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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착제에 따른 복합재-알루미늄 이중겹침 하이브리드 체결부 강도 특성 연구
Effect of Adhesives on the Strength of Composite-to-Aluminum Double-Lap Hybrid Joi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3, 2006년, pp.44 - 50  

정재우 (경상대학교) ,  최진호 (경상대학교) ,  권진회 (경상대학교) ,  송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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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접착제에 추가된 보강재 층은 접착제의 접착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접착층의 두께를 제어하게 하는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목적은 접착제 EA9394 S의 접착 강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접착층의 강도와 기계적 체결부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달라짐에 따라 하이브리드 체결부의 강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따라서 페이스트 형태 접착제 충의 강도를 약하게 하여, 상대적으로 강한 필름 형태의 접착제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체결 부에 대한 시험 결과와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 이와 같이 접착제 체결방식과 기계적 체결방식에서 재료의 강도를 정의하는 방법이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체결방법에서의 체결부 강도 정의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최대 지지 하중에서 복합재 모재의 단면적을 나눈 값을체결부 강도로 정의하였다. 이는 접착제의 전단 강도나 복합재의 베어링 강도와는 다른 의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 7075-T62와 USN 125 탄소/에폭시 복합재 이중겹침 체결부의 강도가 체결 방법과 접착제 강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시험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접착층의 강도가 복합재 적층판의 볼트 체결부 강도보다 클 경우 볼트 체결을 추가하는 것이 체결 부강 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접착식 체결부에 볼트를 사용한 기계적 체결을 추가하여 하이브리드 체결 부를 구성하였을 때 각각의 독립적인 강도에 비해 하이브리드 체결부의 강도가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은 이중겹침 형태의 순수 접착식 체결부, 볼트 체결부, 하이브리드 체결 부 각각에 대해 실시한다.

가설 설정

  • 2에 보인 바와 같다. 모든 시편은 워터젯(water jet)으로 가공하였다. 워터쳇으로 가공된 시편의 단면은 Fig.
  • 체결부 상하의 대칭조건 유지를 위해 NAS1149 D0463K 알루미늄 와셔를 사용하였다. 체결시 적용한 볼트의 토크는 와셔가 복합재에 접촉만 일어날 정도로 가하였다. 알루미늄 7075-T6는 표면에 크롬산 양극산화 피막처리를 하였고, 표면처리 후 두께는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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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F. K. Chang, R. A. Scott, and G. S. Springer, 'The Effect of Laminate Configuration on Characteristic Lengths and Rail Shear Strength',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18, 1984, pp. 290-296 

  2. J. H. Kweon, H.S. Ahn, and J.H. Choi, 'A New Method to Determine the Characteristic Lengths of Composite Joints without Testing', Composite Structures, Vol. 66, 2004, pp. 305-315 

  3. P. P. Camanho and F. L. Matthews, 'A Progressive Damage Model for Mechanically Fastened Joints in Composite Laminates',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33, 1999, pp. 2248-2280 

  4. Z. Hashin,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 of Applied Mechanics, Vol. 47, 1980, pp. 328-334 

  5. W. J. Quinn and F. L. Matthews, 'The Effect of Stacking Sequence on the Pin-Bearing Strength in 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11, 1977, pp. 139-145 

  6. H. S. Wang, C. L. Hung and F. C. Chang, 'Bearing Failure of Bolted Composite Joints. Part I :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J. of Composite Materials, Vol. 30, No. 12, 1996, pp. 1284-1313 

  7. 김광수, 유재석, 안재모, 장영순, '일방향 복합재료 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모드 및 파손 강도, I. 실험', 복합재료학회지, 제17권, 제6호, 2004, pp. 14-21 

  8. 김광수, 이영무, 김천곤, '일방향 복합재료 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모드 및 파손 강도 II. 파손예측', 복합재료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1-9 

  9. J. F. P. Owens and P. Lee-Sullivan, 'Stiffness Behaviour due to Fracture in Adhesively Bonded Composite-to-Aluminum Joints I. Theoretical Model', Int. J. of Adhesion & Adhesives, Vol. 20, 2000, pp. 39-45 

  10. J. F. P. Owens, P. Lee-Sullivan, 'Stiffness Behaviour due to Fracture in Adhesively Bonded Composite-to-Aluminum Joints II. Experimental', Int. J. of Adhesion & Adhesives, Vol. 20, 2000, pp. 47-58 

  11. L. J. Hart-Smith, 'Adhesive-Bonding Double-Lap Joints', NASA CR-112235, 1973 

  12. J. H. Choi and D. G. Lee, 'The Torque Transmission Capabilities of the Adhesively Bonded Tubular Single Lap Joint and the Double Lap Joint', J. of Adhesion, Vol. 44, 1994, pp. 197-212 

  13. G. Kelly, 'Load Transfer in Hybrid(Bonded/Bolted) Composite Single-lap Joint', Composite Structures, 2004, pp. 1-9 

  14. L. J. Hart-Smith, 'Bonded-Bolted Composite Joints', J. of Aircraft, Vol. 22, No. 11, 1985, pp. 993-1000 

  15. Cytec Engineering Materials, Ltd, 'FM73 Toughened Epoxy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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