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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위협에 대한 무인항공기 최적 경로 계획
Optimal Path Planning for UAVs under Multiple Ground Threa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1, 2006년, pp.74 - 80  

김부성 (한국과학기술원) ,  방효충 (한국과학기술원) ,  유창경 (한국과학기술원) ,  정을호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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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레이더와 같은 지상의 다수위협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무인항공기의 비행경로 최적화에 관한 것이다. 레이더에 의한 피탐성, 즉 비행체에 의해 반사되는 레이더 신호강도를 최소화하면서 목적지까지의 비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관점에서 성능지수를 제안하였다. 1차의 시간지연 시스템으로 가정된 비행체의 경사각을 제어입력으로 고려하였으며, 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기법에 기반한 입력 파라미터 최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궤적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제안된 무인 항공기 경로계획 기법은 Voronoi 선도기법과 비교하였을 때, 생존성을 증대시키면서도 항공기의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비행경로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ddresses the trajectory optimization of Unmanned Aerial Vehicles(UAVs) under multiple ground threats like enemy's anti-air radar sites. The power of radar signal reflected by the vehicle and the flight time are considered in the performance cost to be minimized. The bank angle is regar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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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수 위협이 존재하는 경우 비행시간과 위협을 동시에 최소화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기존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던 Voronoi 선도를 이용한 경로 설계 방법과 비교하면, 몇 개의 수치 예들에서 알 수 있듯이 제안된 최적화 방법이 Voronoi 방법에 비해 제어에너지를 덜 소모하며 비행시간 역시 감소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위협을 회피하며 최단 시간으로 비행 하도록 하는 성 능지 수를 설 정 하고, 최 적화 기법을 사용하여 이를 최소화하는 경로를 계획하도록 한다. 위협은 모두 레이더로 가정되므로, 성능지수는 무인항공기의 비행시간과 레이더의 신호 강도의 합으로 표현된다.

가설 설정

  • 무인항공기는 다수의 위협이 있는 지역에서 운영되고, 본 논문에서 모든 위협은 레이더로 가정한다. 항공기가 레이더에 노출되는 신호의 강도는 다음과 같이 레이더 범위 방정식으로 주어진다 [5].
  • 무인항공기의 초기 위치와 목적지 위치는 사전에 주어져 있으며, 적 레이더의 위치와 특성 또한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식(7)에서 각 레이더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a, 값을 부여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야 가 모두 같은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 비행 궤적 최적화를 위해 무인항공기를 수평면의 2차원 질점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항공기의 선회 운동은 양력을 통해발생된 가속도 αL에 의해 발생한다.
  • 알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식(7)에서 각 레이더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a, 값을 부여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야 가 모두 같은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항공기는 항상 일정한 속도 F= 200m/; 로 비행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시정 수는 #=1초로 설정하였다.
  • 또한 #레이더전송 신호 강도, G는 전송이득, &는 레이더 안테나의 유효면적, b는 목표물의 RCS(radar cross section), 그리고 Re 레이더와 목표물 사이의 거리를 나타낸다. 여기서 레이더 신호강도, 전송이득, 안테나 유효면적은 모두 상수로 가정한다. 항공기의 RCS는 레이더와 항공기가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나 여기서는 상수로 가정한다.
  • 1 단위로 변화시키면서 성능지수를 만족시키는 경로를 계산하였다. 초기 항공기는 경사각이 거의 없는 상태로 비행한다고 가정하고 제어입력의 초기값으로 0.1°를선정하였다. 이후 모든 수치예제에 이용하였다.
  • 식(7)에서 각 레이더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로 다른 a, 값을 부여할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야 가 모두 같은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항공기는 항상 일정한 속도 F= 200m/; 로 비행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시정 수는 #=1초로 설정하였다. 무인기 임무 영역의 형태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25#m 인 정방형이며, 출발점으로 (7.
  • 여기서 레이더 신호강도, 전송이득, 안테나 유효면적은 모두 상수로 가정한다. 항공기의 RCS는 레이더와 항공기가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나 여기서는 상수로 가정한다. 따라서 레이더 노출 신호 강도는 항공기와 레이더 사이의 거리의 영향을 받는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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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cott A. Bortoff, 'Path Planning for UAV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Chicago, Illinois, June 2000 

  2. Timothy W. McLain, Randal W. Beard, 'Trajectory Planning for Coordinated Rendezvous of Unmanned Air Vehicles',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Denver, Co, August 2000 

  3. P. R. Chandler, S. Rasmussen, M. Pachter 'UAV Cooperative Path Planning',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Denver, Co, August 2000 

  4. Randal W. Beard, Timothy W. McLain, Michael A. Goodrich ,'Coordinated Target Assignment and Intercept for Unmanned Air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8, No.6, December 2002 

  5. Michael C. Novy, David R. Jacques, Meir Pachter, 'Air Vehicle Optimal Trajectories Between Two Rada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Anchorage, AK, 2002 

  6. John L. Vian and John R. Moore, 'Trajectory Optimization with Risk Minimization for Military Aircraft', AIAA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12, no. 3, 1989, pp. 311-317 

  7. 윤석준, 안재준, 남기욱, '레이더 피탐성을 최소화하는 무인항공기 유도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2004 

  8. T. Basar and J. Olsder, Dynamic Noncooperative Game Theory, SIAM, 1999 

  9. C. Lawrence, K. L. Zhou, and A. L. Tits, User's Guide for CFSQP Version 2.5: A C Code for Solving (Large Scale) Constrained Nonlinear (Minmax) Optimization Problems, Generating Iterates Satisfying All Inequality Constraints, Institute for Systems Research, University of Maryland, 1997 

  10. D. G. Hull, 'Conversion of optimal control problems into parameter optimization problem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0, No.1, Jan.-Feb. 1997, pp. 5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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