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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인체스캔형상을 재현한 3D 아바타 제작을 위한 가상착의 시스템의 활용성 검증 -CLO 3D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Usability verification of virtual clothing system for the production of a 3D avatar reproduced from 3D human body scan shape data - Focusing on the CLO 3D program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2 no.1, 2020년, pp.1 - 13  

홍은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a 3D avatar from 3D human body shape data using the CLO 3D virtual clothing program and to verify the feasibility of avatar production using the virtual clothing system for verifying size and shape. The research method was to select one virtual representativ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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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환된 3D 아바타가 가상대표모델의 인체 사이즈를 잘 반영하여 제작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3D 아바타와 가상대표모델의 인체 부위별 치수를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3>.
  •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의복생산에 효용성이 있는 인체 재현 3D 아바타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산업체 및 교육계에서 상용화되고 있는 CLO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차원 인체형상자료를 변환한 3D 아바타를 제작하고, 사이즈 및 형상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가상착의 시스템을 이용한 아바타 제작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의류산업에서의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의복생산에 효용성이 있는 인체 재현 3D 아바타 제작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산업체 및 교육계에서 상용화되고 있는 CLO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차원 인체형상자료를 변환한 3D 아바타를 제작하고, 사이즈 및 형상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가상착의 시스템을 이용한 아바타 제작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가슴둘레는 연결된 위팔부분으로 인해 외곽둘레의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부득이 아바타의 관절점을 조절하여 팔을 위로 들어 올린 상태에서 줄자를 생성하였다. 일반적으로, 스캔한 인체의 가슴둘레 항목을 3차원 상에서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른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 팔을 제거하지만, 가상착의 프로그램의 활용성 검증이라는 본 연구에서는 목적에 따라 최대한 프로그램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메뉴를 찾아 적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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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진행한 3D 아바타 제작의 방법이 학문적으로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그활용도가 커질 수 있다라고 검증된 부분은? 결론적으로, 변환된 3D 아바타는 인체스캔형상의 사이즈 및 형상을 유사하게 재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CLO 3D 가상착의 시스템을 활용한 아바타 제작의 활용성이 검증되었다고 할 수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진행한 3D 아바타 제작의 방법은 학문적으로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그활용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상착의 프로그램은 어떠한 프로그램인가? 가상착의 프로그램은 온라인 공간에서 3차원의 가상인체에 의복을 직접 입혀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가상샘플제작을 통한 가상 피팅이 가능하여 의복의 맞음새 및 치수적합성을 확인하는데 용이하며,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생산자와 바이어간의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해주어 글로벌 의류 생산체제하에서 그 효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비해 프로그램 내에서 가상착의를 현실화시켜주는 가상모델인 아바타를 실제 체형과 유사하게 재현해 낼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더딘 상황이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시행한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으로 획득한 3차원 인체형상자료의 활용은 어떠한 측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는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시행한 한국인 인체치수조사사업으로 획득한 3차원 인체형상자료의 활용은 제품설계에서부터 생산, 소비, 유통 등 산업 전반의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왔다. 의류산업에서도 3차원 인체형상 정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특히 산업체 및 학계에서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통한 인체정보의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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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민주. (2019). 3차원 가상 착의를 위한 파라메트릭 마네킹의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강여선. (2014). 19-59세 성인여성과 비교한 가상 인체의 부위별 치수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8(6). 896-912. 

  3. 고형석, 손희순, 이민정. (2012). 3D 어패럴 CAD 시스템의 3D 바디 사이징 비교분석. 한국섬유신문사. 자료검색일 2020. 1. 5, 자료출처 http://www.ktnews.com/ 

  4. 국가기술표준원 사이즈코리아. (2012). 제6차 중장년?노년층 3D인체형상측정조사사업 최종보고서. 자료검색일 2020. 1. 5, 자료출처 https://sizekorea.kr/ 

  5. 김태훈. (2010). 3차원 인체 형상 측정 프로토콜 고도화를 위한 연구 : 3차원 바디 스캐너, 3차 원 인체 자동 측정 소프트웨어, 3차원 인체 측정 자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남윤자, 최경미, 박선미. (2006). 3D 데이터를 이용한 3차원 인체 모델링. 섬유기술과 산업, 10(3), 251-258. 

  7. 박창규. (2004), 의류 패션산업에서의 3차원 및 디지털 응용기술의 현황. 패션정보와 기술, 1(1), 99-100. 

  8. 이민정, 손희순. (2012). CLO 3D 아바타 사이징과 실제인체간의 치수 및 형태 차이 비교 분석. 패션비지니스, 16(4). 137-151. 

  9. 이민정. (2011). 남성 정장 MTM 시스템 구현을 위한 3D 아바타 사이징과 가상 피팅 기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정선영. (2008). 한국 성인 여성의 3차원 인체 형상 라이브러리 구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CLO 3D 홈페이지. (2019). CLO 3D매뉴얼. 자료검색일 2020. 1. 5, 자료출처 https://www.clo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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