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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현장원위치 화학적 산화법과 공기분사법(Air-sparging)을 연계한 디젤 오염 토양/지하수 동시 정화 실내 실험 연구
Study on the Combination of In-situ Chemical Oxidation Method by using Hydrogen Peroxide with the Air-sparging Method for Diesel Contaminated Soil and Groundwater 원문보기

지하수토양환경 = Journal of soil and groundwater environment, v.11 no.6, 2006년, pp.8 - 17  

김남호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환경지질과학과) ,  김인수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환경지질과학과) ,  최애정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환경지질과학과) ,  이민희 (부경대학교 환경해양대학 환경지질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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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비원위치(Ex-situ) 공법 적용이 불가능한 부지에서, 디젤로 오염된 오염 토양과 지하수를 동시에 복원하기 위하여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현장원위치 화학적 산화법(chemical oxidation)과 공기분사법(air-sparging)을 연계한 복합 복원 공정의 정화 효율 규명을 위한 실내 실험을 실시하였다. TPH 농도가 2,401 mg/kg(A 토양)과 9,551 mg/kg(B 토양)인 두 종류의 현장 오염 토양을 대상으로 과산화수소용액을 이용한 화학적 산화법의 디젤 제거 효율 규명을 위한 배치(회분식) 실험 결과, 과산화수소 50% 용액에 의해 토양 초기 TPH 농도의 18%와 15%까지 감소하였다. 과산화수소 용액 20%를 이용한 칼럼 세정 실험 결과, 세정에 의해서 A 토양과 B 토양의 경우 각각 초기 TPH 양의 78%와 72%가 제거되었다. 칼럼 실험에서 과산화수소의 산화반응에 의해 완전 분해되어 무기가스상(주로 $CO_2$$H_2O$)으로 제거된 양까지 고려한다면, 과산화수소용액이 오염 토양과 접촉하면서 충분한 산화과정을 거쳐 대부분의 유류가 토양으로부터 제거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공기분사법을 이용한 디젤 오염 지하수 정화 실험의 경우, TPH 농도가 820 mg/L인 고농도의 인공 지하수 경우에도 공기분사 72시간 이내에 폐수배출허용기준인 5 mg/L 보다 낮아져, 디젤 제거 효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염 토양 내 다량의 디젤 자유상이 존재하는 경우 토양으로부터 지하수로의 지속적인 자유상 디젤의 질량 이동에 의하여, 공기분사법의 지하수 정화 효율은 매우 낮았다. 마지막으로,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현장원위치 화학적 산화법과 공기분사법을 연계한 복합 공정의 디젤 정화 효율을 규명하는 박스 실험을 실시하였다. 토양 내 자유상 디젤을 먼저 제거하기 위해 과산화수소 용액을 이용한 토양세정법을 실시한 후, 토양 내 TPH가 제거 되는 정도에 따라 후차적으로 공기분사법을 적용함으로써 토양 및 지하수로부터 디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다. 20% 과산화수소 용액의 23 L 세정과 2,160 L의 공기분사에 의해 토양의 TPH 농도는 9,551 mg/kg에서 390 mg/kg으로 낮아졌으며, 오염 지하수의 TPH 농도도 5 mg/L 이하로 낮출 수 있었다. 본 실험들에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대단위 공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복원 공정의 최적 조건들을 도출해 낼 수 있으리라 판단되며, 유류로 오염된 토양 뿐 아니라 오염 지하수까지 동시에 정화할 수 있는 복합 공정 개발을 위한 중요한 기술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boratory scale experimen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moval efficiency of the in-situ chemical oxidation method and the air-sparging method for diesel contaminated soil and groundwater. Two kinds of diesel contaminated soils (TPH concentration : 2,401 mg/kg and 9,551 mg/kg) and groundw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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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염 부지의 토양 내 존재하는 유류에 의하여 주변 지하수가 오염되어 있는 경우, 현장원위치법을 적용하여 토양의 유류는 물론 오염 지하수까지 동시에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실제로 부산철도역 오염 부지의 일부는 토양과 지하수의 TPH 농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염된 지하수를 공기분사법으로 제거하는 공정의 정화 효율을 규명하기 위하여 디젤로 오염된 오염지하수를 공기분사법으로 정화하는 회분식 및 박스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사하는 공기 주입량을 달리하여 오염 지하 수로부터 분사 시간에 따라 제거되는 디젤량을 측정하는 회분식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인공 Ottawa sand 층에서 디젤로 오염된 지하수를 공기분사법에 의해 정화하는 박스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오염 부지 특성상 오염 토양 굴착이 어렵고 오염 지하수 정화를 위한 대규모 트렌치나 집수시설을 설치하기가 어려운 지역을 복원하기위해 현장원위치 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유류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를 동시에 정화할 수 있는 복원 공법의 효율을 실내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는 것이며, 특히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화학적 산화법과 공기분사법을 연계하여 오염 토양 및 지하수를 동시에 정화하는 복원 방법의 정화 효율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유류 오염 토양 복원 공정의 장점은 상온에서도 유기화학물질을 산화시킬 수 있고, 복원 속도가 무척 빠르다는 것이며, 첨가한 산화제에 의한 2차 오염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최진호, 1997; EP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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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류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 정화기술은 처리방법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유류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 정화기술은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으로 나눌수 있으며, 처리하는 위치에 따라 현장원위치(In-situ) 또는 현장비원위치(Ex-situ)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3). 현장비원위치 방법은 처리 공정 관리가 용이하고 처리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화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으나, 비용이 과다하고 특히 오염물이 기존 구조물 하부에 존재하는 경우 정화에 한계가 있다.
유류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 정화기술은 처리하는 위치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유류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 정화기술은 처리방법에 따라 크게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으로 나눌수 있으며, 처리하는 위치에 따라 현장원위치(In-situ) 또는 현장비원위치(Ex-situ)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3). 현장비원위치 방법은 처리 공정 관리가 용이하고 처리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화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으나, 비용이 과다하고 특히 오염물이 기존 구조물 하부에 존재하는 경우 정화에 한계가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지하저장탱크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꾸준한 유류의 소비증가로 석유 소비량이 1990년대 중반 이미 세계 6위 수준에 이르렀으며, 2006년 기준으로 국내에 약 11,800여개의 주유소가 산재하고 있고, 총 지하 유류 저장 탱크 중 누유가 예상되는 탱크 수가 약 5,000여개로 추정되는 유류에 의한 지하수 오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국가이다(한국석유공사, 2005; 한국주유소협회, 2006). 최근에는 유류를 보관하고 있는 주유소와 유류 및 유해화학물질을 저장하고 있는 지하저장탱크에서 유해 오염물질의 누출로 인한 여러 지역의 토양 및 지하수오염이 발견되면서 오염부지에 대한 종합적인 현황 파악과 정화 기술의 개발이 환경 분야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2; 부산철도차량관리단, 2006; 부산 지역환경기술센터, 2006). 유류의 대부분은 물에 잘 용해 되지 않는 소수성을 나타내어 일단 토양에 유출되면 토양과 강한 흡착을 이루거나 공극 내에 NAPLs(Non-Aqueous Phase Liquids)로 남아 오랜 기간 잔류하면서 주변 지하 수를 오염시키고, 특히 벤젠과 같은 발암성 물질도 포함 하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서 적절한 방법을 통해 반드시 처리되어야 한다(Pankow and Cherry,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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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구청완, 고석오, 2005, 토양내 저휘발성 유류오염물 제거를 위한 고온공기 주입/추출 기술 연구,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지, 10(1), 6-12 

