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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요소 기반 인체 추적을 이용한 실시간 아바타 애니메이션
Real-time Avatar Animation using Component-based Human Body Tracking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7 no.1, 2006년, pp.65 - 74  

이경미 (덕성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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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추적은 차세대 인간과 컴퓨터사이의 상호작용 (HCI)의 필수요소이다. 본 논문에서는 구성요소에 기반을 둔 인체 모델을 이용하여 인체의 각 부위를 검출하여 자세를 추정하고 아바타의 동작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인체 각 부위의 색상정보와 함께 연결정보, 위치정보 등을 이용하여 인체 각 부위가 검출되고 인체 모델의 각 구성요소에 매칭된다. 이렇게 구한 2D의 인체 자세 정보는 다음 프레임에서 유사도 계산을 통해 사람 추적에 이용될 수 있다. 이 때, 각 구성요소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를 이용하여 깊이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움직임 방향으로 변환하여 2-1/2D 인체 모델을 구한다. 인체 각 부위는 자세와 방향성으로 모델링 되고 연결된 3D 아바타의 각 부분은 인체 모델로부터 넘겨받은 정보를 이용하여 3D 회전을 적용함으로써 실시간 아바타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게 된다. 다양한 자세를 포함하고 있는 실험 동영상에 대해 90%의 인체 추적율을 얻었고, 처리된 프레임 수가 늘어남에 따라 모델이 체계화되어 추적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tracking is a requirement for the advanced human-computer interface (HCI),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which uses a component-based human model, detects body parts, estimates human postures, and animates an avatar, Each body part consists of color, connection, and location information and i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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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람이 걷는 동작의 추적은 두 다리의 y 좌표 값의 차이가 커지게 되면 다리를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이루어진다. 또한 다리를 사선으로 들었을 경우의 다리의 압축률이 다리를 곧게 세우고 있을 때보다 적어진다는 점을 이용해 추적해낸다. 그림 7은 팔과 다리 관절이 분리된 상세한 인체 모델의 움직임 추적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마커를 부착하지 않고(marker-free), 한 대의 카메라에서 획득한 2D 동영상으로부터 3D 아바타의 동작을 애니메이션 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인체의 각 부위를 구성요소로 정의하고 색상정보, 연결정보, 위치정보 등을 포함하는 구성 요소 모델을 이용하여 단일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2D 동영상에서 인체의 각 부위를 검출하고 동작을 추적한다.

가설 설정

  • . 계층적 구조정보는 조합의 탐색 범위를 줄여 동작 추적이 시간 효율적이다.
  • 이 세부위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팔의 각도를 구하여 보다 자세한 팔의 움직임 추적이 가능하게 한다. 몸통과 가장 가까운 부분이 어깨이고 몸통과 가장 거리가 먼 부분이 손끝이라고 가정한다. 팔꿈치는 어깨에서 팔 상단의 길 이만큼 가로(20) * 세로(20) 영역을 검색 범위로 한다(그림 6).
  • 사람은 다양한 의상 및 장신구를 착용할 수 있으므로 피부색만으로 인체 자세를 추정하는 것은 실제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소한 얼굴이 피부색으로 검출가능하다고 가정한다. 컬러 영상이 주어지면 (그림 4(a)), RGB 색공간에서 미디언 필 터로 평활화시키고, YCbCr 색공간에서 피부색 필터인 식 (4)을 이용하여 식 (5)과 같이 이진화를 시킨다[3] (그림 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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