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한 보존메타데이터 요소 분석
A Study on Preservation Metadata for Long Term Preservation of Electronic Record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14, 2006년, pp.191 - 240  

이경남 (기상청)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서는 전자기록의 생성 당시부터 관리의 전 과정에 이르는 정보가 획득되어 기록과 함께 관리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보존 메타데이터에 의해 지원되므로 전자기록이 기록의 속성을 유지하며 보존되기 위해서 보존 메타데이터의 도입은 중요하다. 보존 메타데이터는 디지털 보존 과정을 지원하는 정보로서 디지털 자원의 장기간 유지가능성, 재연가능성, 이해가능성, 진본성, 무결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보존 메타데이터는 교환과 이용을 위해 국제적인 상호운용성을 지니도록 국제 표준 OAIS 참조모형을 준용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초기의 국제적인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들은 OAIS 참조모형을 준용하여 개발되었다. 그러나 VERS의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최근에 발표된 PREMIS 실무 그룹의 Data Dictionary는 기존의 틀과는 다른 진전된 형태로 개발되었다. 개념적인 것에서 보다 실무적인 것으로의 진전을 이루었다. 이 두 사례를 비교하여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요소를 중심으로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하였다. 본고에서는 보존 메타데이터와 관련한 기존의 논의를 정리하고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한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함으로써 향후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개발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long-term preservation of electronic records, the information on the whole processes of management from the time of creation of the electronic information should be captured and managed together. Such information is supported by preservation metadata thus the implementation of preservation meta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프로젝트의 주요 연구 방향은 디지털 보존 전략과 에뮬레이션을 포함하는 기술에 관한 연구, 컬렉션의 개발과 권한 관리, 디지털 정보 객체의 보존에 필요한 메타데 이터에 관한 연구이다. Cedars 프로젝트는 OAIS 참조모형의 실행에 기반한 분산형 아키텍쳐를 채택하였으며 이 프로젝트의 모델에 실험할 수 있도록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보존 메타데이터는 OAIS 참조모형을 준용하여 개발되었다.
  • OCLC/RLG의 보존 메타데이터 실무 그룹은 2003년 각국의 전문가로 구성된 Preservation Metadata: Implementation Strategies(PREMIS) 실무 그룹을 설립하였다. PREMIS는 보존 메타데이터 프레임워크에 관한 기존의 논의를 발전시켜 보존된 객체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메타데이터 요소에 관한 Data Dictionary를 개발하고, 보존 시스템에서 메타데이터 요소 세트의 실행에 관한 지침과 최선의 실무를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 Data Dictionary는 엔티티 유형별로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하고 각각의 요소를 여러 등록 항목으로 구분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각각의 요소에 대한 상세한 정의를 기준으로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스키마를 개발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였다. 이 Data Dictionary의 요소의 특징을 보면 요소들이 디지털 보존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범주를 포함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객체의 이력과 관련 있는 디지털 출처의 다큐멘테이션과 다른 객체와의 관계를 다큐멘테이션하는데 더욱 주의를 기울였다.
  • 31)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는 디지털 객체의 보존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요소를 상세히 설정하고 보존 메타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기 위한 입력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설계를 위한 기본 형태를 제안한다.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목적은 국제적으로 개발 중에 있는 보존 메타데이터 표준과 일관성을 유지하며 실행 템플릿을 제공하는 것이다.
  •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개발에 있어 진전된 형태의 VERS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PREMIS 보존 메타데이터 Data Dictionary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위의 두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의 필수요소를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 본고에서는 보존 메타데이터의 개념 및 기능과 구조에 대해 정리하고, 보존 메타데이터의 국제적인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 도입해야 할 보존 메타데이터의 필수요소를 제안하였다.
  • 빅토리아 기록보존소는 빅토리아 주의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전자기록물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보존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전자기록관리전략 VERS(Victorian Electronic Records Strategy)를 수립하였다.
  • 두 번째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사례는 호주 빅토리아 기록보존소의 VERS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최근에 발표된 OCLC/RLG PREMIS 실무 그룹의 Data Dictionary이다. 이 두 사례는 기존의 프레임워크와는 차이를 보이며 개발되었으며,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한 요소를 제안하는데 있어 가장 종합적이라고 판단되므로 각각의 특징과 요소를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물론 초기 연구 성과의 계속적 발전과 논의의 진전은 보존 메타데이터의 data model 개발에 영향을 미쳤으며 현단계의 연구를 지속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 OCLC(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와 RLG(Research Library Group)는보존 메타데이터 표준 마련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를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보존 메타데이터 실무 그룹(OCLC/RLG Working Group on Preservation Metadata)을 2000년에 조직하였다. 이 실무 그룹은 디지털 보존 활동의 넓은 영역에 적용 가능한 종합적인 보존 메타데이터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를 위해 현행 논의를 검토하고 종합적인 보존 메타데이터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며 이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필수”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세트를 설명한다.
