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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 화장품 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pensity to Consume Oriental Herbal Cosmetics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32 no.4 = no.59, 2006년, pp.283 - 298  

최윤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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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한방 화장품 시장을 점검해 보고 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행동을 통해 한방화장품이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육성, 발전시켜 나가야할 것인가를 조사하였다. 서울에 거주하는 20세${\sim}$50세 성인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중 344부를 분석하여 유의적인 통계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한방 화장품의 시장 현황과 사용실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보다 직접적으로 파악함으로써 한방 화장품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market of oriental herbal cosmetics has rapidly grown in the last few yea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female consumers' cosmetics-buying behavior to know their appreciation of oriental herbal cosmetics. We also tried to deduce the strategies for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 orien...

주제어

참고문헌 (14)

  1. 소규만, 여성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2. 엄정녀, 한방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숙명 여자대학교 원격 향장 산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 이범교, 한방 화장품의 현재와 개발 방향, 숙명 여자대학교 원경 향장 산업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5) 

  4. 이명희, 한방 화장품 구매에 미치는 소비자의 행동연구,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미용학 석사학위 (2005) 

  5. 유희석, 서울 지역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연구, 동국 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6. 윤순희, 우리나라 화장품 소비자 구매 행동에 관한연구, 국민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7. 강미성, 한방 화장품의 성장 및 방문판매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4) 

  8. 김정미, 한방 화장품 구매행동 요인, 고신대학교 (2003) 

  9. 김해랑, 한방 화장품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04) 

  10. 김혜향, 피부 미용에 사용 가능한 한방약재와 그 효과에 대한 고찰, 대구 카톨릭대학교 (2003) 

  11. 남민경, 외국브랜드 선호도에 관한연구, 숙명여대 (2002) 

  12. A. H. Maslow,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50 (1943) 

  13. B. Alexander, Converting mage into equity, Awarence Erlbaum Associates (1993) 

  14. H. Assael, Consumer behvior and marketing action 5th ed., Ohio South-Western College Publish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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