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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압 고도계를 이용한 DGPS 고도측정 향상
Altitude Estimation Improvement in DGPS using Barometric Altitude Senso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1, 2006년, pp.89 - 94  

유호 (건국대학교) ,  이영재 (건국대학교) ,  지규인 (건국대학교) ,  천세범 (건국대학교) ,  권철범 (건국대학교) ,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주정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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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PS는 GPS위성배열의 기하학적인 특성에 따라 수평면 정확도에 비해 고도 정확도가 좋지 않다. DGPS고도를 보정하기위해 두 개의 기압고도계를 사용하였고 각각 이동국기준국에 설치하여 차분된 고도를 얻어냈다. 이 차분된 고도는 DGPS 고도측정치와 칼만필터로 결합하여 향상된 고도를 추정한다. 이와 같은 차분된 고도는 기존의 상대고도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압력 고도가 아닌 절대고도를 주는 것에 차이가 있다. 또한 기저선의 변화에 따라 차분된 고도가 얼마나 정확성을 갖고 있는지 실제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GPS provides less altitude accuracy than horizontal accuracy according to geometric characteristics of GPS satellite arrangement. To assist DGPS altitude measurements, two barometric altitude sensors were used and set up at the mobile and the reference station respectively to get the differential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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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레이더형 고도계는 매우 정확한 고도를 주지만 외부환경과 상대적인 고도 정보만을 얻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DGPS와 기압형 고도계를 결합해서 고도정보를 향 상시킨다[1]. 그러나 고도계와 GPS를 결합하기 위해서는 고도계가 제공하는 압력고도와 GPS가 제공하는 절대고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도 보상을 해야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압형 고도계를 보조센서로 사용하여 DGPS의 고도측위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인다. 기압형 고도계의 고도는 압력고도 (Pressure Altitude)로 GPS에서 주는 절대고도 (Absolute Altitude)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 기압형 고도계는 높은 주기의 고도정보를 주지만 큰 바이어스 오차를 포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마코프프로세스 형태의 바이어스 오차를 제거하고 압력고도가 아닌 절대고도로 나타내는 차분고도 추정법을 제시하였다. 기준국에 GPS 수신 기 를 설치함으로써 DGPS 고도정보를 얻고 차분고도 측정치와 칼만필터링으로 향상된 고도를 추정할 수 있었다.
  • 이 점에서 DGPS도 예외일 수 없다. 본 논문의 초점은 부가적인 고도 정보를 이용해서 DGPS의 고 도측정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고도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보조센서로서 크게 두 가지 형태의 고도계로 나뉘는데 하나는 압력구의 내부와 외부 기압의 차이를 이용하여 고도를 측정하는 기압계형 고도계이고, 다른 하나는 전파의 반사시간을 이용한 레이더형 고도계이다.
  • 지금까지 연구된 기존의 고도 보 상 방법은 고도계의 압력고도의 특성을 분석하고 오차를 모델링해서 필터를 통해 압력고도를 향상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DGPS의 기준국에도 고도계를 써서 얻어진 차분고도와 DGPS측정치를 칼만필터로 결합해서 고도가 향상됨을 보인다. 본 논문의 2절은 DGPS의 개념과 고도오차 보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3절에서는 2개의 기합형 고도계를 이용한 차분고도를 알아본다.
  • 차분고도는 기압에 바탕을 둔 절대고도이므로 등기압선의 직각인 방향으로 멀리 갈수록 성능이 반비례할 것이다. 본 절에서는 얼마나 거리가 멀어 질수록 차분고도가 효과적인지 실험한 결과이다. 기준국에서 정확하게 등기압선의 직각인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측정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직선방향의 도로에서 차량 실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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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진용, 박찬국, 'GPS 와 보조 고도정보를 이용한 항법 시스템의 성능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1999,pp. 343-346 

  2. 오병주, '한국 지역에서 다중 기준국 DGPS를 이용한 위치 측정',석사학위논문,1997년 2월 

  3. 이주하, 유태억, '기압오차보정에 관한 연구', 항공운항학회지, 제3권 제1호 1995. 12. pp. 145-159 

  4. 박경하, 'GPS 수직축 안정화를 위한 GPS와 고도계의 결합기' 석사학위논문,2003년 2월 

  5. 이봉준, 김학봉, 김문상,'항공역학', 세화, 2002 

  6. Ron Hatch, Tenny Sharpe 'StarFire: A Global High Accuracy Differential GPS System' Paper 1.6 www.navcomtech.com 

  7. F.L.Lewis, Optimal Estimation with an Introduction to Stochactic Contrrol Theory, Wiley&Sons,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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