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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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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한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및 감시 기술의 발달로, 얼굴영상을 처리하는 다양한 시스템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얼굴영상을 처리하는 시스템들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얼굴인식이나 얼굴 표정분석과 같은 분야에 집중되었고, 얼굴의 방향성 검출과 같은 분야에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은 두 눈썹과 아래 입술로 구성된 얼굴삼각형(Facial Triangle)이라는 특징을 이용하여 얼굴의 방향성을 쉽게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하나의 이미지만을 사용하여 얼굴의 수평 회전각과 수직 회전각을 구하는 간단한 공식을 소개한다. 수평회전각은 좌 우 얼굴삼각형간의 면적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수직회전각은 얼굴삼각형의 밑변과 높이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은 오차범위 ${\pm}1.68^{\circ}$ 내에서 수평회전각을 구할 수 있었고, 수직회전각은 회전각이 증가할수록 오류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rapid development of HCI and surveillance technologies has brought great interests in application systems to process faces. Much of research efforts in these systems has been primarily focused on such areas as face recognition, facial expression analysis and facial feature extraction.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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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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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비전 및 이미지 처리 기술에 기반하여, 하나의 이미지만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얼굴 방향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두 개의 눈썹과 아래 입술로 이루어진 얼굴 삼각형이라는 특징을 이용하여, 얼굴의 수평 회전각과 수직 회전각을 쉽게 검출할 수 있는 계산식을 소개한다.
  • 본 절에서는 위에서 구한 얼굴 삼각형에 기반하여 얼굴 회전각을 측정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그림 5(a)]는 얼굴의 수평 회전 각을 검출하기 위한 기하학적 모델이고, [그림 5(b)]는 수직 회전각을 검출하기 위한 기하학적 모델이다.
  • 본 논문에서는 얼굴 삼각형이라는 특징에 기반하여, 하나의 입력 영상만을 사용하여 얼굴의 방향성을 측정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얼굴 삼각형 구축을 위해 두 개의 눈썹과 아래 입술을 주요 특징점으로 사용하였고, 위 특징점 들을 사용하여 가상의 3개의 얼굴 축을 또한 구축하였다.

가설 설정

  • 문제점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먼저 국외에서 발표된 연구논문들 중, Gee 방법은 얼굴을 나타내는 3개의 모델 비율(model ratio)을 사용함으로써 얼굴에 대한 특수한 모델을 가정하였다[6]. Gee가 사용한 3개의 모델 비율은 구체적으로 Rm=Lm/Lf, Rn=Ln/Lf, Re=Le/Lf 이었는데, 여기서 Lf는 두 눈을 연결하는 수평축과 입을 통과하는 수평축간의 거리, 是는 코밑에서 코끝까지의 높이, I* 는 두 눈 사이의 수평 거리, Lm는 입과 코밑까지指 거리를 각각 나타낸다.
  • 여기서, 얼굴 이미지는 아래쪽에서 시작하여 위쪽으로 스캐닝 된다고 가정한다. 그러면 Z[은 각 라인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캐닝 할 때, 처음으로 만나는 백색점의 위치를 나타내고, A는 라인의 스캐닝 방향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반대로 바뀌었을 때, 만나게 되는 첫 번째 백색 점의 위치를 나타낸다.
  • 위치를 나타낸다. 또한 위 세 점이 카메라 이미지 평면에 각각 &, 瓦, 1% 로 매핑(mapping) 된다고 가정흐]■자. 그러면, 머리가 수평 방향으로 임의의 각 九 만큼 회전 하였을 때, 4), Bo, N。는 각각 새로운 위치인 &, 耳, N、로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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