  • 호주국립도서관의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세트는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자원의 보존을 지원하고, 디지털 형태로 생산된 자원(born digital) 과 디지털 형태로 대체된 자원(digital surrogate) 모두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요소 세트는 자원이 변화할 때마다 메타데이터로 기록 하여 이력을 유지하며 보존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보존 메타데이터는 시스템에서 보존 관리에 필요한 정보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원 검색 메타데이터나 다른 관리 메타데이터의 요소들은 범위 밖으로 제외하였다.
  • 본고에서는 보존 메타데이터의 개념 및 기능과 구조에 대해 정리하고, 보존 메타데이터의 국제적인 연구 성과들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 도입해야 할 보존 메타데이터의 필수요소를 제안하였다.
  • 이상에서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개발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 가운데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호주 빅토리아주 기록보존소의 VERS 메타데이터 스키마와 PREMIS 실무그룹의 보존 메타데이터 Data Dictionary이다.
  • NEDLIB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세트는 변화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하여 보존 관리 목적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핵심 메타데이터를 설정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특히 장기적 보존을 위한 메타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인 기술적 쇠퇴(technological obsolescence)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제안하였다.23)
  • Cedars 프로젝트는 디지털 보존과 관련된 전략, 방법론, 실행상의 문제를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의 주요 연구 방향은 디지털 보존 전략과 에뮬레이션을 포함하는 기술에 관한 연구, 컬렉션의 개발과 권한 관리, 디지털 정보 객체의 보존에 필요한 메타데 이터에 관한 연구이다. Cedars 프로젝트는 OAIS 참조모형의 실행에 기반한 분산형 아키텍쳐를 채택하였으며 이 프로젝트의 모델에 실험할 수 있도록 보존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기술 정보(DI) 는 디지털 객체와 그와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단순히 묶어주는 기능만 하며, 패키지 정보(PI)는 자원 발견을 위한 메타데이터이므로 보존 메타데이터의 범위 밖이다. 14) 내용 정보(CI)와 보존 기술 정보(PDI)는 보존 메타데이터의 핵심 요소로 장기적 보존 기능을 지원한다. 이 정보 패키지의 구조적 틀은 초기 연구에서 보존 메타데이터 요소 구조화의 기준으로 적용되었다.
  • 36) [M6] 객체 유형은 기록, 파일, 수정된 VEO 이세 가지 값 가운데 하나를 입력해야 한다. [M9]의 객체 내용은 그 하위 요소로 [M10] 기록, [M142] 파일, [M156] 수정된 VEO를 갖고 있다.
  • 6) 이들 가운데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서는 보존 메타데이터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전자기록 자체와 함께 기록의 생성부터 관리, 보존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기술한 정보 또한 보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 전자기록 아카이빙의 주요한 세가지 접근법인 리프레시(refreshing), 마이그레이션, 에뮬레이션을 실행하는데 있어 메타데이터 전략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7) 대부분의 디지털 보존 전략은 메타데이터의 획득, 생산과 유지에 의존하고 있다.8) 따라서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과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들을 보존 메타데이터로 획득하도록 규정하여 관리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데이터는 기능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메타데이터는 기능에 따라 자원 발견 메타데이터, 관리 메타데이터, 기록관리 메타데이터, 보존 메타데이터, 권한 메타데이터, 구조적․기술적 메타데이터로 구분한다.6) 이들 가운데 전자기록의 장기적 보존을 위해서는 보존 메타데이터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ISO 15489-1에서 정의한 메타데이터란? 메타데이터(Metadata)는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data about data)로 쉽게 정의되지만, 메타데이터의 복잡성이나 기능을 이해하는 것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ISO 15489-1(2001)에서는 메타데이터를 기록의 맥락, 내용, 구조, 일정기간 동안의 기록관리 이력을 기술한 데이터로 정의한다. 메타데이터 요소는 정보 객체나 자원의 특성을 기술하는 항목 이라 볼 수 있다.
보존기술 정보는 4가지로 구분되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보존기술 정보(PDI)는 내용 정보(CI)를 보존하는데 필요한 정보로서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출처 정보(Provenance Information), 참조 정보 (Reference Information), 고정 정보(Fixity Information), 맥락 정보(Context Information)가 그것이다. 출처 정보는 내용 정보의 모든 이력을 문서화한 정보로 내용 정보의 기원과 변화 이력, 접근 권한 등의 정보를 제공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