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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을 적용한 네트워크 게임의 DB 관리 APIs 설계
The APIs Design for the Database Management of the Network Game Using Design Pattern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9 no.1, 2006년, pp.101 - 108  

김종수 (동의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  권오준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태석 (동의대학교 공과대학 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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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터넷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네트워크 게임을 개발하는 경우, 개발 인원과 시간이 많이 투입되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게임 제작 시 기존에 작성되어 있는 코드를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게임에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접근하는데,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의 접근횟수를 최소화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설계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소프트웨어 모듈의 객체지향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자원을 다루는데 필요한 효율적인 API 구현을 위해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을 제안한다. 몇 개의 게임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분석을 통해 설계된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에서 설계의 검토 및 수정을 최소화하여 최적화된 스키마 집합을 빠른 시간에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이것을 기초로 데이터베이스 서버 측 API 설계에 GoF의 디자인 패턴을 적용함으로써 게임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호출 횟수가 실질적으로 감소하고, 개발된 API를 손쉽게 유지보수 할 수 있으며, 새로운 API의 추가가 쉽다는 장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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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ing a network game that is serviced on the internet requires a lot of work, time and manpower.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design a game in such a way so that existing design codes could be used. The database for the multi-player network game is accessed from many clients. To manage th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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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키마 집합을 생성하는 것이다.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시스템 설계 과정과 다르게 이미 네트워크게임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몇 개의 게임을 바탕으로 게임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GUI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분석하고, 일반적인 네트워크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예를 보인다.
  • language)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장에서는 게임 서버와 관련된 기술 중 서버의 구성 방식,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술 그리고 디자인 패턴과 관련된 기술에 대해서 알아본다.
  • 특히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같이 별도의 계층으로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에 퍼사드(Facade)와 같은 디자인 패턴은 아주 유용하다. 본 절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예를 기초로 네트워크 게임 설계에서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의 적용을 검토해 보고, 이것을 사용한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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