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평가방법 시론 - 조선총독부 공문서의 평가절차론 수립을 위하여 - An essay on appraisal method over official administration records ill-balanced. -For development of appraisal process and method over chosun government-general office record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조선총독부 공문서와 같이 불균형 잔존하는 행정기록의 평가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평가이론을 재구성하였다. 쉘렌버그 등의 평가론은 기록에 내재하는 가치를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반해 기능평가론 등에서는 기록 그 자체보다는 기록을 발생시킨 업무 행위를 평가하는 데에 주목하였다. 하지만 기록이 업무행위의 재현물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 양자는 철학적으로 같은 것이며, 따라서 그 방법과 절차를 제대로 설계한다면 양자를 절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 평가의 방식이 거시적, 균형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닌다면 절대평가의 방식은 미시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니므로 이 역시 양자의 절충적 방법론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기존의 평가이론들은 구체적인 평가 방법론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는 상황과 대상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여러 형태로 조합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 성격의 것들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경우에는 어느 이론 하나를 취하여 방법과 절차를 세우는 것보다 이론에서 제시된 유용한 방법과 절차들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일이 긴요하다. 조선총독부의 공문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처무규정류를 분석하여 총독부의 조직, 기능을 파악하고, 역사 해석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들에 대한 거시적 가치 평가를 해야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기능, 세부기능의 가치 서열을 고려한 조직기능 맵을 구성하여 이에 해당 기록을 매핑한다. 그런 다음 기록관리기관의 내적 환경등을 고려하여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다량 잔존 기록에 대해서는 상대 평가에 의한 미시평가를, 소량 잔존기록에 대해서는 오럴 자료의 생산 등 다른 수단을 제공하는 일 등을 수행한다. 이 연구는 기능분석, 역사해석적 작업, 기록의 상태평가 방법, 기준, 조선총독부 관보 및 기타 자료의 분석법 및 절차, 평가 아웃풋 이미지의 제시 등의 측면까지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은 제언에 불과하고 앞으로의 연구 진척을 통해 부족한 부분 메워가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조선총독부 공문서와 같이 불균형 잔존하는 행정기록의 평가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평가이론을 재구성하였다. 쉘렌버그 등의 평가론은 기록에 내재하는 가치를 평가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는데 반해 기능평가론 등에서는 기록 그 자체보다는 기록을 발생시킨 업무 행위를 평가하는 데에 주목하였다. 하지만 기록이 업무행위의 재현물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 양자는 철학적으로 같은 것이며, 따라서 그 방법과 절차를 제대로 설계한다면 양자를 절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상대 평가의 방식이 거시적, 균형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닌다면 절대평가의 방식은 미시적 측면에서의 강점을 지니므로 이 역시 양자의 절충적 방법론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와 같이 기존의 평가이론들은 구체적인 평가 방법론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는 상황과 대상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여러 형태로 조합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 성격의 것들이라고 판단된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경우에는 어느 이론 하나를 취하여 방법과 절차를 세우는 것보다 이론에서 제시된 유용한 방법과 절차들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일이 긴요하다. 조선총독부의 공문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먼저 처무규정류를 분석하여 총독부의 조직, 기능을 파악하고, 역사 해석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들에 대한 거시적 가치 평가를 해야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기능, 세부기능의 가치 서열을 고려한 조직기능 맵을 구성하여 이에 해당 기록을 매핑한다. 그런 다음 기록관리기관의 내적 환경등을 고려하여 평가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다량 잔존 기록에 대해서는 상대 평가에 의한 미시평가를, 소량 잔존기록에 대해서는 오럴 자료의 생산 등 다른 수단을 제공하는 일 등을 수행한다. 이 연구는 기능분석, 역사해석적 작업, 기록의 상태평가 방법, 기준, 조선총독부 관보 및 기타 자료의 분석법 및 절차, 평가 아웃풋 이미지의 제시 등의 측면까지는 아직 이르지 못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은 제언에 불과하고 앞으로의 연구 진척을 통해 부족한 부분 메워가야 할 것이다.
This study develops the process and method of official administration documents which have remained ill-balanced like the official documents of the government-general of Chosun(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t first, the existing Appraisal-theories are recomposed. The Appraisal-...
This study develops the process and method of official administration documents which have remained ill-balanced like the official documents of the government-general of Chosun(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t first, the existing Appraisal-theories are recomposed. The Appraisal-Theories of Schellenberg is focused valuation about value of records itself, but fuction-Appraisal theory is attached importance to operational activities which take the record into action. But given that the record is a re-presentation of operational activities, the both are the same on the philosophy aspect. Therefore, in the case that the process - method is properly designed, it can be possible to use a composite type between operational activities and records. Also, a method of the Curve has its strong points in the macro and balanced aspect while the Absolute has it's strength in the micro aspect, so that chances are that both alternate methodologies are applied to the study. Hereby, the existing Appraisal theories are concluded to be the mutually-complemented things that can be easily put together into various form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n object and its situation, in the terms of the specific Appraisal methodology. Especially, in the case of this article dealing with the imbalance remains official-documents, it is necessary to compromise more properly process with a indicated useful method than establishing a method and process by choosing the only one theory. In order to appraise the official-documents of 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 macro appraisal of value has to be appraised about them by understanding a system, functions and using the historical-cultural evolution, after analysing Disposal Authority. From this, map the record so that organization function maps are constructed regarding the value rank of functions and detailed-functions. After this, establish the appraisal strategy considering the internal environment of archival agencies and based on micro appraisal to a great quantity of records remained and supplying other meaning to a small quantity of records remained for example, the oral resources production are accomplished. The study has not yet reached the following aspects ; a function analysis, historical decoding techniques, a curve valuation of the record, the official gazette of the government general of Chosun( the pro-Japanese government for 1910-1945), an analysis method of the other historical materials and it's process, presentation of appraisal output image. As the result, that's just simply a proposal and we should fill in the above-mentioned shortages of the study through development of all the up-coming studies.
