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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최적화를 위한 GOF 디자인 패턴적용 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GOF Design Pattern for Optimizing Android Devic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7 no.1, 2017년, pp.89 - 97  

정우철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전문석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최도현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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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 등 PC이외에 휴대용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와 함께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 등 다양한 객체지향 방법론 설계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잘못된 어플리케이션 설계는 운영체제 속도 저하, 메모리 점유율과 배터리 사용량 증가 등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저 사양 디바이스에서의 프로그래밍 최적화의 중요도가 높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Strategy패턴, State패턴, Observer패턴 등 최적화된 디자인 패턴 적용 방법을 제안한다. 테스트 결과 제안하는 패턴 선별 기법이 저 사양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디자인 패턴을 선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nternet of Things(IoT), and in addition to wearable PC, such as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ies based on a variety of object-oriented design and design patterns of GoF(Gang of Four) with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 intended for portable devices. However, incorrect application desig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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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OOP를 이용한 설계 방법론에서 GoF의 디자인 패턴 중 Strategy, State, Observer 패턴을 선별하여 모바일 성능 효율성에 중점을 둔 디자인 패턴 적용 기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기존의 패턴을 보던 관점과 달리 패턴을 적용할 경우 시스템의 성능변화를 연구한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 연구로는 Strategy, State, Observer 패턴 이외에 GoF의 23가지의 모든 패턴들에 대해서 테스트를 확장하고, IoT 장비 등과 같은 제한적인 환경에서 성능을 분석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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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어떠한 단계를 거쳐 완성되는가? IoT와 같은 디바이스 시장에서는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기획단계, 개발단계, 인도단계를 거쳐서 완성이 된다.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건물을 공사할 때 설계도면을 그리는 것에 해당하는 기획단계에서의 설계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개발 열풍은 무엇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가?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은 애플 아이폰(iPhone)과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연구 및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개발 열풍은 하드웨어의 성능향상과 생산단가 하락으로 인해 더욱더 가속화 되고 있다. IoT와 같은 디바이스 시장에서는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1].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객체지향 방법론으로 디자인할 때 어떠한 경우에 디자인을 다시 해야하는가?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객체지향 방법론으로 디자인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재사용성이나 확장성을 고려않은 설계의 경우 변동 사항이나 추가 요구 사항을 처리할 때 다시 디자인해야 하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자신이 설계하여 어느 정도 검증된 디자인 구조를 새로 개발할 솔루션에 재사용하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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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ark Minwoo, "Education of Domestic Programming and Future of The Software Industry", Digieco Report Issue&Trend, 2014. 

  2. Kim Unyong, Choe Yeonggeun, "Special Issue: Software Quality : Pattern-Oriented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using Incremental Composition for Design Patterns",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10, No.5, pp.763-772, 2003. 

  3. Kang Yunsung, Lee Junhwan, Cho Hanji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ET Remoting Common Framework Applied Design Pattern",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1, No.3, pp.36-47, 2011. 

  4. C.Alexander, S. Ishikawa, M. Silverstein, M. Jacobson, I.Fiksdahl-King, S. Angel, "A Pattern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NewYork, 1997. 

  5. Lee Jangwoo, Lee Minkyu, "Design and Implementation for Applying User-Definable Pattern with UML Modeling Tools",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Fall Conference Proceeding, Vol.31, No.2, pp.310-312, 2004. 

  6. Shin Woochang, "Study on Formal Software Design Patterns",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Seokyeong University, Vol.17, No.0, pp.71-83, 2006. 

  7. Kim Taeho, Cheon Hyeonjae, Lee Hongchul, "Development of Secure Entrance System using AOP and Design Pattern",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 No.3, pp.943-950, 2010. 

  8. Choi Jinmyung, Rhew Sungyul, "An Effective Pattern Selection Process for Developing of Pattern Based Softwar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Vol.32, No.5, pp.346-356, 2005. 

  9. Kim Moonkwon, "Methods to Apply GoF Design Patterns in Service-Oriented Computing",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Transactions. Part D, Vol.19, No.2, pp.187-202, 2012. 

  10. E. Gamma, R.Johnson, J. Vlissides, "Design Pattern: Elements of Reusable Object-Oriented Software", Addison-Wesley, 1995 

  11. C. Zhao, J. Kong, K. Zhang, "Program Behavior Discovery and Verification: A Graph Grammar Approach",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36, Issue.3, pp.431-448, 2010. DOI: https://doi.org/10.1109/TSE.2010.3 

  12. Jung Youngae, "Comparative Analysis of Determination of Method Location between Classes",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6, No.12, pp.80-88, 2006. 

  13. Son Hyunseung, Kim Wooyeol, Ahn Hongyoung, Kum Youngchul, "Applying Design Pattern & Refactoring on Implementing RTOS for the Small Educational Multi-Joint Robo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9, No.3, pp.217-224, 2009. 

  14. M. Fowler, "Refactoring: Improving the Design of Existing Code", Addison Wesley, 1999. 

  15. Ivar Jacobson, "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 A Use Case Driven", ACM Press, 1992. 

  16. Cho Eunsook, Kim Soodong, Rhew Sungyul, "UML-based Object-Oriented Framework Modeling Technique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Transactions Part B Vol.26, No.4, pp.533-545, 1999. 

  17. Kung Sanghwan, "Smart Design for App", Korea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0, No.6, pp.269-27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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