  2. 부산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2006, 부산역구내 오염토양 정화사업 공법실증시험 보고서, 한국농촌공사 

  3. 부산철도차량관리단, 2006, 부산 철도청 오염 토양 정화사업 복원 완료 보고서, 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4. 염익태, 안규홍, 1997, 계면활성제를 이용한 In Situ 토양 세척, 한국토양환경학회지, 2(2), 9-24 

  5. 장순웅, 이시진, 송정훈, 권수열, 2004, 디젤오염 지하수 정화를 위한 공기주입정화법 칼럼 실험, 한국환경과학회지, 13, 059-1065 

  6. 지원현, 김지형, 강정우, 김성용, 장윤영, 2001, $H_2O_2$ / $Fe^0$ 시스템을 이용한 유류오염 미세토양의 화학적 산화처리,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지, 6(3), 13-20 

  7. 최상일, 류두현, 김형수, 1996, 유기물질에 의해 오염된 토양에 대한 in-situ 세척기법의 적용성 연구, 한국토양환경학회지, 1(2), 61-72 

  8. 최진호, 김재호, 공성호, 1997, 석유로 오염된 토양의 과수를 이용한 처리에 관한 연구, 한국토양환경학회지, 2(3), 49-57 

  9. 최창석, 박진희, 김영식, 이태진, 2003, 과산화수소에 의한 디젤 오염토양의 처리, 대한환경공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회논문집, 431-435 

  10. 한국도로공사, 1998, 고속도로주변과 주유소의 토양오염에 관한 연구, 45-165 

  11. 한국석유공사, 2005, 2004국내 석유류 수급 통계 연보 

  12. 한국주유소협회, 2006, 전국 주유소 현황, www.kosanet.or.kr 

  13.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1999, 효율적인 토양오염조사 체계 구축방안연구, 환경부 

  14.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2, 육군 구정비창 오염부지 정화사업 공법 실증 시험 최종보고서, 농업기반공사 

  15.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3, 토양환경공학, 향문사 

  16. 한정상, 1998, 오염지하수와 토양환경의 위해성 평가, 한림원 

  17. 환경부, 1997, 오염토양/지하수 정화 기술 개발, 환경부 G7 프로잭트 1단계 최종보고서 

  18. 환경부, 2001, (2000)폐금속광산 오염실태 정밀조사 결과 보고서 

  19. 환경부, 2006, 토양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3과 5호 

  20. EPA, 1992, A Technology Assessment of Soil Vapor Extraction and Air Sparging, EPA/600/R-92/173 

  21. EPA, 1998, In Situ Remediation Technology: In Situ Chemical Oxidation, EPA/542/R-98/008 

  22. EPA, 2006, Comprehensive Environmental Response, Compensation, and Liability Act 40CFR 302, http://www.epa.gov/swerustl/overview.htm 

  23. Johnson, R.L., Johnson, P.C., McWhorter, D.B., Hinchee, R.E., Goodman, I., 1993, An overview of in situ air sparging. Ground Water Monit. Rev. 13(4), 127-135 

  24. Marley, M., Hazenbronck, D.J., Walsh, M.T., 1992. The application of in situ air sparging as an innovative soils and groundwater remediation technology. Ground Water Monit. Rev. 12(2), 137-145 

  25. Lee, M., Kang, H., Do, W., 2005, Application of nonionic surfactant- enhanced in situ flushing to a diesel contaminated site, Water Res., 39, 139-146 

  26. Pankow, J.F., Cherry, J.A., 1996, Dense Chlorinated Solvents and other DNAPLs in Groundwater: History, Behavior, and Remediation, Waterloo Press,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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