This study develops the process and method of official administration documents which have remained ill-balanced like the official documents of the government-general of Chosun(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t first, the existing Appraisal-theories are recomposed. The Appraisal-Theories of Schellenberg is focused valuation about value of records itself, but fuction-Appraisal theory is attached importance to operational activities which take the record into action. But given that the record is a re-presentation of operational activities, the both are the same on the philosophy aspect. Therefore, in the case that the process - method is properly designed, it can be possible to use a composite type between operational activities and records. Also, a method of the Curve has its strong points in the macro and balanced aspect while the Absolute has it's strength in the micro aspect, so that chances are that both alternate methodologies are applied to the study. Hereby, the existing Appraisal theories are concluded to be the mutually-complemented things that can be easily put together into various form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an object and its situation, in the terms of the specific Appraisal methodology. Especially, in the case of this article dealing with the imbalance remains official-documents, it is necessary to compromise more properly process with a indicated useful method than establishing a method and process by choosing the only one theory. In order to appraise the official-documents of the pro-Japanese colonial government (1910-1945), a macro appraisal of value has to be appraised about them by understanding a system, functions and using the historical-cultural evolution, after analysing Disposal Authority. From this, map the record so that organization function maps are constructed regarding the value rank of functions and detailed-functions. After this, establish the appraisal strategy considering the internal environment of archival agencies and based on micro appraisal to a great quantity of records remained and supplying other meaning to a small quantity of records remained for example, the oral resources production are accomplished. The study has not yet reached the following aspects ; a function analysis, historical decoding techniques, a curve valuation of the record, the official gazette of the government general of Chosun( the pro-Japanese government for 1910-1945), an analysis method of the other historical materials and it's process, presentation of appraisal output image. As the result, that's just simply a proposal and we should fill in the above-mentioned shortages of the study through development of all the up-coming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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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론 영역에서 평가론을 정리·소개한 연구들은 다수 제출되었지만, 총독부문서에 이들 이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접근은 이승일의 최근 연구를 제외하고는 별달리 이루어진 바 없다.5) 이 글에서는 총독부공문서의 평가를 위해 행정기록의 평가론을 시론적으로 정리하고, 아직 시론적인 수준이기는 하지만 이를 총독부공문서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논해 볼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기록학 이론과 기록 처리의 실재가 아직 충분히 상호작용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연구 상황에서는 나름대로 의미를 지닐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위의 이승일의 논문은 기존의 평가이론을 재정리함과 동시에 기능평가론을 중심에 두고 평가 방법론을 설계하여 이를 총독부문서에 적용시켜본 역작이다. 이 글에서는 이승일의 작업에 이어 평가이론을 총독부문서의 평가라는 과제와 관련하여 재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의 절차 방법론을 제안하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논문은 이승일의 논문에 대한 보완적 성격을 지닌다.
이 글은 기존의 평가이론을 조작적으로 재정의하여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평가방법론을 설계하고 이를 총독부문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절차화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총독부문서와 같은 유형의 행정기록은 기록 생산 당시의 제도적 한계와 이후의 관리 상 한계로 인하여 본래의 행정행위를 재현(representation)하는 측면에서 대단히 불균형적이다.
특히 동시대 기록이 아니어서 언어의 해독조차 대단히 난해하기 때문에 기록 자체를 철저히 분석하여 평가 실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러한 특성을 전제로 하여 앞에서 정리한 평가 방법들을 어떻게 재조합하는 것이 효과적일까를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기록화 전략론이나 기능 평가론자들이 행위, 기능, 사실의 평가를 우선시한 것은 지속적으로 다량 반복 생산되는 기록 그 자체를 일일이 평가하는 일의 비효율성 때문이다.19) 행위의 평가와 기록의 평가는 방법론적으로 극단적인 차이를 나타내지만 철학적으로는 같은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행위의 평가, 기록의 평가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취해질 수 있는 방법론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행위, 기능, 사실에 대한 분석 결과 얻어진 일종의 조직 기능 맵(map)에 잔존 기록을 배치해보는 작업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21) 조직 기능 맵은 다음에 서술할 방법 등에 의해 일종의 가치 서열이 매겨져 있어야 하고 여기에 잔존 기록들이 배치된다고 한다면 그 기록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판정하는 것은 가능하다. 상대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잔존 기록의 양이 적을 경우 희소성의 원칙에 의해 해당 기록은 더욱 높은 가치를 지닐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는 높은 가치가 인정되지 않는 그런 원리가 적용될 것이다.
