Jou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2), 99-118, 2007. 

  39. Jang, Myoung Ok. Analysis on the variable that has effect on infant's emotional intelligence developmen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Taegu-Hyosung Catholic University, 2000. 

  40. Park, Suk-Kyu, & Lee, Eun-Hee. The effect of a child's 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olving ability and temperament on peer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257-278, 2011. 

  41.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2001. 

  42. Jang, Young Sook. The effect of a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regulation on peer competence.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94-295, 2011. 

  43. Meng, Jeom Ju.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opularity and ability to infer another person's emotion stat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1995. 

  44. Hwang, Eui Myoung, & Park, Chan Ok. Emotional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Seoul: Youngseawon, 1997. 

  45. Hwang, Young Mi, Moon, Hyuk Jun.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mother`s variables on peer acceptance of th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6), 1-14, 2009. 

  46. Kim, Yeun Ji. The effects of the emotional edu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Daegu National University, 2004. 

  47. Joen, Min-Sun. A study on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ung Kyun Kwan University, 2004. 

  48. Cho, Soon Ok. The relationships of temperament, behavioral regulation, emotional competence to peer acceptance of child,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1, 63-81, 2008. 

  49. Park, Kung Mi, & Woo, Nam He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emotional st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8(2), 267-282, 1997. 

  50. Park, Young Ae, Choi Young Hee, & Park, In Jeon. Effects of mother`s personality traits on maternal childrea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2), 71-88, 1999. 

  51. Cassid, J. & Asher, S. R. Social Functioning and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in Survivors of Pediatric Brain Tumors.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