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평가방법 시론 - 조선총독부 공문서의 평가절차론 수립을 위하여 -
An essay on appraisal method over official administration records ill-balanced. -For development of appraisal process and method over chosun government-general office record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13, 2006년, pp.179 - 203  

김익한 (명지대학교 기록과학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조선총독부 공문서와 같이 불균형 잔존하는 행정기록의 평가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평가이론을 재구성하였다. 쉘렌버그 등의 평가론은 기록에 내재하는 가치를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반해 기능평가론 등에서는 기록 그 자체보다는 기록을 발생시킨 업무 행위를 평가하는 데에 주목하였다. 하지만 기록이 업무행위의 재현물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 양자는 철학적으로 같은 것이며, 따라서 그 방법과 절차를 제대로 설계한다면 양자를 절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 평가의 방식이 거시적, 균형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닌다면 절대평가의 방식은 미시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니므로 이 역시 양자의 절충적 방법론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기존의 평가이론들은 구체적인 평가 방법론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는 상황과 대상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여러 형태로 조합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 성격의 것들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경우에는 어느 이론 하나를 취하여 방법과 절차를 세우는 것보다 이론에서 제시된 유용한 방법과 절차들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일이 긴요하다. 조선총독부의 공문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처무규정류를 분석하여 총독부의 조직, 기능을 파악하고, 역사 해석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들에 대한 거시적 가치 평가를 해야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기능, 세부기능의 가치 서열을 고려한 조직기능 맵을 구성하여 이에 해당 기록을 매핑한다. 그런 다음 기록관리기관의 내적 환경등을 고려하여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다량 잔존 기록에 대해서는 상대 평가에 의한 미시평가를, 소량 잔존기록에 대해서는 오럴 자료의 생산 등 다른 수단을 제공하는 일 등을 수행한다. 이 연구는 기능분석, 역사해석적 작업, 기록의 상태평가 방법, 기준, 조선총독부 관보 및 기타 자료의 분석법 및 절차, 평가 아웃풋 이미지의 제시 등의 측면까지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은 제언에 불과하고 앞으로의 연구 진척을 통해 부족한 부분 메워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the process and method of official administration documents which have remained ill-balanced like the official documents of the government-general of Chosun(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t first, the existing Appraisal-theories are recomposed. The Apprais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론 영역에서 평가론을 정리·소개한 연구들은 다수 제출되었지만, 총독부문서에 이들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접근은 이승일의 최근 연구를 제외하고는 별달리 이루어진 바 없다.5) 이 글에서는 총독부공문서의 평가를 위해 행정기록의 평가론을 시론적으로 정리하고, 아직 시론적인 수준이기는 하지만 이를 총독부공문서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논해 볼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기록학 이론과 기록 처리의 실재가 아직 충분히 상호작용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연구 상황에서는 나름대로 의미를 지닐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위의 이승일의 논문은 기존의 평가이론을 재정리함과 동시에 기능평가론을 중심에 두고 평가 방법론을 설계하여 이를 총독부문서에 적용시켜본 역작이다. 이 글에서는 이승일의 작업에 이어 평가이론을 총독부문서의 평가라는 과제와 관련하여 재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의 절차 방법론을 제안하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논문은 이승일의 논문에 대한 보완적 성격을 지닌다.
  • 이 글은 기존의 평가이론을 조작적으로 재정의하여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평가방법론을 설계하고 이를 총독부문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절차화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총독부문서와 같은 유형의 행정기록은 기록 생산 당시의 제도적 한계와 이후의 관리 상 한계로 인하여 본래의 행정행위를 재현(representation)하는 측면에서 대단히 불균형적이다.
  • 특히 동시대 기록이 아니어서 언어의 해독조차 대단히 난해하기 때문에 기록 자체를 철저히 분석하여 평가 실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러한 특성을 전제로 하여 앞에서 정리한 평가 방법들을 어떻게 재조합하는 것이 효과적일까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기록화 전략론이나 기능 평가론자들이 행위, 기능, 사실의 평가를 우선시한 것은 지속적으로 다량 반복 생산되는 기록 그 자체를 일일이 평가하는 일의 비효율성 때문이다.19) 행위의 평가와 기록의 평가는 방법론적으로 극단적인 차이를 나타내지만 철학적으로는 같은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행위의 평가, 기록의 평가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취해질 수 있는 방법론이다.
  • 따라서 앞서 언급한 행위, 기능, 사실에 대한 분석 결과 얻어진 일종의 조직 기능 맵(map)에 잔존 기록을 배치해보는 작업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21) 조직 기능 맵은 다음에 서술할 방법 등에 의해 일종의 가치 서열이 매겨져 있어야 하고 여기에 잔존 기록들이 배치된다고 한다면 그 기록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판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상대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잔존 기록의 양이 적을 경우 희소성의 원칙에 의해 해당 기록은 더욱 높은 가치를 지닐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는 높은 가치가 인정되지 않는 그런 원리가 적용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