제안 방법
조선총독부 공문서는 대표적인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에 속한다. 구체적인 분석 및 평가 방법론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다루기로 하고, 위의 기본 절차를 이용하여 평가작업을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도록 하겠다.
즉 기록에는 본래적으로 가치가 존재하고 가치 평가자는 증거적 혹은 정보적 가치라는 관점을 지니고 기록을 독해하여 그 가치의 존재여부를 확인해가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평가자의 독해 결과가 다양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객관화시키기 위해 증거적·정보적 가치를 더욱 세밀하게 분류하여 각각의 분류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이 기록 속에 담겨 있는가를 판정하도록 하였다.10)
성능/효과
객관적 평가선별론이라고도 칭하는 이 논리의 특징은 정보 가치의 척도 보다는 소요비용 등의 요소를 부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18) 신젠킨슨주의자들을 비판하면서 볼즈가 지적한 대로 그의 정보 가치 평가의 척도는 쉘렌버그의 분류론적 가치 평가론과 기본적으로는 같은 논리 구조를 지니고 있다. 기록이 담고 있는 내용의 중요성, 완성도, 신뢰도, 원본성, 희귀성, 이용가능성 등을 척도로 하여 기록의 가치를 평가하려고 했던 볼즈의 시도는 구체적인 척도 그 자체는 다르다고 하더라고 쉘렌버그의 정보적 가치 평가론과 기본 구조를 같이 한다.
2) 기록을 평가할 것인가 행위를 평가할 것인가 : 행위의 반영물로서 기록이 존재하므로 행위를 평가하는 것과 기록을 평가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는 유사한 결과로 귀결되어야 한다. 기록화 전략론이나 기능 평가론자들이 행위, 기능, 사실의 평가를 우선시한 것은 지속적으로 다량 반복 생산되는 기록 그 자체를 일일이 평가하는 일의 비효율성 때문이다.
특히 총독부문서가 생산, 관리되는 원리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1) 총독부문서의 잔존 개황을 이해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2) 분류나 기술(description)의 방법론에 대해서도 개략적인 정리가 이루어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3) 이를 통해 총독부문서의 구조 전체를 이해한 상태에서 균형 있게 문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 그동안의 평가론자들이 구체적으로 언명하지는 않았지만 행위를 평가하건 기록을 평가하건 평가의 방법으로는 절대 평가와 상대 평가의 방법이 존재한다. 쉘렌버그의 가치 인식 방법론은 척도 내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 해당 내용이 기록에 포함되어 있으면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는 점에서 절대 평가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이는 처무규정 등과 같은 공식 규정에 의해서는 온전히 파악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대체로 방계자료를 광범위하게 사용한 대기능별 샘플 연구를 통해 의사결정 구조를 밝혀가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지방행정과 관련해서는 관변 잡지인 지방행정, 세화회(世話會)23) 멤버의 증언자료 등을 통해 의사결정구조의 일단을 밝힐 수 있다.
평가이론의 재정리는 기존 이론에서 제출된 방법들을 몇 가지 지표를 가지고 정의하고 여기에서 정의된 이론·방법들의 특장점을 밝히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의 특성에 맞게 하나의 방법론적 조합을 만들어 내고 이를 절차론화 함으로써 평가방법론을 제안하게 될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방법·절차와 위의 이슈들을 고려하여 조선총독부 공문서와 같은 불균형 잔존 행정기록을 평가한다면 기록 평가의 효율성, 정확성을 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집 전략의 기본을 함께 수립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지방행정편람, 경찰법규실무총람, 각종 예규집과 같은 부류들이 그것인데, 이들을 통해 보다 상세한 기능의 파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행정기능의 수행 프로세스를 부분적이나마 복원해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들 자료를 종합 분석함으로써 앞서 언급한 조직 기능 맵을 보다 완전하게 그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일반적인 미정리 상태로는 그야말로 방대한 작업일 것이나 이번에 출간된 조선총독부 공문서 종합목록집24)에 의해 과(課) 단위 분류 작업이 선행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구조화된 조직 기능 맵에 과 단위 조직을 매치시키고 이어 기록철명을 해당 기능에 매치시키는 방법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부분적으로는 기능 이외에 주요 사실에 대한 접근 역시 보완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사실 이러한 남은 작업은 그 난해성과 규모의 방대함으로 인해 개인의 연구과제로 돌리기에는 무리한 측면이 있다. 조선총독부 공문서의 본격적인 평가를 위한 공동연구나 방대한 규모의 프로젝트의 추진을 기대해본다.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구체적인 평가 작업의 큰 밑그림을 그리는 데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의미에서 이 글을 구성하였다.
이 글의 결정적인 한계는 총독부의 업무기능, 기록생성 및 관리의 실재와 잔존 기록의 상관관계를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는다는 데 있다. 총독부문서의 평가방법론을 온전하게 세우기 위해서는 앞으로 방대한 연구와 조사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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