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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0 세로축 장주기 모드 운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hugoid Mode in Longitudinal Axis of T-50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4 no.4, 2006년, pp.25 - 32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  황병문 (전북대학교) ,  김성준 (한국공군) ,  허기봉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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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성능 전투기는 공력성능 및 조종성능의 향상을 위하여 대부분 세로축 방향으로 항공기를 불안정하게 설계하는 정안정성 완화(Relaxed Static Stability) 개념을 채택하고 있다. 비행제어법칙의 설계 작업은 불안정하게 설계된 항공기에 안정성(Stability)을 부여하고, 주어진 비행임무에 대하여 만족스런 조종성능(Controllability)을 발휘할 수 있도록 비행성능을 조작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항공기의 세로축 운동은 장주기 및 단주기 운동이라는 2개의 감쇠진동 모드가 중첩되어 있다고 간주한다. 전투기에서 세로축 제어법칙설계는 장주기 모드가 설계대상으로 고려되지 않으며, 미 군사규격인 MIL-F-8785C에 정의되어 있는 단주기 모드(Short Period Mode)의 요구조건을 이용하여 주파수와 감쇠비를 최적화한다. 이 때, 제어법칙이 포함된 고차시스템을 저차 등가시스템으로 등가 시켜 판별한다. 현재까지 항공기의 단주기 운동 특성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장주기 운동 특성에 관한 연구는 그렇지 못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T-50 훈련기의 장주기 모드 운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선형 및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받음각제한기 및 자동 피치자세각 트림 명령이 세로축 운동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dvanced method of Relaxed Static Stability (RSS) is utilized for improving the aerodynamic performance of modern version supersonic jet fighter aircraft. The flight control system utilize RSS criteria in both longitudinal and lateral-directional axes to achieve performance enhancements and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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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T-50 세로축 장주기 모드 운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고유치 기법을 이용한 선형해석 및 비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선형 및 비선형해석 결과, 일부저속영역에서 장주기 모드가 발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50 훈련기의 장주기 모드 운동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형 및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고받음각에서 세로축에 설계되어 있는 받음각제한기 및 자동 피치자세각 트림명령이 수평 비행 시, 항공기 세로축 운동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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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eal, T. P. and Smith, R. E., 'An Inflight Investigation to Develop System Design Criteria for Fighter Airplanes', Air Force Flight Dynamics laboratory, WPAFB, Ohio, AFFDL TR-70-74, 1970 

  2. Cooper, G. E. and Harper, R. P., 'The Use of Pilot Rating in the Evaluation of Aircraft Handling Qualities', NASA TN-D 5153, 1969 

  3. Anderson, M. R. and Schmidt, D. T., 'Closed-Loop Pilot Vehicle Analysis of the Approach and Landing Task',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0, No. 2, pp. 187-194, 1987 

  4. McRuer, D. T. and Schmidt, D. T., 'Pilot-Vehicle analysis of Multi-Axis Tasks',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3, No. 2, pp. 348-355, 1990 

  5. C. S. Kim, M. H. Bae, B. M. Hwang, 'A Study on Improvement of Aircraft Handling Quality for Asymmetric Loading Configu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2, pp.106-112, 2005 

  6. C. S. Kim, B. M. Hwang, G, O. Koh, M. H. Bae., 'A Study on Longitudinal Control Law in order to Improvement of T-50 Fine Track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8, pp.50-55, 2005 

  7. C. S. Kim, B. M. Hwang, S. J. Kim, M. H. Bae., 'A Study on Prevention Control Law of Aircraft Departure at High Angle of Att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7, pp. 85-91, 2005 

  8. C. S. Kim, B. M. Hwang, D. G. Lee., 'A Study on Control Law Augmentation in order to Improve Aircraft Controllability and Stability in High Angle of Att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3, No. 10, pp. 60-68, 2005 

  9. 'Military Specification - Flying Qualities of Piloted Aircraft', MIL-F-8785, Nov. 1980 

  10. John Hodgkinson., 'Aircraft Handling Qualities', Air Force Institute of Technology Wright-Patterson Air Force Base, Ohio Vol. 1, No. 1, pp. 41-47, 1999 

  11. 'FBW 비행제어 시스템의 제어법칙 설계',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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